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산청]「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기념행사 개최(12.26.)
국가유산청(청장 최응천)은 국가유산진흥원(원장 최영창)과 함께 12월 26일 오후 2시에 국립고궁박물관 본관 대강당(서울 종로구)에서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 등재를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한다.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는 앞서 12월 3일(현지 시간) 파라과이 아순시온에서 열린 제19차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에서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되었으며, 이번 등재로 우리나라는 23건의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을 보유한 나라가 되었다.
이번 행사는 브릴란떼 어린이 합창단이 부르는 동요 ‘된장 고추장 쌈장 간장’ 공연, 우리나라 장 담그기 문화의 공동체적 역할과 가치에 대해 신인호 한식 전문 셰프와 이야기를 나눠보는 ‘장 담그기의 전통과 미래: 한식의 뿌리를 이어가다’ 주제강연, 홍보영상 상영 등을 통해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를 국민과 함께 기념할 수 있는 시간으로 마련된다.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 참석을 희망하는 국민은 네이버에 ‘한국의 장 담그기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기념행사’를 검색하면 나오는 예약 페이지를 통해 12월 19일 오후 2시부터 선착순(80명)으로 사전 예약하면 되며, 참석자들에게는 대한민국식품명인의 장 만들기 꾸러미(키트)를 증정할 예정이다.
더불어, ‘K-무형유산 동행’ 인스타그램(@k_intangible_heritage_u)에 게재되는 기념행사 관련 게시글에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 등재를 축하하는 ‘장 담그기’ 4행시 댓글을 다는 200명에게 추첨을 통해 장 만들기 꾸러미 등 기념품을 제공하는 온라인 행사도 진행된다.
이번 행사 관련 자세한 정보는 국가유산청 누리집(www.khs.go.kr)과 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www.kh.or.kr)을 참조하거나, 국가유산진흥원 무형유산팀(☎ 02-3011-2152)으로 문의하면 된다.
국가유산청은 앞으로도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를 비롯하여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의 등재 가치와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리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포스터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