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을 기후환경대사로 임명
□ 정부는 10.18.(화)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기후변화·환경 분야 우리 정부의 외교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을 「기후환경대사*」로 임명하였다.
* 기후환경대사는 대외직명대사로서, 대외직명대사는 각 분야에서 전문성과 인지도를 겸비한 인사에게 대사의 대외직명을 부여하여 정부의 외교활동을 지원하도록 하는 제도(임기 1년)
□ 나경원 대사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2015년 제21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 고위급 세션에 한국 대표로 참석하였다.
ㅇ 이러한 활동과 경험을 토대로 기후변화·환경 이슈 대응을 위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ㅇ 특히,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기후변화, 환경, 인구 문제를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ㅇ 나경원 대사는 첫 번째 활동으로 대통령 특별 사절로서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ㅇ 아울러, 나경원 대사는 ‘유엔 푸른 하늘의 날’등 환경 관련 주요 계기마다, 국내외 민간 부분 이해당사자에 대한 아웃리치 및 홍보 등 환경협력을 위한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 우리 정부는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전 세계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 보호 노력에 기여하고자 국제사회와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며, 이번 임명은 우리 정부의 글로벌 기후변화 대처와 환경 외교 강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협력을 견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붙임 : 나경원 대사 이력서(1부). 끝.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