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국방부, 「국방혁신 4.0」4차 회의 개최
정책
0
78
0
2022.11.17 09:05
□ 국방부는 11.16.(수) 오후, 이종섭 국방부장관 주관으로 ‘국방혁신 4.0’ 계획수립 4차 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ㅇ 이날 회의에는 국방부장관 및 차관, 합참의장, 각 군 총장, 연합사부사령관, 해병대사령관, 방사청장, 국방과학연구소장 등 주요 직위자와 관계관 등 60여 명이 참석하였습니다.
ㅇ 이번 회의는 그동안 발전시켜 온 ‘국방혁신 4.0’의 세부계획에 대해 국방부장관과 주요 직위자들이 직접 논의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그동안 국방부는 ‘국방혁신 4.0’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ㅇ 국방개혁실을 중심으로 국방부·합참·방사청·각 군 등이 참여하여 기본개념을 구상하고, 5대 분야, 16개 과제를 식별하였으며,
ㅇ 7월 이후 월 1회씩 총 3차례의 회의를 통하여 △ 북핵·미사일 대응능력 획기적 강화, △ 선도적 군사전략·작전개념 발전, △ AI 기반 핵심 첨단전력 확보, △ 군구조 및 교육훈련 혁신, △ 국방 R&D·전력증강체계 재설계 등의 추진중점을 설정한 이후, 추진과제별 목표, 추진개념, 세부과업을 수립하고, 연도별 추진계획들을 구체화하였습니다.
□ 이번 4차 회의에서는
ㅇ 앞선 3차례 회의결과를 바탕으로 ▲ 2040년 목표연도를 고려하여 단기, 중기, 장기로 추진계획을 구체화하고, ▲ 과제별 연계성을 강화하여 보다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계획으로 발전시켰으며,▲ 군 주요직위자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의견수렴과 토의를 통해 국방혁신 4.0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ㅇ 이날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국방혁신 4.0’ 추진에 필요한 소요재원과 법령 제·개정 소요를 검토하여 기본계획을 완성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 회의 간 발언을 통해 이종섭 국방부장관은
ㅇ “미래 대내·외 국방환경의 다양한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방 관계자들의 공감과 강력한 추진 의지가 필요하며, 그런 의미에서 오늘의 토의가 성공적인 국방혁신 4.0 추진의 밑거름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ㅇ 또한, 「국방혁신 4.0」 기본계획이 구체화 단계에 이른 만큼 현실성있고, 실질적인 혁신이 될 수 있도록 완성도 있는 계획 수립을 당부하였습니다.
□ 향후 국방부는 금년 연말까지 「국방혁신 4.0」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동시에 포럼 및 TV 패널토의 등을 통해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장병 및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끝>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