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똑똑!청년농부’ 누리집 새 단장…쉽고 빠르게 정보 찾는다
- 청년농업인 지원사업·정책 정보 제공 맞춤 서비스 강화 -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청년농업인에게 맞춤형 종합정보를 제공하는 ‘똑똑!청년농부’* 누리집을 새로 단장하고,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 청년농업인들이 ‘똑똑’ 노크(knock)하면 맞춤형 종합정보를 제공한다는 뜻과 ‘똑똑한 청년농부’라는 의미를 담고 있음
누리집 첫 화면 맨 위쪽에는 이용자가 주로 찾는 정보 가운데 같은 범주에 속하는 내용을 ‘사업’, ‘경영’, ‘사례’, ‘도움’ 4가지 핵심 단어로 구분해 알기 쉽게 정리했다. 또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진행 중인 지원사업에 관한 정보는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지도 형태로 표시했다.
‘사업’ 영역에서는 영농 관련 지자체 지원사업과 청년농업인 대상 정부 정책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경영’ 영역에서는 기대소득 또는 재배면적과 희망 재배 작목을 입력하면 작목별 소득조사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된 월 예상 소득, 연간 예상 매출액, 총경영비 내역을 산출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 귀농·귀촌 서비스를 비롯해 한국농수산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창업 설계 표준모델’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사례’에는 유망 청년농업인 소개 영상, 기술창업 우수사례 등을 모았고, ‘도움’은 다양한 귀농·귀촌 정보, 농업 관련 세금 정보, 품목별 모임 정보 등을 소개하고 있다.
한편, 누리집 회원 가입을 할 때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한 뒤 ‘알림 설정’으로 등록하면 새로운 정보가 갱신될 때마다 휴대전화 메신저 앱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똑똑!청년농부(www.rda.go.kr/young)’ 누리집에서는 지역별 지원사업 및 교육정보, 정부 정책 등 총 6,300여 건(2022. 12. 기준)의 유용하고 알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022년 1월에 개설된 이후 방문자가 꾸준히 증가해 월평균 1만여 명이 찾고 있다.
농촌진흥청 청년농업인육성팀 나상수 팀장은 “누리집을 통해 청년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주력하고, 양질의 최신 정보를 제때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 관리에 내실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