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제17회 임산부의 날 기념행사 개최(10.7)
제17회 임산부의 날 기념행사 개최(10.7)
-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가 행복합니다” -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인구보건복지협회와 함께 “임산부의 날”을 맞아 10월 7일(금)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삼정호텔에서 임산부와 가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제17회 임산부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 임산부의 날은 임산부 배려문화를 확산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임신·출산을 지원하는 한편, 출산·양육에 대한 사회적 지원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제정되었다.
□ 기념행사에서는 그간 건강한 출산과 육아, 임산부 배려문화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 온 유공자에 대하여 대통령 표창(1점)과 국무총리 표창(3점)이 수여된다.
○ 대통령 표창 수상자는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이근영 교수이다. 이 교수는 자궁경부무력증 클리닉을 운영하고, 관련 수술기구* 및조산 예측 인공지능(AI) 특허를 갖고 있는 고위험임신 및 조산치료 분야 전문가로서 산과 분야 의학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커 대통령 표창의 영예를 안았다.
* 자궁경부무력증에 의한 응급자궁경부봉합술 시 양막파열을 막을 수 있는 수술기구인 “Lee’s Cerclage Balloon”을 개발, 국내·외 다수 특허
○ 국무총리 표창은 인구보건복지협회 부산지회 김현곤 본부장,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조금준 교수, 대전광역시 중구보건소 박현숙 주무관이 받는다.
□ 올해는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가 행복합니다”라는 주제로, 임산부 입장에서 겪는 속마음을 진지하게 들어보고, 임산부에 대한 사회적 배려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함께 진행한다.
○ 이날 행사에 참가하는 임산부 및 가족들을 위해 3개의 상담부스*를 설치하여, 산후우울증, 임산부 약물정보, 임신·출산·육아에 대한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 중앙난임․우울증상담센터,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임신출산상담센터
○ “임산부 우울감 극복기”라는 주제로 산전·산후 우울에 대한 이해,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육아의 팁 등 정신건강의학과 부교수의 특강과 함께 참가자와 소통하는 토크쇼도 진행된다.
○ 아울러, 행사장에 함께하지 못한 임산부를 위해 보건복지부 및 인구보건복지협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동시 생중계 되며,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게더타운)을 운영하여 임산부 배려 필요성에 공감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온라인 생중계 채널 : 보건복지부 및 인구보건복지협회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mohwpr
- https://www.youtube.com/c/인구보건복지협회
※ 온라인 플랫폼(게더타운) : https://app.gather.town/app/6pS4dmmZ2Lg4AzzA/woman_p
□ 보건복지부 최종균 인구정책실장은 이날 기념식에서 “임산부가 안전하고 건강한 임신·출산을 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따뜻한 시선과 배려가 필요”하며,“정부도 보다 세심한 정책을 통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제17회 임산부의 날 기념행사 개요
2. 제17회 임산부의 날 유공 수상자 및 공적 요지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