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농촌진흥청]장마 뒤 본격 무더위, 농업인 온열질환 예방수칙 꼭 지켜야

btn_textview.gif

- 매일 최신 기상정보 참고해 농작업 계획 세우기

- 폭염 특보 발령 때 낮 12~17시까지 야외 농작업 금지

- 최소 2인 이상 함께 작업, 규칙적으로 쉬고 충분한 수분 섭취 권장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은 장마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무더위에 대비해 농업인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농작업 안전 수칙을 소개했다. 


2023년 전국 응급실에 신고된 온열질환자 2,818명 중 농업 분야*온열질환자는 전체의 약 18%(503)로 집계됐다. 온열질환자의 72.7%60세 이상이었고, 발생 장소는 주로 논·(78%)으로 나타났다. 온열질환자 발생 시간대는 12~14(23%) 사이가 많았다. 무더위가 심해지는 7(35%)8(54%)에 온열질환자가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농림어업인 혹은 발생 장소가 논밭·비닐하우스인 경우(질병관리청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 활용)


 △농작업 전 준비= 매일 아침 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날씨, 온도, 습도 등 기상정보를 반드시 확인한 후 농작업에 임한다. 작업복은 통풍과 땀 흡수가 잘 되는 소재, 모자는 챙이 넓은 것을 선택한다. 햇볕에 노출되는 피부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자외선으로부터 시력을 보호하기 위해 색안경(선글라스)을 착용하는 것도 좋다. 얼음물, 얼린 수건 등을 챙기고, 휴대용 선풍기나 부채 등도 준비한다. 

 △농작업 중 주의= 낮 시간대에는 비상 상황에 대비해 최소 2인 이상이 함께 농작업을 한다. 1시간 정도 작업 한 뒤에는 10~15분 정도 시원한 그늘에서 휴식하고, 땀으로 배출된 수분은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 보충한다. 폭염 특보가 발효되면 낮 시간대(12~17시)에는 농작업을 자제하고, 가능한 이른 아침이나 저녁 시간대에 활동한다. 

 △온열질환자 응급처치= 환자가 의식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시원한 곳으로 옮긴다. 옷을 헐렁하게 풀어준 뒤 목과 겨드랑이 등에 얼음팩이나 젖은 수건을 대 체온을 낮추고, 시원한 물이나 전해질 음료 등 마시게 한다. 만일 환자가 의식이 없다면 즉시 119에 연락하고, 환자를 그늘 밑으로 옮겨 열을 식혀주는 응급조치를 한다. 이때 물을 마시게 하면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농촌진흥청은 여름철 농업인 온열질환 예방과 안전한 농작업 예방수칙 안내문을 제작해 지방 농촌진흥기관과 전국 농촌인력중개센터 등에 배포했다. 아울러 ‘농업인안전365(farmer.rda.go.kr)’ 누리집과 농업기술 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에도 게시했다. 

 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팀 김경란 팀장은 “고령 농업인의 경우 체온 조절과 신체 내 수분 유지 능력이 떨어져 열사병 같은 온열질환에 취약하다.”라며 “평소 농작업 안전 수칙을 숙지하고 반드시 지켜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여성 통굽 편한 여름 슬리퍼 여름 실내화 10cm 3컬러
베르 화장품파우치 3color 여행용파우치 여행용 가방
와이어 없는 빅사이즈 엄마브라
여성 가을 겨울 니트 목폴라 터틀렉 롱 원피스 베이지
이케아 PRODUKT 프로둑트 우유거품기 전동크리머 블랙
캥거 소음 측정기 층간소음 데시벨 소음계 KGA-350
K71GH 가상 7.1채널 RGB 게이밍 헤드셋 (반품불가)
대원 만능 스텐 믹서기 DWM-3500 십자날
루비 욕실코너선반3단
코텍 싱크선반 유압브라켓(소K9045) 쇼바 상부장 고정
이케아 FABLER BJORN 파블레르 비에른 봉제인형 21cm
이케아 DIMPA 딤파 캠핑 수납가방 65x22x65cm
중형 물고기 열대어 전용사료 130g 250ml 먹이공급
걸이형 이중 메쉬 망사 주머니 양파 감자 그물보관망
똑딱이 단추 펜치 100개 세트
면줄 로프 80M 스크래쳐 고양이 발톱관리 휴식공간

무지개 잉크패드
칠성상회
신한 칼라 터치라이너 0.1 쿨그레이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