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모두발언] 코로나19 중대본회의(7.10)
정책
0
173
0
2020.07.10 08:55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 2020. 7. 10. 정부서울청사 -
10여년간 서울시민을 위해 헌신해 왔던 박원순 서울시장께서 어제 밤 유명을 달리한 채 발견됐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그리고 유가족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지 곧 6개월이 됩니다. 사회적 긴장이 몇 달째 이어지면서 많은 국민들께서 상당한 피로와 스트레스를 느끼고 계실 것입니다.
며칠 전 서울대 연구팀의 조사결과, 많은 국민들께서 “나도 언제든 감염될 수 있다”고 위험을 느끼면서도 정작 생활 속에서는 방역수칙 준수율이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식과 실천의 갭(Gap)이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코로나19를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생활 속 방역 실천임을 다시한번 강조합니다. 많이 지치고 힘드시겠지만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6월 이후 해외유입 확진자가 눈에 띄게 늘고 있습니다. 최근 3주 연속, 주간 확진자 수가 100명을 넘고 있어 국민적 불안이 큽니다.
오늘 회의에서 검역, 이동, 격리 등 해외입국자 관리 전반에 대해 재점검합니다. 해외유입 리스크가 커진 국가에 대해서는 PCR 음성 확인서 제출 의무화 등 추가적인 방역강화 조치를 시행하겠습니다. 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강화된 조치를 현장에서 신속히 이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주말입니다. 이번 주말부터는 교회에서 핵심방역수칙이 의무화됩니다. 그동안 자발적으로 방역에 협조해 주고 계신 대다수 교단과 성도 여러분께 부담을 더해 드리는 것 같아 마음이 무겁습니다.
국민안전이라고 하는 대의를 위한 것인 만큼 계속해서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철저하게 방역수칙이 지켜지는 곳이라면 제한이 해제된다는 점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