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문화재청]부여 화지산유적에서 사비백제의 건축 내부 양식 확인

btn_textview.gif


?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의 허가를 받아 부여군(군수 박정현)과 (재)백제고도문화재단(원장 박종배)이 시행하고 있는 ‘부여 화지산유적(사적 제425호)’ 발굴조사의 2차 성과가 10일 오전 10시 공개된다.
? * 발굴현장: 충남 부여군 부여읍 동남리 101-2 일원


? 지난 2월부터 발굴하고 있는 화지산유적 6차 조사로 사비백제의 초석(주춧돌)건물지 3동을 확인해 7월에 한차례 공개했는데, 이때 확인된 건물지들은 두 칸 이상인 건물지 1동과 한 칸인 회랑(回廊, 지붕이 있는 긴 복도)형 건물지 2동이었다.
이들 건물지들은 지난 2018년 5차 조사에서 확인된 초석건물지 3동과 일렬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였다.


? 이번에는 7월에 확인한 건물지의 외곽을 두르는 배수구에 무너져 내린 기와를 제거하면서 새롭게 발견한 건물지의 적심시설과 기단시설, 건물지 내부 시설에 대한 조사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기와 하부에서는 벽체의 심벽(心壁, 기둥 중심을 기준으로 골조를 도드라지게 만든 벽체)으로 추정되는 목탄흔적이 확인되었다.


? 목탄은 비교적 큰 굵기의 다듬은 각재를 사용하여 가로 72㎝, 세로 36㎝의 사각 틀을 만들고 내부에는 싸리나무 종류의 얇은 나무로 세로 13줄, 가로 1줄로 엮어 놓은 상태이다. 또한, 2018-1호 건물지와 2019-1호 건물지의 서쪽 배수구에서 물을 이용한 의례 관련시설로 추정되는 유구도 확인하였다.


? 출토유물은 기와류가 주를 이루며, 연꽃무늬(蓮華文, 연화문) 수막새, 도장이 찍히거나 글씨가 새겨진 기와 등이다. 이 중 ‘百十八(백십팔)’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암키와는 기와가마에서 기와를 납품할 때 수량을 세었던 의미로 보인다. 이밖에도 사비백제 후기의 소형 토기인 완, 뚜껑, 대부완 등과 기대 조각, 수각이 달린 대형 토기 조각, 등잔, 중국제 녹유자기, 연가(煙家) 조각 등이 출토되었다.
? * 완: 점토를 물에 개어 ?은 후 불에 구워 만든 용기
? * 대부완: 물건을 담아 저장하는데 쓰는 질그릇으로, 아래위는 좁고 배가 불룩 나온 형태
? * 연가(煙家): 연기를 밖으로 빼주는 연통에 비나 눈이 들어오지 못하게 막는 것


?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부여군과 함께 화지산유적을 비롯한 부여지역 핵심유적에 대한 단계적인 조사를 통하여 백제 사비도성의 실체를 복원할 수 있는 학술자료를 확보하고, 나아가 백제 왕도로서의 면모를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사진 1. 화지산유적 2.3.5.6차 발굴조사 현황도.jpg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남성 조깅 헬스 스포츠 반바지 속바지 레깅스 운동복
아놀드파머 여성 로션 여자 화장품 보습 로션 150ml
여성 심플크롭 집업 짧은 후드 4컬러 지퍼티 LD-1302
남성 캐주얼 스니커즈 걷기 편한 조깅 운동화 슈즈
커피드립주전자 드립커피 핸드드립포트 1.2L
컴퓨터 해킹방지 스마트폰 카메라 가리개 웹캠 커버
에펠 20인치 전자식 듀얼헤드 공업용 업소용 대형 리모컨 선풍기 UEF-2320 사무실 헬스장 공장 미용실
대원190 도깨비 핸드블랜더 핸디블렌더 방망이믹서기
센서등 건전지 움직임감지 전구색 3000k 부착형 무선
레이스 북유럽스타일 사각 테이블 러너
무소음 대형 벽시계 450 파이 화이트 4520 BWS
하모니아트 DIY보석십자수 캔버스형 30X40 해피가드닝1
메이플우드 드럼스틱 4p세트(5A-7A) 드럼채
여성 실크 로브로 골프가운 샤워가운 여자 실크가운
실리콘 계란찜기 2p 죽 단호박 요리 전자렌지전용
현대 비닐봉투막지 대(30X40cm)200매 봉지 비닐봉지

이케아 MALA 몰라 분필 9개입
바이플러스
그린 책상깔판 데스크고무판 A3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