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8년도 국내 전체 방송시장 17조 3천억 원 규모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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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19 12:00
2018년도 국내 전체 방송시장 17조 3천억 원 규모
- 유료방송 가입자 3,278만 단자,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약 3조 원,
?종사자 약 3만 7천명 등 2019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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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 ‘방통위’)는 2018년도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2019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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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2018년 말 기준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매출액 기준으로 17조 3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4.8%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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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16년 |
’17년 |
’18년 |
’17년 대비 |
|
증감 |
증감률 |
||||
방송매출(원) |
15조
9,023억 |
16조
5,122억 |
17조
3,057억 |
7,935억 |
+4.8% |
유료방송 가입(단자) |
3,003만 |
3,167만 |
3,278만 |
111만 |
+3.5% |
프로그램 제작·구매(원) |
2조
7,186억 |
2조
5,668억 |
3조
415억 |
4,747억 |
+18.5% |
종사자수(명) |
3만 5,992 |
3만
6,815 |
3만
7,288 |
473 |
+1.3% |
< 매출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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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상파방송사업자(이하 ‘지상파’)의 총 매출액은 약 3조 8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1,127억 원 증가(+3.1%)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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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방송사별 매출액은 KBS 1조 4,199억 원(전년대비 +0.3%), MBC(계열사 포함) 9,102억 원(전년대비 △1.2%), SBS 8,473억 원(전년대비 +18.3%)으로 집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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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17년 |
’18년 |
증감률 |
광 고 |
1조
4,121억 |
1조
3,007억 |
△7.9% |
콘텐츠 판매 |
6,429억 |
8,179억 |
+27.2% |
기 타* |
1조
6,287억 |
1조
6,779억 |
+3.0% |
합 계 |
3조
6,837억 |
3조
7,965억 |
+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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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료방송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약 6조 1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4,495억 원 증가(+8.0%)하였다.
*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이하 ‘SO’), 인터넷멀티미디어 방송사업자(이하 ‘IPTV’), 위성방송사업자(이하 ‘위성방송’)의 매출액 합계이며, 중계유선방송사업자(이하 ‘RO’) 매출액은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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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사업자 유형별 매출액은 SO 2조 898억 원(전년대비 △1.9%), IPTV 3조 4,358억 원(전년대비 +17.5%), 위성방송 5,551억 원(전년대비 △3.5%)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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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17년 |
’18년 |
증감률 |
수신료 |
3조
1,269억 |
3조
3,464억 |
+7.0% |
홈쇼핑송출수수료 |
1조
4,093억 |
1조
6,439억 |
+16.6% |
기 타* |
1조
950억 |
1조
905억 |
△0.4% |
합 계 |
5조
6,312억 |
6조
808억 |
+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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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의 매출액*은 약 3조 3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2,394억 원 증가(+7.7%)하였으며,
* 종합편성(이하 ‘종편’) PP, 보도 PP, 일반 PP(일반데이터 PP 포함)의 매출액 합계이며, 홈쇼핑 PP·데이터홈쇼핑 PP의 매출액은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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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사업자 유형별 매출은 종편PP 8,018억 원(전년대비 +10.3%), 보도PP 1,622억 원(전년대비 +2.2%), 일반PP 2조 3,813억 원(전년대비 +7.3%)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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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17년 |
’18년 |
증감률 |
광 고 |
1조
4,669억 |
1조
6,167억 |
+10.2% |
프로그램 판매 |
2,104억 |
2,610억 |
+24.1% |
기 타* |
1조
4,285억 |
1조
4,676억 |
+2.7% |
합 계 |
3조
1,059억 |
3조
3,453억 |
+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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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쇼핑PP(데이터홈쇼핑 PP 포함)의 매출액은 약 3조 5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399억 원이 감소(△1.1%)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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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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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료방송 가입자는 3,278만 단자로 전년대비 111만 단자가 증가(+3.5%)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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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사업자 유형별 가입자 수는 SO가 1,380만 단자(전년대비 △1.7%, 전체의 42.1%), RO가 5만 단자(전년대비 △11.0%, 전체의 0.2%), 위성방송이 326만 단자(전년대비 +0.5%, 전체의 10.0%), IPTV는 1,566만 단자(전년대비 +9.3%, 전체의 47.8%)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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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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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프로그램 수출액은 약 2억 8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4,649만 달러가 증가(+20.2%)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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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17년 |
’18년 |
증감률 |
|
지상파 |
1억
2,441만 |
1억
3,194만 |
+6.1% |
|
중국 |
1,108만 |
300만 |
△72.9% |
|
PP |
1억
625만 |
1억
4,520만 |
+36.7% |
|
미국* |
751만 |
5,316만 |
+607.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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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프로그램 수입액은 약 9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969만 달러가 감소(△9.5%)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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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17년 |
’18년 |
증감률 |
|
지상파 |
551만 |
502만 |
△8.8% |
|
PP |
9,650만 |
8,730만 |
△9.5% |
|
미국 |
8,241만 |
7,264만 |
△11.9% |
|
<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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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는 약 3조 원으로 전년대비 4,747억 원 증가(+18.5%)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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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17년 |
’18년 |
증감률 |
|
지상파 |
1조
36억 |
1조
1,562억 |
+15.2% |
|
PP |
1조
5,163억 |
1조
8,391억 |
+21.3% |
|
종편계열* |
3,662억 |
4,746억 |
+29.6% |
|
CJ계열 |
3,720억 |
5,432억 |
+46.0% |
|
SO |
438억 |
426억 |
△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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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성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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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각의 장르에 대하여 작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편성되었으며, 지상파와 종편PP는 오락 분야, SO는 교양 분야가 제일 높게 편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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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지상파TV 3사* |
종편PP |
SO(지역채널) |
보 도 |
18.9% (17.3%) |
25.0% (27.0%) |
19.5% (18.3%) |
교 양 |
40.3% (41.4%) |
36.4% (37.0%) |
36.7% (31.3%) |
오 락 |
40.8% (41.3%) |
38.6% (35.9%) |
9.8% (9.3%) |
※ 괄호는 ’17년도 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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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상파 본방비율은 72.0%, 종편PP는 60.5%로 전년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나, SO는 17.2%로 전년대비 소폭 감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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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지상파TV 3사* |
종 편 |
SO(지역채널) |
본방비율 |
72.0% (68.1%) |
60.5% (58.9%) |
17.2% (19.4%) |
본방시간 |
7,291,120 |
1,263,314 |
8,034,672 |
※ 괄호는 ’17년도 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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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사자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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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사자 수는 약 3만 7천여 명이 방송사업 분야에 종사 중이며 전년대비 473명이 증가(+1.3%)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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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사업자별 종사자 수는 지상파가 1만 4,392명(전년대비 +37명, 전체의 38.6%), 유료방송*이 5,773명(전년대비 +16명, 전체의 15.5%), PP**가 1만 7,062명(전년대비 +418명, 전체의 45.8%)으로 나타났다.
* IPTV 755명(전년대비 +29명), SO 4,563명(전년대비 △15명), 위성방송 361명(전년대비 +14명), RO 94명(전년대비 △12명)
** 종편 1,679명(△29명), 보도 1,055명(+7명), 일반 8,017명(+66명), 홈쇼핑(데이터홈쇼핑 포함) 6,311명(+37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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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방송산업 분야별 실태 파악을 통하여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2000년부터 매년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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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이번 조사는 450개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 된 것으로 ’18년말 기준 ▲손익?재무현황 ▲유료방송 가입자 ▲프로그램 제작?유통 ▲종사자 등 방송산업 관련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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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구체적인 실태조사 결과는 과기정통부(www.msit.go.kr), 방통위 방송통계포털(www.mediastat.or.kr), 정보통신정책연구원(www.kisdi.re.kr)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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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