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제6회 국방부 양성평등위원회 개최
정책
0
497
0
2019.10.24 16:46
□ 국방부는 10월 24일(목) 국방컨벤션에서 제6회 국방부 양성평등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개최했습니다.
ㅇ 국방부는 ‘18년 9월 위원회를 구성하여 성인지적 업무 수행을 위한 제도 개선 및 민주적 군 문화 발전을 위한 양성평등정책 마련 등에 대해 민간위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왔습니다.
ㅇ 이번 위원회는 이남우 인사복지실장 주관으로 개최되었으며, 이미경 위원(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독고순 위원(한국국방연구원 부원장), 이명숙 위원(법률사무소 나우리 대표변호사), 진경호 위원(서울신문 심의위원), 나윤경 위원(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 김미순 위원(전 천주교성폭력상담소 소장) 등이 참가했습니다.
□ 위원회에서는 그동안 위원회 활동의 성과를 분석하고 ?국방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을 심의하는 한편, 전임 이정옥 위원장의 여성가족부 장관 임명으로 공석이 된 민간 공동위원장 자리에 이미경 위원을 선출했습니다.
ㅇ 위원회는 성평등교육문화, 성평등제도개선, 성폭력대책 등 분야별소위원회를 구성하여 관련 분야를 연구ㆍ검토하고 양성평등위원회를 통해 자문, 심의ㆍ조정을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주요 지휘관들의 성인지력 향상 및 성폭력 예방 경각심 고취를 위하여 14차례에 걸쳐 현장방문 및 토론회를 실시하였습니다.
ㅇ 특히, 지난 9월 18일부터 9월 20일까지 육군 지상작전사령부, 육군 보병학교, 해군 3함대사령부를 방문하여 주요 지휘관 토론회, 중령 정책제안 간담회, 계층별 간담회, 설문조사 등을 통해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국방 양성평등 정책의 개선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ㅇ ?국방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은 국방부 양성평등정책의 기반이 되는 계획으로 양성평등에 관한 경험과 풍부한 전문지식을 겸비한 위원들이 국방부의 기본계획을 심의하여, 보완소요를 도출함으로써 관련 정책의 추진기반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국방부 이남우 인사복지실장은 “양성평등에 관한 경험과 풍부한 전문지식을 겸비한 위원들의 왕성한 활동이 우리 군의 양성평등 정책 발전과 장병들의 성인지력 제고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국방부는 양성평등위원회 민간 전문가의 폭넓은 자문을 통해 국방 양성평등정책의 균형을 유지하고, 주기적인 모니터링으로 정책 수립 및 시행과정을 평가하고 지속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끝.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