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관광에서 체험으로, 5G와 함께 발전하는 중국 스마트 문화관광산업

- 5G, 중국 문화관광산업 발전과정에서 필수불가결한 기술로 자리잡아 -

- 최첨단 기술 채용에 대한 현지 관광 당국 수요와 의지 강력 -




'18년 이후 문화와 관광의 융합(文旅融合)이 중국 관광 산업의 새로운 트랜드가 되면서 첨단 IT기술은 관광에 문화의 색채를 더하는 수단이자 새로운 형태의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관광지를 운영하는 도구로써 스마트문화관광의 시대를 열고 있다. 이처럼 스마트문화관광은 중국 관광산업과 소비시장 확대의 주요 트랜드이자 첨단 미래 기술이 자리를 잡는 최적의 테스트베드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이 분야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다


문화와 관광의 융합으로 발전되는 중국 문화관광산업


중국의 개혁개방 이래 국민소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관광은 특정 계층의 여가 활동이 아니라 중국 대다수 국민의 일상생활로 이어졌다. 2019년도 중국의 국내 관광객 수는 601000만 명으로 전년대비 8.4% 증가했다. 중국 내 관광수입은 57251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1.7%나 증가했다. 관광의 횟수와 함께 여행객의 소비 규모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19년도 한 해 동안 중국을 방문한 해외관광객은 14531만 명으로 전년대비 2.9% 증가했다. 관광을 목적으로 출국한 중국인도 16921만 명으로 4.5% 늘었다. 비록 2020년 들어 코로나19로 인해 중국의 관광업계도 큰 타격을 입었지만 중장기적으로 중국의 관광 산업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 중국 문화콘텐츠산업 시장 현황 및 발전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중국 문화콘텐츠산업은 연평균 15%의 성장 속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문화콘텐츠산업은 중국내 다른 산업과 결합하는 형태로 진화하며 성장하고 있는데 2019년도 중국 문화콘텐츠산업에서 창출된 부가가치는 4조3700억위안에 달하며, 2023년에는 66500만 위안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했다.


이처럼 나날이 발전하는 관광산업과 문화콘텐츠산업에 주목한 중국 정부는 20183월에 문화부(文化部)와 국가관광국(旅游局)을 통합해 문화관광부(文化和旅游部)를 설치했다. 지방 정부도 중앙의 방침에 보조를 맞춰 문화청과 관광청을 통합한 문화관광청(文化和旅游)을 설립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중국 관광산업은 '文旅融合(문화와 관광의 융합)' 을 키워드로 다양한 시도를 본격화했다. 문화관광은 중국 관광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올랐다.


문화와 관광의 융합은 기존의 단순한 관광에서 탈피해 중국 여행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에서 유행한 '시 그리고 먼 곳()'이란 말에서 느낄 수 있 듯이 최근 중국 관광객은 자신만의 개성있는 여행을 점점 더 추구하고 있다. 이런 트렌드는 중국 관광업계가 개개인의 수요를 충족하는 개성화 된 관광상품을 끊임없이 개발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주*: 시 그리고 먼 곳(): 이상적인 생활을 가리키는 말로 노래 가사에 들어있는 말. “이 세계는 눈 앞에 그저그런 것들만 있는 게 아니다. 시 그리고 먼 곳도 있다(这个世界不只有眼前的苟且,诗与远)” 라는 문구에서 유래. 2015년에 중국 하남성(河南省)에 있는 어느 중학교 여교사가 은퇴 소회를 남길 때, 차용하면서 유행어가 됐다. 개인의 취향을 충족시키면서 복잡한 도시를 떠나 자아를 찾거나 힐링을 하는 등의 현대 중국인의 욕구가 반영된 말이다.

 

<2015~2019년 중국 국내 관광객 수>

 (단위: 억 명)

자료: 중국국가통계국

 

<2010~2019년 중국 관광 산업 규모>

(단위: 조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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