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교통데이터로 알아본 워라밸 “달라진 일상 모습은?”

#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추다 교통데이터로 알아본 워라벨 주 52시간근무 시행에 따른 우리의 일상은 어떻게 바뀌고 있을까요?

# 여가활동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여가활동 빈도수% (2014년 → 2018년) 매일 77.6% → 81.0% (4.4% 증가) 일주일에 몇번 18.7% → 15.3% 한달에 2~3번 2.7% → 3.1% (14.8% 증가) 한달에 1번 1.1% → 0.6% 평일 여가활동 시간% (2014년 → 2018년) 3시간 미만 39.6% → 44.0% (11.1% 증가) 7시간 미만 58.5% → 55.0% 7시간 이상 1.9% → 0.9% 휴일 여가활동 시간% 3시간 미만 5.9% → 11.1% (14.7% 증가) 7시간 미만 63.5% → 68.5% 7시간 이상 30.7% → 20.3% *자료 : 국민여가활동조사, 2018, 문화체육관광부 여가활동을 매일 즐기는 비율이 4.4% 증가! 평일 3시간 미만이 11.1% 휴일 7시간 미만이 14.7% 증가! 과거에 비해 짧은 시간이라도 자주 여가활동을 즐기는 형태로 변화!

# 워라밸의 중요도는 어떻게 변했을까요? 일이 우선 2011년 → 2017년 55.4% → 42.9% (22.6% 감소) 가정이 우선 2011년 → 2017년 11.0% → 14.1% (28.2% 증가) 일과 가정 동등 2011년 → 2017년 33.6% → 43.0% *자료 : 국가통계포털(KOSIS) 일이 우선 22.6% 감소 가정이 우선 28.2% 증가 아직은 일과 가정을 동등하게 여기는 비율이 43.0%로 가장 높음

# 출퇴근 이용패턴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8:30~9:00 출근비율 2.2% 상승 → 출근시간이 느려짐 18:00~18:30 퇴근비율 19.2% 상승 → 퇴근시간이 빨라짐 9시 이후 출근. 18시 이전 퇴근비율 상승 → 유연근무제 확산

# 업무지역 근무패턴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출근시 통행비율 증감율% 광화문, 여의도, 가산, 선릉 순 9:00이후출근 : 0.3, 2.4, 4.3, 4.3 8:30이전출근 : -7.3, -5.7, -2.8, -3.7 퇴근시 통행비율 증감율% 광화문, 여의도, 가산, 선릉 순 18:00이전퇴근 : 0.2, 13.2, 5.3, 2.5 18:30이후퇴근 : -11.1, -18.5, -9.9, -8.4 *자료 : 지하철 교통카드 데이터, 각 연도 여의도 지역(금융 및 보험업)은 과거대비 9시이후 출근 및 18시이전 퇴근비율 증가율이 가장 높음 → 근무형태 다양화

# 업무지역 근무시간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근무시간 형태% 2015년 → 2019년 8시간 이하 : 8.7 → 9.8 9시간 이하 : 37.1 → 49.7 10시간 이하 : 37.1 → 31.7 10시간 초과 : 17.1 → 8.8 평균근무시간 2015년 → 2019년 여의도 : 9시간 25분 → 9시간 01분 (24분 ↓) 광화문 : 9시간 14분 → 8시간 54분 (20분 ↓) 가산 : 9시간 03분 → 8시간 51분 (12분 ↓) 선릉 : 8시간 58분 → 8시간 48분 (10분 ↓) *자료 : 지하철 교통카드 데이터, 각 연도 9시간 이하 근무비율 13.7% 상승 → 기본 8시간 근무형태 확산 평균 근무시간은 여의도(금융 및 보험업) 지역이 가장 많은 24분 감소

# 요일별 통행패턴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대중교통 통행비율% 2015년 → 2019년 월요일 : 15.0 → 15.3 화요일 : 15.3 → 15.8 수요일 : 15.4 → 15.7 목요일 : 15.3 → 15.5 금요일 : 16.8 → 16.5 토요일 : 12.6 → 12.1 일요일 : 9.5 → 9.1 *자료 : 지하철+버스 교통카드 데이터, 각 연도 월~목 2.2% 증가 금토일 3.4% 감소 주말을 이용한 여가활동 증가

# 퇴근후 여가활동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홍대입구, 건대입구 등 유입 집중시간대 19시 → 18시 40분으로 약 20분 감소 칼퇴근 확산으로 여가활동 시간시간이 빨라짐 *자료 : 지하철 교통카드 데이터, 각 연도

# 일과 생활을 함께하며 일과 생활을 즐겁게

# 서울시 교통정보센터 서울시 교통정보센터(TOPIS)에서는 교통 빅데이터들을 활용하여 교통정책수립 지원을 활용하여 교통정책수립 지원을 위한 다양하고 종합적인 분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교통정보는 TOPIS와 함께! topis.seoul.go.kr

#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추다 교통데이터로 알아본 워라벨
주 52시간근무 시행에 따른 우리의 일상은 어떻게 바뀌고 있을까요?

# 여가활동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여가활동 빈도수% (2014년 → 2018년)
매일 77.6% → 81.0% (4.4% 증가)
일주일에 몇번 18.7% → 15.3%
한달에 2~3번 2.7% → 3.1% (14.8% 증가)
한달에 1번 1.1% → 0.6%

평일 여가활동 시간% (2014년 → 2018년)
3시간 미만 39.6% → 44.0% (11.1% 증가)
7시간 미만 58.5% → 55.0%
7시간 이상 1.9% → 0.9%

휴일 여가활동 시간%
3시간 미만 5.9% → 11.1% (14.7% 증가)
7시간 미만 63.5% → 68.5%
7시간 이상 30.7% → 20.3%

*자료 : 국민여가활동조사, 2018, 문화체육관광부

여가활동을 매일 즐기는 비율이 4.4% 증가!
평일 3시간 미만이 11.1% 휴일 7시간 미만이 14.7% 증가!
과거에 비해 짧은 시간이라도 자주 여가활동을 즐기는 형태로 변화!

# 워라밸의 중요도는 어떻게 변했을까요?
일이 우선 2011년 → 2017년
55.4% → 42.9% (22.6% 감소)

가정이 우선 2011년 → 2017년
11.0% → 14.1% (28.2% 증가)

일과 가정 동등 2011년 → 2017년
33.6% → 43.0%

*자료 : 국가통계포털(KOSIS)

일이 우선 22.6% 감소 가정이 우선 28.2% 증가
아직은 일과 가정을 동등하게 여기는 비율이 43.0%로 가장 높음

# 출퇴근 이용패턴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8:30~9:00 출근비율 2.2% 상승 → 출근시간이 느려짐
18:00~18:30 퇴근비율 19.2% 상승 → 퇴근시간이 빨라짐
9시 이후 출근. 18시 이전 퇴근비율 상승 → 유연근무제 확산

# 업무지역 근무패턴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출근시 통행비율 증감율%
광화문, 여의도, 가산, 선릉 순
9:00이후출근 : 0.3, 2.4, 4.3, 4.3
8:30이전출근 : -7.3, -5.7, -2.8, -3.7

퇴근시 통행비율 증감율%
광화문, 여의도, 가산, 선릉 순
18:00이전퇴근 : 0.2, 13.2, 5.3, 2.5
18:30이후퇴근 : -11.1, -18.5, -9.9, -8.4

*자료 : 지하철 교통카드 데이터, 각 연도

여의도 지역(금융 및 보험업)은 과거대비 9시이후 출근 및
18시이전 퇴근비율 증가율이 가장 높음 → 근무형태 다양화

# 업무지역 근무시간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근무시간 형태% 2015년 → 2019년
8시간 이하 : 8.7 → 9.8
9시간 이하 : 37.1 → 49.7
10시간 이하 : 37.1 → 31.7
10시간 초과 : 17.1 → 8.8

평균근무시간 2015년 → 2019년
여의도 : 9시간 25분 → 9시간 01분 (24분 ↓)
광화문 : 9시간 14분 → 8시간 54분 (20분 ↓)
가산 : 9시간 03분 → 8시간 51분 (12분 ↓)
선릉 : 8시간 58분 → 8시간 48분 (10분 ↓)

*자료 : 지하철 교통카드 데이터, 각 연도

9시간 이하 근무비율 13.7% 상승 → 기본 8시간 근무형태 확산
평균 근무시간은 여의도(금융 및 보험업) 지역이 가장 많은 24분 감소

# 요일별 통행패턴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대중교통 통행비율% 2015년 → 2019년
월요일 : 15.0 → 15.3
화요일 : 15.3 → 15.8
수요일 : 15.4 → 15.7
목요일 : 15.3 → 15.5
금요일 : 16.8 → 16.5
토요일 : 12.6 → 12.1
일요일 : 9.5 → 9.1

*자료 : 지하철+버스 교통카드 데이터, 각 연도

월~목 2.2% 증가 금토일 3.4% 감소
주말을 이용한 여가활동 증가

# 퇴근후 여가활동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홍대입구, 건대입구 등 유입 집중시간대
19시 → 18시 40분으로 약 20분 감소
칼퇴근 확산으로 여가활동 시간시간이 빨라짐

*자료 : 지하철 교통카드 데이터, 각 연도

# 일과 생활을 함께하며 일과 생활을 즐겁게

# 서울시 교통정보센터
서울시 교통정보센터(TOPIS)에서는
교통 빅데이터들을 활용하여 교통정책수립 지원을 활용하여
교통정책수립 지원을 위한 다양하고 종합적인 분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교통정보는 TOPIS와 함께!
topis.seoul.go.kr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0 Comments
남성 아웃도어 바디백 유행 데일리 인기 베이지 가방
여성 통굽 편한 여름 슬리퍼 여름 실내화 10cm 3컬러
베르 화장품파우치 3color 여행용파우치 여행용 가방
와이어 없는 빅사이즈 엄마브라
이케아 PRODUKT 프로둑트 우유거품기 전동크리머 블랙
캥거 소음 측정기 층간소음 데시벨 소음계 KGA-350
K71GH 가상 7.1채널 RGB 게이밍 헤드셋 (반품불가)
대원 만능 스텐 믹서기 DWM-3500 십자날
접이식 나무탁자 쇼파옆 미니테이블 정원 마당 꾸미기
무타공 아트월 액자걸이 대리석 틈새 후크 셋쿡
루비 욕실코너선반3단
코텍 싱크선반 유압브라켓(소K9045) 쇼바 상부장 고정
정글모-망사
은플 락앤락 밥용기 냉동밥용기 3단 전자렌지밥용기
이케아 KUPONG 쿠퐁 탁상시계 알람시계 그린 4x6cm
키친아트 라팔 칸칸 완전분리 밀폐 도시락 750G

모닝글로리 초등 1-2 14칸노트 초등학교 공책 쓰기
칠성상회
무지개 잉크패드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