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 창의인재 양성에 앞장선다.
정책
0
434
0
2019.12.18 17:11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12월 19일(목), 2020년 신규사업인「농식품 기술융합 창의인재양성 사업」추진 계획을 공고하였다.
? 이번에 공고한 창의인재양성 사업은 농식품 산업현장의 인력 수요와 기술 트렌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문 연구인력 양성 및 산업인력의 기술역량 강화를 위해 지원한다.
농식품분야는 기술발전과 타분야와 기술융합이 가속화 되고 있어 신기술?신산업을 선도할 우수 인재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교육혁신이 필요한 상황이다.
? 현장에서는 기술변화와 기술요구도에 적응할 수 있고 실무에 숙련된 실전적 인재를 요구하고 있으나 실무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공급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이 미흡한 게 현실이다.
? 또한, 벤처?창업 기업에 재직 중인 연구인력도 급변하는 기술?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훈련 및 경력개발 기회를 갖기가 어려운 여건이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창의?융합적 전문인력 양성과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역량을 구비한 인재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훈련’과 ‘산업기반연구’ 두 가지 사업을 동시에 지원한다.
? ‘교육훈련’ 사업의 경우, 동물감염병, 스마트농업 등 2개 분야에 대해 관련 학과가 운영 중인 대학(3개 이내 컨소시엄 가능)을 대상으로 특화된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특수대학원 개설?운영과 연구개발을 지원하며, 분야별 연간 20억원씩 최대 4년간 지원한다.
?
? ‘산업기반연구’ 지원 사업은 벤처?창업기업(창업 후 7년 이내)을 대상으로 기업의 현장애로기술 개발과 함께 연구원의 연구역량 높이기위한 재교육?경력개발 및 기술전문가 활용 등을 지원하며, 2020년 총 20개 기업을 대상으로 연간 1억 원씩 2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본 사업에 지원하고자 하는 기관은 기한 내에 연구개발계획서 등을 포함한 제출서류를 농림식품 연구개발(R&D) 통합정보서비스 (www.fris.go.kr)에 온라인 접수를 하여야 한다.
○ 자세한 공고내용은 농식품부 누리집(www.mafra.go.kr), 농림식품 연구개발(R&D) 통합정보서비스(www.fris.go.kr) 또는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누리집(www.ipet.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식품부 윤동진 농업생명정책관은 “세계 각국은 농식품분야를 미래 성장 산업으로 인식하고 연구개발(R&D) 지원과 전문 인력양성에 투자를 강화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농업분야에 대한 전문인력 양성 지원 투자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 앞으로는 이번에 공고한 “스마트농업, 동물감염병”분야 외에도 2021년에는 농식품 산업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타분야로의 확대를 통해 전문 인력 양성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