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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미래차 산업 신속전환을 위한 3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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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 산업 신속전환을 위한 3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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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 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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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기술력국내보급 가속화를 통해 세계시장 적극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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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 제도?인프라(주요도로)세계 최초 완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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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투자(60조원) 기반 개방형 미래차 생태계신속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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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도약의 비전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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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 전기?수소차 국내 신차 판매비중 33%, 세계시장 점유율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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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년 전국 주요 도로의 완전자율주행(레벨4) 세계 최초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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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 주요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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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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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세계시장 선도

’30년 국내 신차비중 33%, 세계시장 점유율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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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성능) ’30년 全 차종의 친환경차 출시, 세계 최고성능

유지?확대*, 전비?주행거리 등 성능 중심 보조금 개편

* ’20~’26년 3,856억원 기술개발사업 예타 旣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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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소) 수소충전소 ’30년 660기, 전기충전기 ’25년 1.5만기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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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년 수소충전소는 주요도시에서 20분 이내, 고속도로에서 75km 이내 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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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창출) 규모의 경제 도달시까지 보조금 유지*, 버스?택시?

트럭?자율주행차 등으로 수요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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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년 이후 생산규모?미래차 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보조금의 지급여부?수준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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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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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미래시장 선점

‘27년 완전자율주행(주요도로) 세계 최초 상용화

*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시점을 기존 ’30년 → ‘27년으로 단축

* 기존 단계적 추진전략(레벨3→레벨4)에서 동시 추진전략(레벨3+레벨4)으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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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인프라) ‘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제도도입(성능검증?보험?

운전자의무 등)?정비시기 단축 → 세계최초 제도?인프라(주요도로) 완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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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대 인프라 : 통신시설 인프라, 정밀지도, 교통관제, 도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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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핵심부품(시스템ㆍ부품ㆍ통신) 투자, ‘27년 자율차 기술강국 도약

(‘21~’27년 자율주행 레벨4 1.7조원 예타 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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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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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 서비스시대 준비

자율주행 서비스 확산, ’25년 플라잉카 실용화

* 기존 대책에서 다루지 않았던 자율주행차 서비스 확산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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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서비스) 민간주도 3대 서비스, 공공수요 기반 9대 서비스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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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간) 자율셔틀, 자율택시, 화물차 군집주행, (공공) 자율주행 무인순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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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교통서비스) ’25년 플라잉카(flyingcar) 실용화*, 단계적 확산

?


* 기술개발 및 법제도 정비 등을 통해 실증?시범사업이 가능한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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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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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 생태계 조기 전환

’30년 부품기업 중 전장부품 기업비중 20%

* 기존 대책은 단기 유동성 대응에 초점 → 적극적인 미래차 전환을 중점 추진

?


(부품기업 전환) 2조원 이상 자금(설비투자, 유동성 추가지원) 공급,

연구?현장인력 2천명 양성, 해외 완성차와 공동기술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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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형 협력생태계) 대기업-중소기업 간 협력모델(차량용반도체,

수소버스, 자율셔틀) 확산, 스타트업의 미래차 창업 활성화 지원

?


(소재?부품) 미래차 핵심소재?부품 자립도50% → 80%로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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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 주요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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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세계시장 선도

’30년 국내 신차비중 33%, 세계시장 점유율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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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성능) ’30년 全 차종의 친환경차 출시, 세계 최고성능

유지?확대*, 전비?주행거리 등 성능 중심 보조금 개편

* ’20~’26년 3,856억원 기술개발사업 예타 旣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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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소) 수소충전소 ’30년 660기, 전기충전기 ’25년 1.5만기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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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년 수소충전소는 주요도시에서 20분 이내, 고속도로에서 75km 이내 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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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창출) 규모의 경제 도달시까지 보조금 유지*, 버스?택시?

트럭?자율주행차 등으로 수요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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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년 이후 생산규모?미래차 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보조금의 지급여부?수준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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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미래시장 선점

‘27년 완전자율주행(주요도로) 세계 최초 상용화

*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시점을 기존 ’30년 → ‘27년으로 단축

* 기존 단계적 추진전략(레벨3→레벨4)에서 동시 추진전략(레벨3+레벨4)으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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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인프라) ‘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제도도입(성능검증?보험?

운전자의무 등)?정비시기 단축 → 세계최초 제도?인프라(주요도로) 완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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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대 인프라 : 통신시설 인프라, 정밀지도, 교통관제, 도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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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핵심부품(시스템ㆍ부품ㆍ통신) 투자, ‘27년 자율차 기술강국 도약

(‘21~’27년 자율주행 레벨4 1.7조원 예타 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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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 서비스시대 준비

자율주행 서비스 확산, ’25년 플라잉카 실용화

* 기존 대책에서 다루지 않았던 자율주행차 서비스 확산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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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서비스) 민간주도 3대 서비스, 공공수요 기반 9대 서비스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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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간) 자율셔틀, 자율택시, 화물차 군집주행, (공공) 자율주행 무인순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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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교통서비스) ’25년 플라잉카(flyingcar) 실용화*, 단계적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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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개발 및 법제도 정비 등을 통해 실증?시범사업이 가능한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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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 생태계 조기 전환

’30년 부품기업 중 전장부품 기업비중 20%

* 기존 대책은 단기 유동성 대응에 초점 → 적극적인 미래차 전환을 중점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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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기업 전환) 2조원 이상 자금(설비투자, 유동성 추가지원) 공급,

연구?현장인력 2천명 양성, 해외 완성차와 공동기술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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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형 협력생태계) 대기업-중소기업 간 협력모델(차량용반도체,

수소버스, 자율셔틀) 확산, 스타트업의 미래차 창업 활성화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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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부품) 미래차 핵심소재?부품 자립도50% → 80%로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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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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