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국가 유전체사업 성과 공유의 장이 열린다
정책
0
417
0
2019.12.09 18:00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12월 10일(화) 대전컨벤션센터에서 ‘2019 포스트게놈* 다부처 유전체사업 성과 교류회’를 개최한다.
?
??* 게놈(genome, 유전체): gene(유전자)와 chromosome(염색체)를 합친 단어로 한 생물이 가지는 모든 유전 정보를 의미
????포스트게놈: 생물의 유전 정보를 이용하여 생명 활동의 근본적인 성질과 원인을 깊이 연구하고, 유전정보와 관련 기술을 생명공학 산업에 접목하려는 시도
?
??포스트게놈 다부처 유전체사업은 7개 부처가 참여하여 분야별로 유전체 정보를 분석하고 활용기법을 개발하는 국가연구개발(R&D) 사업이다.
?
??해양수산부와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산림청은 동?식물, 미생물, 해양생물의 유전정보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생명자원 개발사업을, 보건복지부는 맞춤형 의료를 위한 질병 진단 및 치료법 개발을 담당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유전체 연구기반을 확보하는 등 역할을 분담하여 공동 추진하고 있다.
??2003년 인간 유전자의 염기서열을 밝히는 ‘인간 게놈 프로젝트’가 완료된 후, 데이터를 해석하여 신약을 개발하고 맞춤형 의료를 제공하는 포스트게놈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관련 연구가 확대되었으며, 우리나라도 2014년부터 이 사업을 시작하였다.
?
??이 사업을 통한 주요 연구성과로는 ▲우수 김치 유산균을 발굴하여 사업화함으로써 약 2,3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한 사례 ▲세계 최초로 유전자가위기술*의 효율을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연구하여 국제 유명학술지(Nature Biotechnology)에 게재한 사례 ▲기존 항암제로 치료가 어려운 전이성 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유전체 분석을 통해 면역항암제의 효과를 예측한 연구결과를 국제 유명학술지(Nature Medicine)에 게재한 사례 등을 꼽을 수 있다. 이 외에 2천 2백여 명에 달하는 유전체 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성과도 이루었다.
?
?? * 유전체에서 원하는 부위의 DNA를 정교하게 잘라내는 기술
?
??7개 부처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성과 교류회에는 관련 전문가 및 연구기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하여 연구 성과 및 동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사업이 종료되는 2021년 이후 추진할 후속 사업의 기획 방향도 소개한다.
?
??또한, 한국바이오협회와 공동으로 취업 박람회를 개최하여 참여 학생 등에게 구직 기회를 제공하고, 행사 현장에서 연구 관련 포스터를 전시하고 투표를 진행하여 우수 포스터를 선정?시상하는 시간도 갖는다.
?
??송명달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관은 “포스트게놈 다부처 유전체사업은 국가 생물자원의 관리 및 연구와 관련된 7개 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이번 성과교류회가 상호 이해를 높이고 시너지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