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국민권익위원회]국민권익위, 12월 맞아 “대설·폭설” 민원예보 …

btn_textview.gif

보도자료
청렴韓세상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민권익위원회로고
배포 즉시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담당관실
  • (T)044-200-7071~3, 7078
  • (F)044-200-7911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20. 12. 10. (목)
담당부서 민원정보분석과
과장 김영희 ☏ 044-200-7281
담당자 강병희 ☏ 044-200-7284
페이지 수 총 4쪽(별첨 있음)

국민권익위, 12월 맞아 “대설·폭설” 민원예보 발령

- '20년 11월 민원 분석결과, "공동주택 시공 관련 이의 등

주택건축 분야(85.7%)"가 가장 많이 증가 -

 
□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민원분석시스템*을 통해 지난 한 달 동안 수집된 민원 빅데이터(Big-Data)를 분석한 ’20년 11월 민원동향을 발표했다.
* 국민신문고 및 지자체 민원창구 등을 통해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Big-Data)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하기 위해 국민권익위가 운영하는 범정부 민원분석시스템
 
□ 2020년 11월 민원 발생량은 총 1,120,262건으로, 전월(1,092,082건) 대비 2.6% 증가, 전년 동월(901,927건) 대비 24.2% 증가하였다.
 
1
 
 연령별로는 40대(33.9%), 30대(30.6%), 50대(22.4%) 등의 순으로 많았고, 전월 대비 30대 남성(32.2%↑), 40대 여성(26.7%↑)이 많이 신청했다.
 
2
 
10월 대비 민원이 가장 많이 증가한 지역은 부산 지역으로 “공동주택 쓰레기 집적소 설치 요청” 등으로 전월 대비 36.5% 증가하였으며, 부산 지역 중에서는 사하구에서 가장 많은 민원(10,976건)이 신청됐다.
 
3
 
분야별로는 공동주택 시공 관련 이의 민원 등 주택건축 분야가 85.7%, 기초생활수급자 관련 문의 등 복지 분야가 39.4% 증가하였다.
 
3
 
11월 상위 민원핵심어로는 불법주정차, 장애인전용구역, 어린이보호구역 등 ‘각종 생활불편 신고’와 관련된 핵심어와 주택분양가, 녹지공간 등 ‘공동주택 시공 관련 이의’와 관련된 핵심어가 상당수 등장했다.
 
6

□ 기관유형별로는 중앙행정기관(13.1%), 지방자치단체(5.0%), 공공기관등(5.2%)은 증가하였고, 교육청(68.9%)은 감소했다.
  
중앙행정기관 중에서는 보건복지부가 “한약사의 일반의약품 판매에 대한 관리‧감독 요구 민원(4,588건)” 등으로 전월 대비 168.5% 증가하였고, “나주소각장 가동 반대(502건)” 민원 증가로 인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전월 대비 144.7% 증가했다.
  
지자체 중에서는 “감일지구 소재 공동주택 시공 관련 이의(68,354건)” 등 총 93,990건이 발생한 경기 하남시가 전월 대비 가장 많이 증가(1,008.4%)하였고, 공공기관 중에서는 “경기 화성시 병점동 소재 공동주택 지역난방 조기 열공급 요청 민원(522건)”이 다수 접수된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증가했다.교육청 중에서는 “영어회화 전문강사 고용안정 요구 민원”이 다수 접수된 경북교육청이 증가했다.
 
□ 또한, 12월은 최근 10년(’09~’18년)간 대설특보 발령과 대설피해가 가장 많았던 시기이고, 특히 올 겨울에는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므로 대설‧폭설 관련 각종 불편 및 요구사항 민원 발생이 예상되어 ‘대설‧폭설’ 관련 민원에 대해 예보를 발령했다.
  
최근 3년간 ‘대설‧폭설’과 관련하여 발생한 민원유형은, ▲ 눈이 쌓인 도로‧보도 위 제설‧제빙 요구, ▲ 폭설‧결빙 대비 사전에 시설물 관리를 요구, ▲ 폭설‧결빙으로 인한 사고 등에 대해 피해 및 보상을 요구, ▲ 폭설 시 버스 지연 등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불만 민원 등이며, 국민권익위는 각 지자체 등 민원이 많이 신청된 기관에 민원발생 및 대응에 참고하도록 통보했다고 밝혔다.

6
 
□ 한편, 「국민의 소리」11월 동향을 비롯하여 국민권익위가 분석한 각종 민원분석자료는 국민권익위가 운영하는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bigdata.epeople.go.kr) 누리집에 공개하고 있어 국민 누구나 볼 수 있다.
 
붙임 : 빅데이터로 보는 국민의 소리(11월 동향)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여성 통굽 편한 여름 슬리퍼 여름 실내화 10cm 3컬러
베르 화장품파우치 3color 여행용파우치 여행용 가방
와이어 없는 빅사이즈 엄마브라
여성 가을 겨울 니트 목폴라 터틀렉 롱 원피스 베이지
이케아 PRODUKT 프로둑트 우유거품기 전동크리머 블랙
캥거 소음 측정기 층간소음 데시벨 소음계 KGA-350
K71GH 가상 7.1채널 RGB 게이밍 헤드셋 (반품불가)
대원 만능 스텐 믹서기 DWM-3500 십자날
무타공 아트월 액자걸이 대리석 틈새 후크 셋쿡
루비 욕실코너선반3단
코텍 싱크선반 유압브라켓(소K9045) 쇼바 상부장 고정
이케아 FABLER BJORN 파블레르 비에른 봉제인형 21cm
키친아트 라팔 칸칸 완전분리 밀폐 도시락 750G
원버튼 작동 모기 제로 전기모기채 (색상랜덤)
남성 나시 운동복 스포츠 쿨나시 헬스복 런닝 민소매
중형 물고기 열대어 전용사료 130g 250ml 먹이공급

모닝글로리 초등 1-2 14칸노트 초등학교 공책 쓰기
칠성상회
무지개 잉크패드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