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우리나라, 유엔개발계획(UNDP) 등 집행이사회 의장직 성공적 완수
정책
0
477
0
2019.12.17 11:14
1. 조현 주유엔대사는 12월 16일 오전 뉴욕 유엔본부에서 개최된 2020년도 의장단 선출을 위한 집행이사회 회의 주재를 끝으로, 지난 1년 간의 우리나라의 유엔개발계획(UNDP)?유엔인구기금(UNFPA)?유엔사업서비스기구(UNOPS) 집행이사회 의장 활동을 마무리하였다.
?
ㅇ 조현 대사는 지난 10월 주유엔대사 부임 직후부터 전임 조태열 대사가 작년 12월부터 맡아온 의장직을 이어받아 활동해 왔다.
?
2. 1994년 유엔개발계획(UNDP) 등 집행이사회 출범 이후 최초로 이루어진 우리나라의 동 의장직 수임은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이 주도하는 유엔개발체제 개혁 이행이 본격화된 첫 해에 이루어졌으며, 우리는 이와 같은 개혁에 발맞춰 △각 기구와 민간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외부 이해관계자 간 폭넓은 협력 관계 구축, △인도적 지원-개발-평화 연계, △여타 유엔개발기구 집행이사회 의장단과의 긴밀한 협력 등에 초점을 두고 의장직을 수행하였다.
?
3. 이와 같은 우리의 의장 활동은 각 기구의 개발 활동 전반에 대해 점검하고 감독하는 집행이사회의 고유 기능이 원활하게 수행되도록 한 데 더하여, 집행이사회를 각 기구의 운영 방향에 관한 전략적 논의의 장으로 격상시키는 데도 의미 있는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ㅇ 또한, 집행이사회 계기 각 기구 수장과 집행이사국 간 상호대화(Interactive Dialogue)를 개최하는 새로운 업무방식을 도입하였다.
?
4. 아울러, 우리는 의장으로서 집행이사회 논의를 주도하면서도 서로 다른 의견에 대한 공정하고 개방적인 자세를 견지함으로써 다자체제의 안정성을 제고하는 데도 기여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
5. 우리나라는 2015년 경제사회이사회(ECOSOC) 의장, 2016년 인권이사회 의장, 2017년 평화구축위원회 의장을 수임한 데 이어 이번에 유엔개발계획(UNDP)?유엔인구기금(UNFPA)?유엔사업서비스기구(UNOPS) 집행이사회 의장 활동을 성공적으로 완수함으로써, 경제?사회 분야는 물론, 유엔의 3대 분야로 일컬어지는 인권, 평화?안보, 개발 모두에서 우리 유엔 외교의 지평을 더욱 넓힌 것으로 본다.
?
?
붙임 : 2020년도 의장단 선출을 위한 유엔개발계획(UNDP) 등 집행이사회 회의 사진.
끝.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