[보건복지부]어르신을 위한 온정을 공유하는 2020년 사랑 나눔의 장(場) 10주년 개최
정책
0
147
0
2020.12.10 15:13
어르신을 위한 온정을 공유하는 2020년 사랑 나눔의 장(場) 10주년 개최
- 취약노인 보호 유공자 표창 및 수기·사진 공모전 수상자 시상 -
- 사랑잇기 사업 참여 기업·단체와 온라인 재협약식 개최 -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센터장 김현미)와 함께 어르신들께 온정을 나누고 있는 분들을 격려하기 위해「2020년 사랑 나눔의 장(場)」행사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일시·장소) 12월10일(목) 13시30분, 글래드 여의도 호텔
○ 이번 행사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수행하는 지자체 담당자와 복지기관, 그리고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취약노인 후원에 참여한 기관 및 기업을 격려하고 사회적 돌봄과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 특히, 올해는 행사를 시작한 지 10주년이 되는 해로 그 의미가 남다르나, 코로나19 확산세 증가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에 따라 ‘유튜브(YOUTUBE)’ 송출* 등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봄이’TV(www.youtube.com/watch?v=AMklBrGHCto)
□ 보건복지부는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의 편안하고 안전한 생활을 위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같은 공공사업과, ‘사랑잇기**’와 같은 민·관 협력 사업을 추진해왔다.
* 65세 이상 기초수급자·차상위·기초연금 수급자 중 독거 등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에게 말벗·가사지원·생활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 민·관에서 운영 중인 콜센터 직원 또는 자원봉사자가 취약노인과 결연을 맺고 정기적 안부확인 및 정서적지지, 후원물품(마스크, 식품기트, 에어컨, 이불, 김치·쌀, 자동가스차단기 설치 등) 전달 등 지원
○ 현재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을 통해 약 43만 명의 어르신들이 지원을 받고 있으며,
○ ‘사랑잇기’의 경우 2019년 총 122개 기업·단체가 참여하여 183억 원의 민간 후원금·품을 취약노인에게 전달하였으며, 2020년에도 129개소가 196억 원(’20.11월 기준)에 달하는 후원을 제공하고 있다.
- 영양음료 배달을 통한 건강관리 및 주기적 안전점검, 기업 콜센터를 통한 전화 안부확인 등 각 기업과 단체의 고유한 역량을 살려 돌봄 사각지대를 보완하고 사회적 나눔 문화를 확산하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다.
□ 오늘 행사에서는 이러한 사업들의 성과를 공유하고 민·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참여기업 및 단체와 사회공헌 재(再)협약식을 진행하였다.
○ 아울러, 취약노인 보호사업 유공자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114점) 및 취약노인 지원 관련 수기·사진 공모전 상장*(29점)을 시상하였다.
* 온라인 시상 예정
** 복지부 장관상(대상 2점, 최우수상 6점, 우수상 10점),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상(5점), 한국화이자업존 대표이사상(6점)
○ 또한, 취약노인보호사업 영상 상영, 매체(미디어 퍼포먼스) 축하공연, 수기공모 당선작 낭독 등의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구성을 통해 취약노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모으는 계기가 되었다.
□ 보건복지부 양성일 제1차관은 이날 행사에서 “지난 10년 동안 어르신을 가족처럼 따뜻하게 돌봐준 많은 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라고 전하며,
○ “어르신들이 지역사회에서 불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게 되길 바라며 지속적으로 우리 주변의 홀로 사는 어르신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 붙임 > 1. 2020년 「사랑 나눔의 場」 행사 개요 및 세부일정
2. 수기공모전 대상 작품 전문
3.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 개요
4. 사랑잇기 사업 개요
5. 사랑잇기 사업 참여기관 목록
6. 2020년 「사랑 나눔의 場」 온라인 초청장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