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2년 연간, '22년 12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22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 대비 9.2% 증가 - 오프라인 8.9% 증가, 온라인 9.5% 증가 -
’22.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6.7% 증가 오프라인 9.0% 증가, 온라인 4.3%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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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2년 전년대비 매출 증감률(%) 추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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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및 ’22년 업태별 매출 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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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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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연간 매출 동향 |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매출) '22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8.9%) 부문과 온라인(9.5%) 부문이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9.2% 증가
ㅇ (오프라인)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코로나19 기저효과와 근거리 쇼핑 증가 등으로 백화점(15.7%), 편의점(10.8%)을 중심으로 매출 증가
ㅇ (온라인) e-쿠폰 및 간편식 수요 증가, 외부활동 증가에 따른 화장품 및 공연·여행 티켓 구매 등이 증가하면서 성장세 유지
<‘21~’22년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비중 및 증감률>
구 분 |
2021년 |
2022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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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비중 |
매출증감률 |
매출비중 |
매출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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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
15.7% |
△2.3% |
14.5% |
1.4% |
백 화 점 |
16.8% |
23.1% |
17.8% |
15.7% |
편 의 점 |
16.0% |
6.9% |
16.2% |
10.8% |
S S M |
3.1% |
△8.4% |
2.8% |
△0.2% |
오프라인 합계 |
51.6% |
7.4% |
51.4% |
8.9% |
온라인 합계 |
48.4% |
15.8% |
48.6% |
9.5% |
전 체 |
100% |
11.3% |
100% |
9.2% |
□ (상품군별 매출비중) 거리두기 완화로 외부활동이 많아지면서, 패션/잡화(0.4%p)의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온라인을 통한 e-쿠폰?공연티켓 구매 등이 늘며 서비스/기타(0.8%p)의 매출 비중도 증가
ㅇ 전년대비 재택근무·자가격리 등이 줄며 가전/문화(△1.2%p)나 생활/가정(△0.8%p)의 매출 비중은 다소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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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및 ’22년 상품군별 매출 구성 비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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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 코로나19 기저효과와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 등으로 백화점(15.7%)·편의점(10.8%)·대형마트(1.4%)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SSM(△0.2%)의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체 오프라인 매출은 8.9% 증가
ㅇ (대형마트)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방문고객이 늘어나면서 가정/생활(△1.1%)을 제외한 스포츠(8.4%), 가전/문화(5.3%) 등 대다수 상품군에서 증가세를 회복하며 전체 매출(1.4%) 증가
ㅇ (백화점) 야외활동 증가로 아동/스포츠(23.9%), 여성캐주얼(18.9%), 남성의류(17.7%), 여성정장(17.0%) 등 가정용품(△2.4%)을 제외한 대다수 품목의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15.7%) 증가
ㅇ (편의점) 근거리 쇼핑 추세 및 간편식 수요 증가 등으로 생활용품(17.2%), 즉석식품(12.1%) 등 전 품목에서 매출이 늘며 전체 매출(10.8%) 증가
ㅇ (준대규모점포(SSM)) 내식소비 증가에 따라 가공식품(5.9%)·신선/조리식품(0.3%)이 증가세를 보였으나, 농수축산(△3.9%)·일상용품(△3.5%) 등에서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0.2%)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
□ 물가상승에 따라 간편식 등 수요 증가로 식품(17.0%) 부문 매출 강세가 이어졌으며, 서비스/기타(22.7%), 화장품(18.0%) 등 매출이 가파르게 성장하는 등 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며 전체 온라인 매출 9.5% 증가
ㅇ 특히 야외활동이 늘고 해외여행·공연티켓 수요가 증가하면서, 서비스/기타, 화장품 부문은 거의 매월 두자릿수 매출 증가세 기록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