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8년도 국내 전체 방송시장 17조 3천억 원 규모

btn_textview.gif

2018년도 국내 전체 방송시장 17조 3천억 원 규모
- 유료방송 가입자 3,278만 단자,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약 3조 원,
?종사자 약 3만 7천명 등 2019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 ‘방통위’)는 2018년도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2019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ㅇ 2018년 말 기준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매출액 기준으로 17조 3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4.8%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
구 분
’16년
’17년
’18년
’17년 대비
증감
증감률
방송매출(원)
15조 9,023억
16조 5,122억
17조 3,057억
7,935
+4.8%
유료방송 가입(단자)
3,003
3,167
3,278
111
+3.5%
프로그램 제작·구매(원)
2조 7,186억
2조 5,668억
3조 415억
4,747
+18.5%
종사자수(명)
3만 5,992
3만 6,815
3만 7,288
473
+1.3%
?
< 매출 현황 >
?
지상파방송사업자(이하 ‘지상파’)의 총 매출액은 약 3조 8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1,127억 원 증가(+3.1%)한 것으로 나타났다.
?
ㅇ 방송사별 매출액은 KBS 1조 4,199억 원(전년대비 +0.3%), MBC(계열사 포함) 9,102억 원(전년대비 △1.2%), SBS 8,473억 원(전년대비 +18.3%)으로 집계되었다.
?
구 분
’17년
’18년
증감률
광 고
1조 4,121억
1조 3,007억
△7.9%
콘텐츠 판매
6,429
8,179
+27.2%
기 타*
1조 6,287억
1조 6,779억
+3.0%
합 계
3조 6,837억
3조 7,965억
+3.1%
* 텔레비전방송수신료(KBS수신료) 매출, 재송신 매출, 협찬 매출 등
?
유료방송사업자의 총 매출액*약 6조 1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4,495억 원 증가(+8.0%)하였다.
*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이하 ‘SO’), 인터넷멀티미디어 방송사업자(이하 ‘IPTV’), 위성방송사업자(이하 ‘위성방송’)의 매출액 합계이며, 중계유선방송사업자(이하 ‘RO’) 매출액은 제외
?
ㅇ 사업자 유형별 매출액은 SO 2조 898억 원(전년대비 △1.9%), IPTV 3조 4,358억 원(전년대비 +17.5%), 위성방송 5,551억 원(전년대비 △3.5%)으로 나타났다.
?
구 분
’17년
’18년
증감률
수신료
3조 1,269억
3조 3,464억
+7.0%
홈쇼핑송출수수료
1조 4,093억
1조 6,439억
+16.6%
기 타*
1조 950억
1조 905억
△0.4%
합 계
5조 6,312억
6조 808억
+8.0%
* 광고 매출, 협찬 매출, 단말장치대여(판매) 매출, 가입 및 시설설치 매출 등
?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의 매출액*약 3조 3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2,394억 원 증가(+7.7%)하였으며,
* 종합편성(이하 ‘종편’) PP, 보도 PP, 일반 PP(일반데이터 PP 포함)의 매출액 합계이며, 홈쇼핑 PP·데이터홈쇼핑 PP의 매출액은 제외
?
ㅇ 사업자 유형별 매출은 종편PP 8,018억 원(전년대비 +10.3%), 보도PP 1,622억 원(전년대비 +2.2%), 일반PP 2조 3,813억 원(전년대비 +7.3%)으로 나타났다.
?
구 분
’17년
’18년
증감률
광 고
1조 4,669억
1조 6,167억
+10.2%
프로그램 판매
2,104
2,610
+24.1%
기 타*
1조 4,285억
1조 4,676억
+2.7%
합 계
3조 1,059억
3조 3,453억
+7.7%
* 방송프로그램 제공 매출, 협찬 매출, 행사 매출 등
?
홈쇼핑PP(데이터홈쇼핑 PP 포함)의 매출액은 약 3조 5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399억 원이 감소(△1.1%)한 것으로 나타났다.
?
<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
?
유료방송 가입자3,278만 단자로 전년대비 111만 단자가 증가(+3.5%)하였다.
?
ㅇ 사업자 유형별 가입자 수는 SO가 1,380만 단자(전년대비 △1.7%, 전체의 42.1%), RO가 5만 단자(전년대비 △11.0%, 전체의 0.2%), 위성방송이 326만 단자(전년대비 +0.5%, 전체의 10.0%), IPTV는 1,566만 단자(전년대비 +9.3%, 전체의 47.8%)로 나타났다.
?
<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
?
방송프로그램 수출액약 2억 8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4,649만 달러가 증가(+20.2%)하였다.
?
구 분
’17년
’18년
증감률
지상파
1억 2,441만
1억 3,194만
+6.1%
중국
1,108
300
△72.9%
PP
1억 625만
1억 4,520만
+36.7%
미국*
751
5,316
+607.6%
* PP의 방송프로그램 수출액 중 미국 비중은 36.6%로 전년대비 29.5%p 증가
?
방송프로그램 수입액약 9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969만 달러가 감소(△9.5%)하였다.
?
구 분
’17년
’18년
증감률
지상파
551
502
△8.8%
PP
9,650
8,730
△9.5%
미국
8,241
7,264
△11.9%
?
<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 현황 >
?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약 3조 원으로 전년대비 4,747억 원 증가(+18.5%)하였다.
?
?
구 분
’17년
’18년
증감률
지상파
1조 36억
1조 1,562억
+15.2%
PP
1조 5,163억
1조 8,391억
+21.3%
종편계열*
3,662
4,746
+29.6%
CJ계열
3,720
5,432
+46.0%
SO
438
426
△2.8%
* 종합편성사업자와 종합편성계열PP 포함
?
< 편성 현황 >
?
□ 각각의 장르에 대하여 작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편성되었으며, 지상파와 종편PP는 오락 분야, SO는 교양 분야가 제일 높게 편성되었다.
?
?
구 분
지상파TV 3사*
종편PP
SO(지역채널)
보 도
18.9% (17.3%)
25.0% (27.0%)
19.5% (18.3%)
교 양
40.3% (41.4%)
36.4% (37.0%)
36.7% (31.3%)
오 락
40.8% (41.3%)
38.6% (35.9%)
9.8% (9.3%)
* MBC는 지역 MBC 모두 포함
※ 괄호는 ’17년도 수치
?
지상파 본방비율은 72.0%, 종편PP는 60.5%로 전년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나, SO는 17.2%로 전년대비 소폭 감소하였다.
?
구 분
지상파TV 3사*
종 편
SO(지역채널)
본방비율
72.0% (68.1%)
60.5% (58.9%)
17.2% (19.4%)
본방시간
7,291,120
1,263,314
8,034,672
* MBC는 지역 MBC 모두 포함
※ 괄호는 ’17년도 수치
?
< 종사자 현황 >
?
종사자 수약 3만 7천여 명이 방송사업 분야에 종사 중이며 전년대비 473명이 증가(+1.3%)하였다.
?
ㅇ 사업자별 종사자 수는 지상파가 1만 4,392명(전년대비 +37명, 전체의 38.6%), 유료방송*이 5,773명(전년대비 +16명, 전체의 15.5%), PP**가 1만 7,062명(전년대비 +418명, 전체의 45.8%)으로 나타났다.
* IPTV 755(전년대비 +29명), SO 4,563(전년대비 △15명), 위성방송 361명(전년대비 +14명), RO 94(전년대비 △12명)
** 종편 1,679명(△29명), 보도 1,055명(+7명), 일반 8,017명(+66명), 홈쇼핑(데이터홈쇼핑 포함) 6,311명(+374명)
?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방송산업 분야별 실태 파악을 통하여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2000년부터 매년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
ㅇ 이번 조사는 450개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 된 것으로 ’18년말 기준 ▲손익?재무현황 ▲유료방송 가입자 ▲프로그램 제작?유통 ▲종사자 등 방송산업 관련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
ㅇ 구체적인 실태조사 결과는 과기정통부(www.msit.go.kr), 방통위 방송통계포털(www.mediastat.or.kr), 정보통신정책연구원(www.kisdi.re.kr)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다.
?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러블리 골지 니트 여자 티셔츠 스판 데일리 겨울코디
도트리본 머리띠귀마개 겨울 방한 털귀마개
쿨샵 여자 보온 이너웨어 보송 기모 5부속바지
여성 봄 가을 브이넥 기본 단추 긴팔 가디건 그레이
이케아 KRUBBET 크루베트 휴대폰홀더 거치대
잇츠심플범퍼케이스 갤럭시S22울트라 SM-S908N
젠더 D 케이블 시리얼 9F9F 연장 SUB 커넥터 RS232c연장젠더 시리얼연장젠더 시리얼젠더 9핀연장젠더 RS23
갤럭시워치4 5 풀커버 강화유리 일체형 액정보호 하드 케이스 40mm 44mm
이케아 TROMMA 트롬마 인테리어 벽시계
칸막이 강력 고정 투명 아크릴 선반 받침 홀더
이케아 PALYCKE 폴뤼케 걸이식 후크선반
회전의자/사각의자 간이의자 플라스틱의자 보조의자
화산석 화분 직사각 24x18x11cm
팔꿈치 보호대 헬스 테니스 엘보 보호대 DD-12486
어반접이식 쇼핑카트 35Kg UB-FHS35E
대흥 국산 웰빙감자칼 5개

화일류 제본용 인덱스 내지 무지 A4 5분류 10세트
칠성상회
묶음 포스트잇 플래그 분류용 종이 670-5PN x 6EA
바이플러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