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농림축산식품부]젖소 치료제·돼지 백신 10배 더 생산하고 비용은 ⅔

btn_textview.gif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건국대학교 연구팀(이하 연구팀)이 가축 질병 제어에 기여할 수 있는 「천연물질 기반 항균 및 세균독소 펩타이드 대량생산기술」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 그간에는 항균 및 세균독소 펩타이드의 생산비용이 높아 대량 생산이 어려웠고, 산업적으로 활용성 있는 유전공학 기술개발도 부족했으나 연구팀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 항균 펩타이드 : 위해세균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하여 동식물을 비롯한 대부분의 생명체들이 생산하는 면역 물질로, 기존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 균에 대해서도 항균력이 뛰어나 항생제 내성 문제를 해결할 차세대 치료제로 주목받고 있음
* 세균독소 펩타이드 : 세균 감염 시 증상을 유발하는 물질로, 이 물질을 만들어내는 세균과 그로 인한 질병이 문제가 되었으나, 관련 백신은 없거나 효능이 낮아 기술개발이 필요한 상황이었음

 연구팀이 펩타이드 생산에 있어 획기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생명공학적으로 변형된 녹색형광단백질*과 증식 속도가 빠른 대장균을 이용한 데 있다.
    * 생체 내에서 녹색 빛을 내어 단백질들이 생체 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단백질
 ? 연구팀은 펩타이드와 녹색형광단백질을 결합한 물질을 대장균에 삽입하여 펩타이드 대량 생산에 성공하였으며, 실험실(Flask) 수준의 발현·정제기술을 발효조(Bioreactor) 수준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산업적 활용 가능성을 높였는데,
 ? 자체 개발한 기술을 적용했을 때 기존 대비 10배의 생산효율*을 보였고 비용도 약 33% 절감**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 (기존) 13mg(10 ∼ 15mg) 생산(실험실) → (개선) 149mg 생산(발효조)
    ** (기존) 1g 당 283만원 → (개선) 1g 당 190만원
 연구팀은 국내뿐 아니라 국제 특허(미국, 유럽, 중국)도 출원하는 등 높은 수준의 연구성과를 얻었고, 이를 인정받아 2020년 국가연구개발사업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었다.
 ? 연구팀은 개발한 기술을 활용해 젖소 유방염 치료 연고 시제품을 개발하였고, 대량 생산을 위한 생산시설·설비가 구축되고 있으며, 돼지 부종병 및 흉막폐렴 백신 시제품도 개발하였다.
 ? 연구팀은 이외에도 산업체에 90백만 원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을 완료하는 등 연구성과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남성 캐주얼 스니커즈 FN-TOST
얼굴 작아보이는 니트 비니 겨울 포근한 모자
비녀 고래꼬리비녀 큐빅비녀 진주체인비녀 뒤꽂이비녀
진주 2구 비녀
갤럭시A52S 다이어리 케이스 라떼 A528
안전 전대 보조가방 힙쌕 허리 복대 폰가방
SL-729 애플워치 호환 실리콘 충전 도크 거치대 홀더
갤럭시퀀텀5 케이스 글로리 지갑 다이어리 A556
중국 원룸 침대옆 서랍형 의류 수납 선반 행거 3단
미래퍼니처 로타 250 반문 정수기 수납장 (착불)
간편조립식 오픈형 9단 신발장 smile
접이식 사무용 수강용 회의용 교회 의자 시그니쳐90
낚시 기포기 롱타임 휴대용 산소발생기 에어펌프 용품
더캣츠 고양이 간식 스낵 새우 연어 20g 30개
뮤뮤 실리콘 컵
남여공용 스트랩슬리퍼 슈즈 물놀이 여름 비치 신발

이케아 MALA 몰라 롤 도화지 45cm x 30M
바이플러스
걸이형 한쪽 목걸이줄 명찰끈 이름표줄 신분증목줄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