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산업통상자원부]‘22년 연간, '22년 12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btn_textview.gif

‘22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 대비 9.2% 증가

- 오프라인 8.9% 증가, 온라인 9.5% 증가 -

 

’22.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6.7% 증가

오프라인 9.0% 증가, 온라인 4.3% 증가


 

 

<’18~’22년 전년대비 매출 증감률(%) 추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8~22 전년대비 매출 증감률.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1pixel, 세로 217pixel


 

 

<’21년 및 ’22년 업태별 매출 구성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02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1pixel, 세로 25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02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8pixel, 세로 248pixel


 

2022년 연간 매출 동향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매출) '22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오프라인(8.9%) 부문과 온라인(9.5%) 부문이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9.2% 증가

 

(오프라인)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코로나19 기저효과근거리 쇼핑 증가 등으로 백화점(15.7%), 편의점(10.8%)을 중심으로 매출 증가

 

(온라인) e-쿠폰 및 간편식 수요 증가, 외부활동 증가에 따른 화장품 및 공연·여행 티켓 구매 등이 증가하면서 성장세 유지

 

<‘21~’22년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비중 및 증감률>

구 분

2021

2022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대형마트

15.7%

2.3%

14.5%

1.4%

백 화 점

16.8%

23.1%

17.8%

15.7%

편 의 점

16.0%

6.9%

16.2%

10.8%

S S M

3.1%

8.4%

2.8%

0.2%

오프라인 합계

51.6%

7.4%

51.4%

8.9%

온라인 합계

48.4%

15.8%

48.6%

9.5%

전 체

100%

11.3%

100%

9.2%


 

(상품군별 매출비중) 거리두기 완화로 외부활동이 많아지면서, 패션/잡화(0.4%p)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온라인을 통한 e-쿠폰공연티켓 구매 등이 늘며 서비스/기타(0.8%p)매출 비중증가

 

ㅇ 전년대비 재택근무·자가격리 등이 줄며 가전/문화(1.2%p)생활/가정(0.8%p)매출 비중 다소 하락

 

 

<’21년 및 ’22년 상품군별 매출 구성 비중(%)>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021_상품군.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6pixel, 세로 16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022_상품군.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pixel, 세로 159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2bc000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6pixel, 세로 224pixel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코로나19 기저효과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 등으로 백화점(15.7%)·편의점(10.8%)·대형마트(1.4%)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SSM(0.2%)의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체 오프라인 매출 8.9% 증가

 

(대형마트)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방문고객이 늘어나면서 가정/생활(1.1%)을 제외한 스포츠(8.4%), 가전/문화(5.3%) 등 대다수 상품군에서 증가세를 회복하며 전체 매출(1.4%) 증가

 

(백화점) 야외활동 증가로 아동/스포츠(23.9%), 여성캐주얼(18.9%), 남성의류(17.7%), 여성정장(17.0%) 등 가정용품(2.4%)을 제외한 대다수 품목의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15.7%) 증가

 

(편의점) 근거리 쇼핑 추세 간편식 수요 증가 등으로 생활용품(17.2%), 즉석식품(12.1%) 등 전 품목에서 매출이 늘며 전체 매출(10.8%) 증가

 

(준대규모점포(SSM)) 내식소비 증가에 따라 가공식품(5.9%)·신선/조리식품(0.3%)증가세를 보였으나, 농수축산(3.9%)·일상용품(3.5%) 등에서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0.2%)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물가상승에 따라 간편식 등 수요 증가로 식품(17.0%) 부문 매출 강세이어졌으며, 서비스/기타(22.7%), 화장품(18.0%) 등 매출이 가파르게 성장하는 등 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며 전체 온라인 매출 9.5% 증가

 

ㅇ 특히 야외활동이 늘고 해외여행·공연티켓 수요가 증가하면서, 서비스/기타, 화장품 부문은 거의 매월 두자릿수 매출 증가세 기록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셀리넘 헤어토닉 100ml
데일리 신상 남자 숄더백 미니 크로스백 카키 가방
여성데일리숄더백 3컬러 1P 편한 가죽끈 빅백 가방
쫀쫀한 한겨울 기모 목폴라 스탠다드핏 여성 티셔츠
(2매) 갤럭시A8 스타(G885) 블루라이트차단 필름
갤럭시탭s3 9.7 종이질감 액정 보호필름 1매
이케아YUPPIENALLE 위우피에날레 휴대폰홀더 열쇠고리
이케아 KRUBBET 크루베트 휴대폰홀더 거치대
이케아 TROMMA 트롬마 인테리어 벽시계
칸막이 강력 고정 투명 아크릴 선반 받침 홀더
이케아 PALYCKE 폴뤼케 걸이식 후크선반
회전의자/사각의자 간이의자 플라스틱의자 보조의자
유니맥스011 모기퇴치기 버그킬러 해충 포충기
제로원 창문 창틀 바람막이 문풍지 패드 Z1-301
원형 투명 실링 스티커 20mm 1장 50개
7컬러 LED광섬유 크리스마스 트리 소형트리 장식용품

3M 1181 동테이프 동박테이프 25mm x 1M
바이플러스
이케아 UPPSNOFSAD 웁스노프사드 수납상자 25x17x12
바이플러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