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중소벤처기업부]도․소매업 창업 활성화에 힘입어 실질 창업 1.9% 증가

btn_textview.gif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가 발표한 ‘창업기업 동향’에 따르면, ’22년 1∼9월(누계) 전체 창업은 101만 9,397개로 나타났다.
 
전체 창업은 전년동기대비 4.6%(49,601개)가 감소*했으나, ‘20년도 이후 사업자등록이 급증한 부동산업을 제외한 실질 창업은 1.9%(15,482개) 증가**했다.
 
* 1∼9월 창업기업(개) : (’20) 1,152,727 → (’21) 1,068,998 → (’22) 1,019,397
** 1∼9월 부동산업 제외 창업(개) : (’20) 783,453→ (’21) 830,929→ (’22) 846,411
 
특히, 온라인쇼핑 활성화에 힘입어 도·소매업 창업이 8.1% 증가했고, 개인서비스업도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해제(’22.4.25.) 등의 영향으로 0.5% 증가했다.
 
기술기반업종창업※(이하 ‘기술창업’)은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해제 영향으로 창작·예술·여가업이 전년동기대비 22.3% 증가했으나, 정보통신업(’21년 26.1%↑, ’22년 2.9%↑)의 증가세가 둔화되고, 전문·과학·기술업(’21년 20.8%↑, ’22년 6.7%↓) 창업이 감소로 전환되면서 2.4%(4,328개) 감소한 17만 6,279개가 됐다.
 
* 1∼9월 기술창업 수(개) : (’20) 173,928 → (’21) 180,607 → (’22) 176,279
 
※ 기술기반업종(OECD, EU 기준) : 제조업 + 지식기반 서비스업(정보통신, 전문·과학·기술, 사업지원서비스, 교육서비스, 보건·사회복지, 창작·예술·여가서비스)
 
 
전체창업 추이 실질 창업* 추이 기술창업 추이
1. 점선은 추세선임, 2. 실질 창업은 부동산업 창업을 제외한 창업임
 
업종별 동향
 
도·소매업은 온라인쇼핑 활성화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8.1% 늘어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
 
* 1∼9월 도·소매업 창업(개): (’20) 287,631 → (’21) 323,016 → (’22) 349,154
 
개인서비스업은 ’21년부터 감소에서 증가로 전환(’20년 5.6%↓, ’21년 5.2%↑)됐고, 올해도 0.5% 증가했다.
 
반면, 부동산업은 전전년도(’20년 1∼9월) 창업 급증(369,274개, 94.4%↑)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도(’21년 1∼9월) 35.5% 감소에 이어, 이번 분기도 27.3% 감소했다. 숙박·음식점업도 전년동기대비 4.7%가 감소했다.
 
 
* 1∼9월 숙박·음식점업 창업(개): (’20) 125,785 → (’21) 120,813 → (’22) 115,173
 
< 업종별 창업 수 및 증감률 >
(단위 : 개, %)
구분 전체 창업            
도·소매 숙박·음식점 개인서비스 부동산업 기타 기술창업
’21.1∼9월 1,068,998 323,016 120,813 42,709 238,069 163,784 180,607
’22.1∼9월 1,019,397 349,154 115,173 42,916 172,986 162,889 176,279
(△4.6) (8.1) (△4.7) (0.5) (△27.3) (△0.5) (△2.4)
* ( ) : 전년동기대비 증감율(%)
 
기술창업은 창작?예술?여가(22.3%), 교육서비스업(5.7%), 정보통신업(2.9%)에서 전년동기대비 증가했으나, 제조업(12.2%), 전문?과학?기술업(6.7%) 등에서 감소하면서 전체 창업은 2.4%(4,328개) 감소했다.
 
< 기술창업 업종별 창업 수 및 증감률 >
(단위 : 개, %)
구분 기술창업  
제조업 정보통신 전문·
과학·기술
사업지원 교육 보건·
사회복지
창작·
예술·여가
’21.1∼9월 180,607 36,664 34,240 48,874 21,507 30,195 3,875 5,252
’22.1∼9월 176,279 32,208 35,226 45,623 21,136 31,930 3,732 6,424
(△2.4) (△12.2) (2.9) (△6.7) (△1.7) (5.7) (△3.7) (22.3)
* ( ) : 전년동기대비 증감율(%)
 
연령별 동향
 
전 연령대에서 부동산업 창업이 25%이상 감소*하면서 30대(0.5%)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창업이 감소했다.
 
* ’22년 1∼9월(누계) 연령별 부동산업 창업 증감율(%, 전년동기대비):
(30세미만) △27.2 (30대) △25.5 (40대) △29.1 (50대) △28.0 (60세이상) △25.7
 
다만, 부동산업 제외 시, 30세 미만(3.4%) 및 50대(0.1%) 연령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창업이 증가했다.
 
기술창업은 3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감소했다.
< 연령별 창업 수 및 증감률 >
(단위 : 개, %)
구 분 청년층(39세 이하) 40대 50대 60세 이상
30세 미만 30대 소계
전체 창업 ’21.1∼9월 137,782 245,023 382,805 287,682 246,855 150,078
’22.1∼9월 130,322 246,357 376,679 275,323 226,398 139,047
(△5.4) (0.5) (△1.6) (△4.3) (△8.3) (△7.4)
부동산업제외
창업
’21.1∼9월 126,033 211,032 337,065 221,284 174,337 96,977
’22.1∼9월 121,771 221,050 342,821 228,217 174,191 99,615
(△3.4) (4.7) (1.7) (3.1) (△0.1) (2.7)
  기술창업 ’21.1∼9월 20,928 46,059 66,987 56,939 39,061 17,404
’22.1∼9월 19,700 46,149 65,849 55,586 37,679 16,943
(△5.9) (0.2) (△1.7) (△2.4) (△3.5) (△2.6)
* ( ) : 전년동기대비 증감율(%) ** 연령구분이 안 되는 사업자 제외 수치임
 
조직형태별 동향
 
법인창업*은 전년동기대비 4.9%(4,588개) 감소했고, 개인창업**은 4.6%(4만 5,013개) 감소했다.
 
* 1∼9월 법인 창업기업(개) : (’20) 95,858 → (’21) 94,220 → (’22) 89,632
** 1∼9월 개인 창업기업(개) : (’20) 1,056,869 → (’21) 974,778 → (’22) 929,765
 
다만, 부동산업을 제외할 경우, 법인창업은 전년동기대비 4.6%(3,701개) 감소했지만, 개인창업은 2.6%(19,183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1∼9월 부동산업 제외 법인창업(개) : (’20) 80,321 → (’21) 79,736 → (’22) 76,035
** 1∼9월 부동산업 제외 개인창업(개) : (’20) 703,132 → (’21) 751,193 → (’22) 770,376
 
법인창업은 예술·스포츠·여가(12.2%), 교육서비스업(11.2%), 숙박음식점업(9.5%) 등의 업종에서 증가했고, 농·임·어업및광업(16.8%), 제조업(9.7%), 도·소매업(8.2%) 등에서는 감소했다.
 
개인창업은 농·임·어업및광업(19.1%), 도·소매업(9.4%), 예술·스포츠·여가(7.2%) 등 업종에서 증가했고, 금융보험업(33.7%), 부동산업(28.7%), 전문과학기술업(11.0%) 등의 업종에서는 감소했다.
 
 
기술창업의 경우 법인은 0.4%(152개) 증가하고, 개인은 3.1%(4,480개) 감소했다.
 
* 1∼9월 법인 기술창업(개) : (’20) 34,776 → (’21) 34,366 → (’22) 34,518
** 1∼9월 개인 기술창업(개) : (’20) 139,152 → (’21) 146,241 → (’22) 141,761
 
성별·지역별 동향
 
성별로는 여성창업이 전년동기대비 6.0%(29,847개) 감소한 46만 8,848개, 남성창업은 3.5%(20,138개) 감소한 54만 9,531개※로 집계됐다.
 
* 1∼9월 여성 창업기업(개) : (’20) 538,993 → (’21) 498,695 → (’22) 468,848
** 1∼9월 남성 창업기업(개) : (’20) 613,386 → (’21) 569,669 → (’22) 549,531
※ 성별 구분이 안되는 사업자 제외 수치임[’21년 1∼9월(누계) 634개, ’22년 1∼9월(누계) 1,018개]
 
지역별로는 충남(6.9%), 강원(4.9%), 충북(0.7%), 경북(0.3%)의 지역(4개)에서 증가하고, 부산(8.5%), 서울(8.1%), 경기(6.2%), 인천(6.1%)의 지역(13개)에서 감소했다.
 
부동산업 제외 시 세종(11.7%), 인천(8.4%), 울산(5.5%) 등의 지역(15개)에서 증가했으나, 서울(1.8%), 제주(1.8%) 지역(2개)에서 감소했다.
 
< ’22년 1∼9월(누계) 지역별 창업 증가율 >
(%, 전년동기대비)
지역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경기 강원
전체 △8.1 △8.5 △5.9 △6.1 △3.9 △4.0 △0.1 △6.2 4.9
부동산업 제외 △1.8 1.7 0.2 8.4 1.2 1.5 5.5 3.0 2.9
지역 충북 충남 세종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전국
전체 0.7 6.9 △4.6 △0.9 △4.1 0.3 △0.4 △2.9 △4.6
부동산업 제외 2.4 3.7 11.7 1.8 0.4 2.4 1.1 △1.8 1.9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데일리 신상 남자 숄더백 미니 크로스백 카키 가방
여성데일리숄더백 3컬러 1P 편한 가죽끈 빅백 가방
쫀쫀한 한겨울 기모 목폴라 스탠다드핏 여성 티셔츠
2P 실리콘 안경귀걸이
(2매) 갤럭시A8 스타(G885) 블루라이트차단 필름
갤럭시탭s3 9.7 종이질감 액정 보호필름 1매
이케아YUPPIENALLE 위우피에날레 휴대폰홀더 열쇠고리
이케아 KRUBBET 크루베트 휴대폰홀더 거치대
이케아 TROMMA 트롬마 인테리어 벽시계
칸막이 강력 고정 투명 아크릴 선반 받침 홀더
이케아 PALYCKE 폴뤼케 걸이식 후크선반
회전의자/사각의자 간이의자 플라스틱의자 보조의자
유니맥스011 모기퇴치기 버그킬러 해충 포충기
제로원 창문 창틀 바람막이 문풍지 패드 Z1-301
원형 투명 실링 스티커 20mm 1장 50개
7컬러 LED광섬유 크리스마스 트리 소형트리 장식용품

카니발KA4 D2U 아스트라블루 카페인트 스프레이 락카
칠성상회
OHP필름 A3 (레이저프린터용)100매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