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대형 소프트웨어 사업 전문평가단 개편··· 투명…
정책
0
172
0
2020.08.24 09:18
대형 소프트웨어 사업 전문평가단 개편··· 투명·공정해지는 기술평가
디지털 뉴딜 성공의 기반이 될 158명의 전문평가위원 신규 위촉
□ 조달청(청장 정무경)은 24일 대형 소프트웨어 사업의 기술평가를 수행할 전문평가위원 158명을 신규 위촉하여 총 218명의 전문평가위원 명단을 조달청 누리집(홈페이지)과 나라장터에 공개하였다.
ㅇ 이번에 정비된 전문평가단은 '디지털 뉴딜'에 따른 정부 대형 소프트웨어 사업 등의 기술평가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수행하게 된다.
□ 조달청은 평가위원단 선정 시 신청자의 전문성 외에도 직군·분야·지역별 균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다.
ㅇ 균형감 있는 평가위원단 구성을 위해 ▲공직자와 대학교수간 직군별 비율을 조정 ▲평가 빈도를 고려하여 분야별 정원 조정 및 평가분야 통합 ▲각 권역별 평가규모, 신청자의 소재지 분포 등을 고려했다.
ㅇ 또한, 수사기관이나 언론 등에서 문제가 지적되는 등 평가의 공정성을 저해한 사례가 있거나 개연성이 있는 신청자는 모두 배제하였다.
ㅇ 선정된 평가위원 명단과 각 사업별 평가 결과는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평가의 책임성과 평가결과에 대한 수용성을 높일 방침이다.
□ 향후, 전문위원들은 평가대상 사업의 구매규격 사전공개일부터 제안서 평가일까지 입찰업체와 사전 접촉이 제한되며,
ㅇ 대가성 있는 금품 수령시에는 공무원으로 의제되어 형사상 뇌물죄 등이 적용된다.
ㅇ 아울러, 평가 대상사업에 참여할 평가위원을 선정하는 「기술평가위원선정시스템」의 개선을 통해 특정 평가위원의 평가쏠림 방지 등 평가위원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 이현호 신기술서비스국장은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에서 대대적으로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사업이 우리 경제에 생기를 불어 넣을 것"이라면서,
ㅇ "투명·공정한 기술평가로 최적의 사업수행자를 선정하여 디지털 뉴딜사업의 성공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문의: 기술서비스총괄과 이정민 사무관(042-724-6124)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