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 Movie

그린 북 (2018) Green Book

그린 북 (2018) Green Book

평점9.2/10 드라마

 미국 2019.01.09 개봉

130분, 12세이상관람가

(감독) 피터 패럴리

(주연) 비고 모텐슨, 마허샬라 알리



그린 북 


대단한 영화다. 아카데미가 괜히 상을 주는게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다. 게다가 이 영화는 단순히 "우정" 그 이상을 담고 있다. 아마도 "두 사람의 우정"을 이야기하는 것은 그 이전에 "언터쳐블"이라 "1%의 우정"같은 영화를 벤치마킹탄 마케팅 포인트가 아닐까 싶다. 또한 영화가 진정 말하고 싶은 바를 던지면 관객이 따라오지 못할까봐 배려한 것도 있는 듯 하다.




그린 북 

그린 북 


영화상 표면적인 갈등은 바로 두 사람이다. 서로 조건이 달라도 너무 다른 두 사람이다. 한명은 자메이카계 흑인이고 다른 한명은 이탈리아계 백인이다. 통상적으로 미국에서 백인과 흑인의 지위를 생각해보면 그 지위가 역전된 형태는 영화 소재로 쓰기 좋다. 그리고 각기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이 서로를 이해해고 우정을 나누는 모습은 미국적 가치에도 맞고 또 인류애적인 그 무엇을 끄집어 낼 수도 있다. 


그린 북 


그런데, 과연 그 수준으로 "아카데미상"을 받을 수 있을까? 영화 "기생충"을 보고 나서 이 영화를 보았는데, 아카데미 작품상은 차별을 넘어선 우정 정도로 상을 주지 않아 보인다. 적어도 "그린 북"과 "기생충"은 작품상을 받을 만한 공통점이 있다. "그린 북"에서 그 포인트를 찾으라고 한다면 바로 위의 저 장면이다. 


그렇다면 이 영화가 내세우고 있는 본질은 무엇인가. 저 장면에서 의미하는 바는 "인간의 존중(Respect)"이다. 돈 셜리가 간절히 요구하는 것도 "존중"이고 토니 발레롱가가 나중에 깨닫게 되는 것도 "존중"이다. 돈 셜리와 토니 발레롱가는 존중이 뭔지도 모르는 나라에서 미국으로 이민 온 사람들이다. 그 사람들이 미국 내에서 살기 위해서는 "존중"을 배워야 한다. 그 존중은 민주주의의 가장 기본 원칙이자 필수인 "인간 존엄성"에 기반한다. "다른 조건들은 다 버리고" 인간으로서 받아야 할 대우가 바로 "존중"이다. 하층에 속한 토니 발레롱가는 존엄과 존중이 무너진 현실에서 살고 있다. 그런데 토니 발레롱가는 그 상황을 잘 모르고 살았다. 돈 셜리는 존중받는 받는 삶을 살고 있지만 그 존중이 인간으로 받아야 할 존중이 아니다. 이 영화는 각자 다른 상황에서 존중을 모르고 있던 두 사람이 상대를 통해서 진정한 "존중"을 깨우치는 과정을 보여 주고 있다. 이 정도가 되면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을 만하지 않겠는가. 영화 "기생충"에서도 그 부분은 대동소이하다. "빈부격차"니 "흑백차별" 등은 존중을 무시한 결과로 나올 뿐이다.


그린 북 


이 외에도 이 영화를 위해 살을 찌운 아라곤 전하 비고 모텐슨과 피아노를 배운 마허샬라 알리의 연기력은 영화 주제를 돋보이게 하는 진한 양념이 될 것이다. 



그린 북 


위선과 가식 속에 살고 있는 돈 셜리 박사는 자기를 환영하고 박수치는 관객들이 진정으로 자신을 존중하지 않음을 안다.



그린 북 


토니는 이탈리아계 조직 생활을 해서 존중이 뭔지도 모른다.


그린 북 


그런 두 사람이 한 차에 타고 여행을 했다. 이 영화를 "우정"으로 보았다면 전체 감동의 50% 정도만 느낄 수 있다. 현대 민주주의의 기본 정신인 "인간 존엄성"을 기반으로 한 "존중"의 관점에서 영화를 보라. 영화 대사 하나하나가 매우 쫀득쫀득 뇌리에 박힐 것이다. 이 영화의 각본을 토니 발레롱가의 아들이 썼다는데 그 아들이나 감독이 과연 저 내용을 알고 썼을지가 궁금하다. 알았다면 다음 작품을 기대해도 좋을 듯 하다.



사족으로, 영화가 항상 "사실"을 담고 있다 믿는 사람들이 많더라. 영화는 "창작"이다. 창작 과정에 사실이 들어갈 수도 있다. 과거에 있었던 일을 "재현"하더라도 영화 상 전개에 맞게 바꾸는 경우가 많다. "포드 V 페라리"도 영화상 재미를 위해서 실제 존재하지 않았던 극중 갈등 구조를 만들었다. 이 영화는 발레롱가의 아들이 아버지의 구술과 편지 등 각종 기록들을 보고 쓴 각본에 기반하고 있다. 대다수는 사실이겠지만 전달 과정에서 과장도 있을 것이고 또 감독이 영화 제작을 위해서 바꿨을 수도 있다. 예술은 예술로 봐야지 그 이상을 추구하면 상당히 심각하게 왜곡이 될 수 있다. 





그 외, 이 영화에 관해 여러 논란들이 있다. 여러 관점에서 영화를 해석할 수 있다는 반증.

 - 관련 기사들 

  http://sbsfune.sbs.co.kr/news/news_content.jsp?article_id=E10009359554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902261505316597

  https://star.mt.co.kr/stview.php?no=2019011818362158098&VBC

Comments

실리콘 오다리깔창2p 오다리패드 오다리쿠션 휜다리
신형 가이드 컷트빗 곡선형 커트 빗 바리깡 셀프이발
남자청남방 오버핏 데님셔츠 캐주얼남방 IS-JK24
국산 정장양말 무압박 다이아 중목 남자 10켤레
리얼몰아이폰7 조던 Air 나이키 투명 케이스
스마트폰 타블렛 태블릿 정전식 컬러 스마트 터치펜
SICRON USB 7포트 멀티 충전기 ENC-68
엑토 스튜디오 스탠드 PC 마이크 MIC-11
오공 마루커버시트(화이트) WT90 장판보수 테잎형
계양 곰팡이제거 (박사500ml)x(5개)곰팡이제거제
칼라나무목판액자(블루)
이케아 GLASIG글라시그 미니양초홀더 유리5x5cm 5개입
Coms SATA 변환 컨버터 M.2 SSD to SATA 2.5형 HDD
코카콜라 업소용 500ml 24PET
남양유업 맛있는두유 GT 검은콩깨 200ml 30병
다용도 국산 욕실장 소형나비 화장실 수납장 정리장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