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보건복지상담센터 상담가이드 추천봇 개발
보건복지상담센터 상담가이드 추천봇 개발 |
- 상담가이드 추천봇으로 정확하고 신속한 상담 제공 - |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 보건복지상담센터는 정확하고 신속한 상담 응대를 위한 ‘상담가이드 추천봇’을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 ‘상담가이드 추천봇’은 민원인과 상담사 간의 대화 내용을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파악하고 민원인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답변을 찾아 상담사에게 제공해주는 시스템이다.
□ 2005년 11월 개소한 보건복지상담센터는 현재 195명의 상담사가 보건의료, 사회복지, 인구아동, 노인장애인, 위기대응, 자살예방 등 보건복지 관련 정책을 전담하여 상담해 오고 있다.
○ 그러나 상담 범위가 방대하고, 수시로 바뀌는 제도와 1인당 상담 처리 건수가 많아 효율적인 상담 응대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상담 현황>
(단위 : 건)
구 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11월 |
전 체 |
1,568,134 |
1,464,855 |
1,144,768 |
월 평균 |
130,678 |
122,071 |
104,070 |
평일 평균 |
5,718 |
5,524 |
4,732 |
평일 1인당 (일반상담* 기준) |
75 |
67 |
55 |
* 일반상담: 노인장애인정책, 보건의료정책, 사회복지정책, 인구아동정책
□ 이에 보건복지상담센터에서는 약 1년 동안 3단계(사전 준비, 시스템구축, 시스템 개발 등)의 과정을 거쳐 AI 기술을 활용한 ’상담가이드 추천봇‘을 개발 완료하였다.
<시스템 개발 현황>
구분 |
내용 |
|
1차 (’21.12..~ ’22.1.) |
사전 준비 (데이터분석/설계) |
ㅇ 상담유형 데이터분석을 진행, 의도 추론이 가능한 데이터 모델 도출 ㅇ 다빈도 단어 분석, 텍스트 연관성 분석 등으로 구축 전 데이터분석을 통한 키워드 추출 작업 |
2차 (’22.2. ~ ’22.7.) |
시스템구축 |
ㅇ H/W, S/W 도입, 상담 콘텐츠 작성, 데이터 학습, 기존 시스템(상담애플리케이션, 콜 인프라, 상담지식관리시스템 등) 연동작업 |
3차 (’22.8.~ ’22.12.) |
시스템개발 |
ㅇ 시스템 구현, 서비스 오픈, 안정화 등 |
☞ 개발 완료된 ’상담가이드 추천봇‘은 현재 노인장애인정책, 보건의료정책, 사회복지정책, 인구아동정책 상담팀에 우선 활용
○ 이번 개발된 ’상담가이드 추천봇‘의 주요 기능은,
대화 내용이 채팅 형태로 변환되어 고객의 요구사항 파악이 용이하고,
상담내용을 분석하여 상담유형별 최적의 추천 답변을 검색할 수 있는 키워드를 추출하여 제공하며,
상담사의 상담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이슈 발생 시 즉시 대응이 가능하다.
○ 또한, 보건복지정책 관련 지침 숙지 및 상담 자료검색 등 상담사의 업무 부담감 해소를 통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상담 응대가 가능하게 되었다.
□ 김용규 보건복지상담센터장은 민원인의 요구사항 관련 최적화 답변을 상담사가 실시간으로 추천받음으로써 정확하고 신속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상담가이드 추천봇을 더욱 발전시켜 만족도 높은 상담센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1. 상담가이드 추천봇 개발 개요2. 보건복지상담센터 현황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