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중국의 웨딩 소비 트렌드

- 중국의 웨딩산업은 지속 성장 중이며, 웨딩과 관련된 다양한 산업(관광, 호텔 등)이 존재 -

- 혼인적령기층인 20-30대가 선호하는 웨딩 관련 의류, 촬영, 관광지를 파악하여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

 


 

중국의 1가구당 결혼 관련 소비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물론 결혼 횟수는 중국 사회 내 전반적인 만혼(慢婚) 문화와 개인문화 확산에 따라 감소하고 있지만, 결혼 1건에 드는 비용은 크게 증가하여 전체적인 웨딩산업은 성장하고 있다. 웨딩산업은 크게 보면 피로연(식사), 웨딩촬영(서비스), 웨딩드레스(의류), 웨딩플래너(서비스) 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하지만 결혼과 간접적으로 연관된 산업도 많이 존재하는데, 특히 관광, 주류(와인/고량주 등) 산업은 웨딩산업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다. 이 외에도 보석류, 자동차 렌트 산업도 웨딩산업과 관련되어 있다. 즉, 중국의 결혼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은 웨딩산업 뿐만 아니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시장에 대한 진출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중국의 1가구당 결혼비용은 눈에 띄게 증가하는 추세

 

중국산업정보에 따르면 2019년 신혼 부부 1쌍당 평균적인 결혼 비용은 22만 위안으로 이는 5년 전인 2014년 평균 결혼비용의 3.5배이다. 특히 결혼 비용에서 웨딩드레스 구입비용과 웨딩플래너 지출비용은 2014년에 비해 5.5배나 증가하였다. 비록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 연속 중국의 혼인신고 건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1쌍당 평균 결혼비용이 크게 증가하여 전체적인 웨딩산산업의 규모는 성장하는 추세이다. 또한 1인당 소득과 1인당 소비 증가로 중국 웨딩산업은 향후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2010 - 2019년 중국 혼인신고 건수 (단위: 만 건)

자료: 중국산업정보 

 

2015 - 2019년 중국 신혼부부 1쌍당 평균 웨딩소비규모 (단위: 만 위안)

자료: 중국산업정보

  

특히 웨딩플래너 시장규모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7년 1조 5000억 위안 규모였던 중국의 웨딩플래너 시장규모는 2018년 1조8000억 위안을 넘어섰고, 2021년에는 3조 4000억 위안을 넘어설 전망이다. 웨딩플래너 시장이 특히 빠르게 성장하는 것에는 기존 결혼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가족과 친지를 모시고 치르는 신부와 신랑만의 이벤트'에서 '많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다같이 즐기는 이벤트'로 인식이 바뀌었고, 이로 인해 결혼식을 최대한 다채롭고 재미있는 이벤트로 꾸미기 위해 전문적인 웨딩플래너와 상담을 하게 되면서 웨딩플래너 산업은 타 분야에 비해서 도드라지게 성장하고 있다.

 

2017 - 2021년 중국 웨딩 플래너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중국산업정보 


웨딩 관련 지출규모 증가의 이유 

 

즈옌쯔쉰(智妍咨询)의 ‘2020 - 2026년 중국 웨딩산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웨딩산업의 성장 이유는 바로 안정적인 중국 경제의 성장과 1인당 소득 증가이다. 

 

2014 - 2019년 1인당 연평균 가처분 소득 (단위: 만 위안)


자료: 중국산업정보

 

또 90허우 세대가 소비 주요 연령층으로 편입되면서, 이들의 높은 소비성향도 웨딩산업 규모 증가의 이유가 된다. 중국은 연령별로 소비성향이 다른데, 80허우 세대는 가성비를 중요시하고 합리적인 소비성향을 보이지만, 90허우 세대는 대부분 1가구 1자녀인 경우가 많고 중국이 고성장가도를 달리던 시기에 유년기를 보내 소비력이 왕성하다. 개인화 추세가 강화되면서 본인이 사고싶은 것, 하고 싶은 것에는 아끼지 않고 소비를 하는 특성을 보이는데, 결혼 비용을 지출함에 있어서도 본인의 개성에 맞게 아낌없는 투자를 하는 모습을 보인다. 중국 결혼 박람회 소비조사 센터에 따르면, 결혼식 장소를 선정할 때도 90허우 신혼부부의 50%는 고급 호텔,  30%는 특색 있는 개인 장소(해외관광지 포함), 20%는 일반적인 결혼식장을 선택한다. 80%의 90허우 신혼부부가 비교적 비용이 많이 드는 고급호텔과 해외관광지 등을 결혼식 장소로 선택하는 것을 보면 이들의 높은 소비성향을 짐작할 수 있다. 


온라인과 개성, 최근 결혼 소비의 주요 키워드


중국의 IT 인프라가 빠른 속도로 구축되면서 결혼 또한 점차 온라인화 되어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을 통해 웨딩업체를 찾고, 온라인으로 상담받고, 온라인을 통해 결혼 용품과 심지어는 부부별 맞춤형 축가를 찾는 등 온라인을 활용한 결혼준비 방식은 빠르게 보편화 되어가고 있다.  

 

결혼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 

소셜 커뮤니케이션

(지인 대상 결혼홍보)

wechat
 (
微信)

결혼 서비스

(웨딩플래너)

혼례기
(
礼纪)

 자료: 중국산업정보

  

‘전통’과 '비(非)전통' 사이에서 개성을 추구


일반적으로는 서양식의 결혼식을 올리지만, 최근 젊은 세대는 전통적인 결혼식을 올리는 추세이다. 커플마다 어떤 스타일의 결혼식을 올리는게 좋은지 선호도가 다른데, 전통식이든 서양식이든 본인 기호에 따라 웨딩드레스와 결혼장소를 선택하는 추세이다. 90허우(90后) 세대는 과거 어떤 세대보다도 개인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기존의 고정관념에 구애받지 않고 각자가 원하는 개성대로 결혼식을 올리고 있다. 전통적인 결혼식이나 비전통(서양식)적인 결혼식, 혹은 이 둘을 적절하게 혼합한 형태의 결혼식 중 선호도에 따라 개성넘치는 결혼식을 올리고 있다. 굳이 전통양식과 비전통 양식으로 구분해서 보자면, 중국산업정보에 따르면 2019년에는 서양식 결혼풍습대로 결혼한 부부가 많기는 하다. 그러나 중국풍의 결혼식을 올린 부부 또한 40%나 된다.

 

2019년 중국 전통식(중국풍) 및 비전통식(서양식) 결혼식 비중

자료: 중국산업정보

 

전통식과 비전통식 결혼식의 세부 스타일은 다음과 같다. 

 

비전통식

모던 스타일

 


유럽 캐슬 스타일


0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