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2020년, 중국 95허우(后) 세대 소비 트렌드

- 1995년 이후 태어난 '95허우(后)' 세대가 소비시장의 주력계층으로 자리매김 -

- 문화콘텐츠, 온라인쇼핑, 모바일에 과감한 소비성향 -



?중국 95허우(后) 세대의 의미

?

??ㅇ 95허우(后)1995년 이후에 태어나 중국 인터넷 사용의 급속 성장과 함께 온라인 쇼핑, 소셜 미디어, 모바일 지불 소비를 이끄는 세대를 의미함.

? ??- 대체로 좋은 가정환경에서 성장하고, 가계처분가능소득이 높아 소비 시장의 신흥역량으로 부상하고 있어 실제 대형 온라인쇼핑 플랫폼인 수닝이거우(??易?)의 경우 전체 세대 소비에서 95허우가 차지하는 비중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음.

?

?수닝이거우 쇼핑몰내 ‘95허우 소비자비중

자료: 이관(易?)analysys

?

??ㅇ 95허우는 중국 모바일APP 사용분야에서 엔터테인먼트와 SNS에 열광하고, 트렌드와 개성을 추구

? ??- 이팡(?坊?件)<20191분기 웨이보(微博)Vlog데이타 연구보고>에 따르면 Vlog사용자 중 42%95허우인 것으로 나타났고,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는 관광, 음식, 오락 및 사진공유 순으로 동영상, Vlog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활을 공유하고 개성을 표현함.

? ??- 또한 95허우의 과감한 관광소비 형태가 큰 특징인데 201924세 이하 온라인 관광소비 사용자는 2018년 동기 대비 5.68% 증가하였으며 대형 온라인 관광상품 플랫폼인 페이주(?猪)의 통계에 따르면, 201995허우의 일인당 평균 소비는 동기 대비 30%증가되었고, 그 중, 가이드 안내 소비(30%)와 관광지 촬영 서비스 소비(170%)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95허우 관광 소비자 일인당 소비 증가

자료원: 페이주(?猪)?홈페이지

?

? ??- 95허우는 기존 세대에 비해 문화생활에 대한 수요도 갈수록 다양해져, 특히 콘서트, 음악제 등 소비의 주력으로 중국 내 유명 노천 음악 축제인 Strawberry Music Festival (草?音??)에서 90허우/95허우가?86.52%를 차지함. 중국공연업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콘서트 관객 중 65%이상이 95허우로, 이는 동기대비 10% 증가된 수준으로 나타남.?


Strawberry Music Festival 관객 연령대 비중

자료: 이관(易?)analysys


95허우 콘서트 관객 비중

자료: 중국연출업종협회


?소비 성향과 패턴으로 보는 95허우 소비 트렌드

?

??ㅇ 소비 성향

? ??- 중국의 금융 상품이 다양해지면서, 95허우는 신용카드 할부, 최소상환 및 대출상품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이용하고 있음. Nielsen의 조사에 따르면 43.3%95허우는 대출은 알뜰한 소비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 중 대학생이 33%를 차지함. 실제로, 수닝이거우 2019년 광군절(1111)95허우 구매할부 사용자가 동기 대비 70% 증가하여, 주요 할부 소비 계층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음.

? ??- 95허우는 과감한 소비성향을 가진?동시에 알뜰한 소비자로 대표되기도 함. 易?analysys의 조사에 따르면 이들은 여러 플랫폼에서 가격을 대비하고 다양한 온라인 공동구매 및 소셜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할인 행사 참여도가 비교적 높았음.

? ??- 부유한 가정환경에서 자랐거나 소득수준이 비교적 높은 95허우의 경우에는?사치품 소비규모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가방, 화장품 등 사치품은 많은 95허우의 구매 목표이기도 함.

? ??-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사치품 시장에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트렌드한?라이트 럭셔리(light luxury) 브랜드, '칭셔(?奢)'라는 개념이 등장하기도 했는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Michael Kors, Coach, Michael Kors, Kate Spade, Tory Burch, MCM 등이 있으며 화장품, 액세서리 등 여러 분야에서도 '칭셔(?奢)'?브랜드 개념을 도입하고 있음

?

수닝이거우 쇼핑몰내 95허우 사치품구매 증가속도가 가장 빠른 '칭셔(?奢)' 브랜드

(20191-11월과 20181-11월 동기 대비 증가속도)

자료: 수닝이거우(??易?)


? ? -? 또한 화웨이(??:스마트폰), 리닝(李?:스포츠 의류) 등 자국 브랜드를 선호하는 95허우가 늘어나고 있으며 디자인과 품질이 검증된 중국 국산 브랜드가 발전하면서 95허우의 국산품 소비를 이끌고 있음.

? ? - 시장에서 많은 중국 브랜드는 '궈훠(??:자국 상품)'를 마케팅 키워드로 사용하고 있음. 특히 화장품 영역에서의 가장 유명한 브랜드로는 '비타민e로션'이 있으며, 타오바오(淘?) 플랫폼에서 월 10만 개 이상 판매되고 있음.


타오바오 비타민e로션

자료: 타오바오(淘?)


??ㅇ 소비 패턴

? ? ?- 95허우는 식습관이 불규칙적이고 밤샘, 음주 등 건강하지 않은 생활을 즐기면서도 운동, 건강식품, 보험 등을 통한 건강관리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경향이 있음.?탈모, 불면증, 비만이 90허우/95허우들의 가장 큰 건강상 문제인 것으로 나타남.

? ??- 이관(易?)analysys에서 발표한 <90허우 건강양생 비밀>에 따르면 90허우/95허우의 식품류(건강의약품, 보양식품, 한약재 등)의 연간 평균 소비는 812위안이고, 건강관리서비스(건강검진, 헬스수업, 보험) 상품의 연간 평균 소비는 1,473위안으로 통계됨.

? ??- 건강관리 항목별 소비 증가로 볼 때, 건강검진, 전통보양, 영양제, 운동장비 등의 소비가 크게 늘어났으며, 그 중 건강검진 상품은 동기대비 3,411% 증가됨.

?

수닝이거우 쇼핑몰내 20191-11월 건강양생 상품별 증가 대비

자료: 수닝이거우(??易?)


? ? - 95허우는 소위 '귀차니즘'의 세대로 간편함과 편안함을 중시하며 인스턴트 식음료와 배달식품에 큰 수요를 보이고 있음.

? ? - 실제 수닝이거우 쇼핑몰 내 2019년 인스턴트 식품 소비 중, 95허우의 비중이 47.05%를 차지하며 그들의 '귀차니즘'은 식습관뿐만 아니라 로봇청소기, 스마트 식기세척기 등 스마트가전을?생활필수품으로 생각하는 생활방식에서도 나타남.


수닝이거우 쇼핑몰 내 2019년 1월-11월 스마트가전 소비 증가 대비

자료: 수닝이거우(??易?)


? ? - 95허우는 옌즈(??:외모를 가리키는 신조어)를 높이는 뷰티상품 소비에?치중하는 경향이 있음. 화장품을 제외하고도 타 세대에 비해 미용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 수닝이거우 2019년 미용기기 판매 수치를 보면 세면기기를 포함한 미용기기의 소비가 동기대비 533% 증가함.

? ? - 또한 반려동물을 키우는 '95허우 집사'가 많아지면서 2019년 수닝이거우에서 판매된 애완동물 간식 소비는 동기 대비 436% 증가하였고 고양이 모래는 252% 증가하는 등, 반려동물용 간식, 용품, 완구, 의류의 빠른 소비를 이끌고 있음.


? 중국?95허우 세대 미래 소비 전망

?

??ㅇ 95허우는 다양한 취미에 따른 복합적인 사회관계속에서 활동하면서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 소비하고 투자하며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의 소비를 함께 이끄는 경향이 있으며, 또 다른 성격의 사회관계망에 들어가 업계 간의 연동 소비를 자극해 더욱 다양하고 복합적인 소비 잠재력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됨.

?

??ㅇ 95허우 등 중국 젊은 세대들의?문화여가를 중시하는?생활방식은 콘텐츠 생산과?소비의 융합을 가속화하고 있음. 동영상, 음악, 게임 등을 통한 소통이 활발해 지면서 95허우는 콘텐츠의 소비자인 동시에 콘텐츠의 생산자, 공유자로 자리잡음.

?

? 시사점

?

??ㅇ?현재 20대 초반인 95허우는 대다수가?향후 10년간 졸업, 취직, 결혼 등을 경험하게 됨.?그들의 소비트렌드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 20, 30대들의 소비패턴과 성향을 파악하여 이에 맞는 상품판매와 마케팅 전략을 기획할 필요성이 있음

?

??ㅇ 95허우의 소비트렌드는 스마트화, 간편화, 트렌드, 옌(??)등 키워드로 대표되고 있음.?중국기업은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상품개발 및?제조능력이 갈수록 진화하고 있음.?중국에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단순히 품질이 좋은 제품보다는 중국의 주력 소비층인 젊은 층 세대의 수요에?빠르고 민감하게 반응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의 트렌드와 아이디어를 접목시킨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해 내는 것이 중요함.

?

??ㅇ 이러한 마케팅 전략수립 과정에서 상표, 특허, 기술보호 등의 지적재산권 보호는 여전히 방심할 수 없는 문제로서?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 전 우선적으로 검토해야할?부분임.



자료 : 이관(易?)analysys, Nielsen, KOTRA청두무역관 종합 정리

썸네일?자료: 아오이망(?一??http://health.oeeee.com/)

0 Comments

바르네 풀테이프 리필 BGT-0180R 12개 MB O
칠성상회
칠성당 연벼루3호 (135x225)
칠성상회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