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쿠데타의 기술

쿠데타의 기술

쿠르치오 말라파르테 저, 이성근, 정기인 옮김, 문준영 감수 및 해제, 이책


이 책은 20세기 전반부에 출판되었고 한국어로는 최근에 번역했다. 이탈리아 사람 쿠르치오 말라파르테는 이 책을 출판하고 나서 쿠데타로 집권한 권력자들에게는 배척을 받았고 프랑스나 영국 등에서는 오히려 "민주주의를 지킬 수 있는 방어책"을 제시했다면서 환영을 받았단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까지는 세계 대전과 아울러 산업화와 근대화 그리고 사상이 매우 크게 영향을 미쳤다. 왕정이 무너지고 공화정이 들어섰는가 하면 그 전까지는 전혀 지배층이 아니었던 농민과 노동자가 앞장을 섰다. 18세기 말 프랑스 혁명은 나폴레옹의 쿠데타로 정리되었고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러시아 제국이 무너지고 이탈리아가 바뀌고 스페인과 독일에서도 정부 전복 시도가 일어났다.

혁명이라고 하면 수많은 군중이나 폭도가 정부 기관을 습격하는 장면이 떠 오른다. 여기서 저자는 많지 않은 인력이라도 훈련된 상태로 국가 기관 중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방송국과 철도 및 수도전기 시설을 장악하라고 설명한다. 국회나 행정기관을 장악해 봤자 실질적인 장악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말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감수자가 저자의 이야기를 시기적절하게 해석해 주고 있다. 20세기 전반기에 출판되었으니 현재에 맞게 바꾸는 것도 필요할 것이며 원저자가 잘못 알고 있는 내용도 사실관계를 확인하여 지적하고 있다. 그리고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것이 "쿠데타"인데 결국 민주주의의 기반인 투표를 통한 의석 확보보다 못한 방법인게 맞다. 정당성과 명분에서 밀리는 혁명은 혁명으로서 가치가 없으며 권력 다툼일 뿐이다.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