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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코로나19 상황에서도 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에 본보기 된 학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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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과 특수교육정책과 과  장 김종무(☎044-203-6569)
교육연구관 진창원(☎044-203-6562), 교육연구사 김길태(☎044-203-6907)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에 본보기 된 학교들!
- 2020년 장애학생 통합교육 실천 성과 공유회 개최 -   


◈ 비대면 상황에서도 따뜻한 수업을 실시한 ‘정다운학교’ 사례 발표·공유
◈ 장애·비장애 구분 없는 다양성 존중 교육의 장 마련 기대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20년 장애학생 통합교육 실천 성과 공유회’를 시도교육청의 정다운학교* 및 연구학교**들과 12월 9일(수)에 비대면(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정다운학교: 일반.특수교사 협력을 통해 장애학생 통합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학교
   ** (유치원) 2개교, (초등학교) 9개교, (중학교) 2개교

【 장애학생 통합교육 실천 성과 공유회 개최 개요 】
  (일시/방법) 2020.12.9.(수) 14:00 / 줌(ZOOM) 온라인 회의
  (참석)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담당 장학관(사), 연구학교 및 정다운학교 담당교원 86명
  (주요내용) 통합교육 실천사례 발표, 2021년 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한 정책 안내, 의견수렴 등
 ㅇ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속 장애학생 통합교육 실천 사례를 공유?확산하고, 2021년의 주요 정책을 안내하며 이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통합교육이란?
 장애학생이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함
 ㅇ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의 상황에서도 장애학생을 배려하고 참여시킨 따뜻한 수업을 실천했던 과정과 지원 사례 등을 발표하면서 소통하는 시간을 가진다.
□ 성과 공유회에서는 일반.특수교사가 협력하여 장애학생의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과정 수정*?적용한 사례, 원격수업 및 긴급 돌봄 지원, 통합체육 프로그램 적용 사례 등을 발표한다.



<자세한 내용은 【붙임1】 참고>
   * 교육과정 수정: 장애학생의 개별적인 능력, 강점, 필요를 고려하여 교수목표 및 활동, 교수환경, 교수자료 등을 조정.적용하는 것을 의미함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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