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68년의 나날들, 조선의 일상사

68년의 나날들, 조선의 일상사

문숙자 지음, 너머북스

조선 영정조 시절 무관을 지낸 노상추라는 분의 일기를 바탕으로 저자가 그때 당시 사회상과 그 지역의 모습을 기록했다. 무인 노상추는 지금의 경상북도 선산 지역에서 대대로 살아 왔고 또한 대대로 집안에서 일기를 써 왔다고 한다. 조선왕조실록을 만든 조선시대에 한 집안에서 집안 대대로 내려 오는 일기가 있다는게 놀랄 일이 아니긴 하지만, 무려 68년이라 썼다는 점은 정말 대단하다. 게다가 일기의 주인공 집안은 문관이 아닌 무관 집안인데도. (여기서 잠깐 생각해 봐야 할 것은 조선시대가 문무 양반이 있는데 무관이라 하여 우락부락하거나 무예만 닦는 건 아니라는 점이다. 일기의 주인공도 과거 시험을 응시하려 했다가 책을 덮고 무과로 바꾸었으니까.) 

불과 2~30년 전 일도 잘 모르는 요즘 시대에, 집안에서 내려오는 일기가 있다면 후손들은 얼마나 자부심이 강할까 싶다. 게다가 집안 대소사를 모두 기록해 두어서 집안에 행사가 있거나 잘 모를 경우 참고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실리와 명분 모두 도움이 되는 일인데, 후손된 도리로서는 얼마나 큰 영광일까 싶다. 게다가 한두 해도 아니고 무려 60년이나 쓴다는 건 보통 노력이 아닐 것이다. 다만, 이 책의 주인공 이후는 어떻게 되었는지가 궁금하다. 이 책의 주인공은 20대가 되기 전에 부친이 물려 주어 가문의 일기를 쓰기 시작했다는데, 80때 죽기 전에도 제대로 물려주지 못하면 "인수인계"가 안되는건 아닐까. 

이 책은 저자가 박사 논문으로 쓴 내용을 책으로 출판한 것인데, 서문을 보면 학문하는 자세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깔끔하면서도 잘 설명해 놓았다. 연구는 의문을 품고 자료를 찾고 그래서 기록을 하고 그 와중에 어려움도 겪지만 새로운 내용을 발견하는 기쁨이 있다. 저자가 쓴 서문을 보고 있노라면 "노상추"라는 분의 일기를 찾아 분석하게 된 이유를 적으면서 얼마나 뿌듯했을까 눈에 선했다.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