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중국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시장 전망
- 코로나19 확산에 떠오르는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
- 집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게임, 동영상 등 콘텐츠??수요 폭발 -
- 다변화하는 중국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주목하라 -
?□ 떠오르는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시장
? ㅇ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특징
? - 2019년 중국 인터넷 사용자 규모는 약 8억 7,000만 명으로,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가 전체의 약 99%인 8억 6,500만 명을 차지하고 있음.
? - 중국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2018년 6월 기준 945억 6,000만 위안에서 2019년 6월 1463.7억 위안으로 성장하며 54.8%의 성장률을 기록함.
??-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산업 성장의 핵심은 2019년부터 시작된 중국 정책 변화(콘텐츠 저작권 승인 재개, 문화 컨텐츠에 대한 세금감면, 투자 융자 혜택)에 따른 환경 개선임.
??- 정책 변화에 따라 2018년 말부터 9개월 넘게 막혀있던 게임 콘텐츠의 저작권 승인이 재개됐고, 이와 동시에 문화 콘텐츠에 대한 세금, 투자 융자 혜택 등의 우호 정책 등이 나오며 문화 콘텐츠가 성장할 기반이 마련됨.
??-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온라인 동영상 관련으로, 사용자가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88.9%에 달하는 7억 7400만 명으로 집계됨.
□?온라인 엔터테인먼트의 선두주자, 동영상
? ㅇ 온라인 동영상 시장 현황
2014-2020e 중국 온라인 동영상 업종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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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BDR
??- 중국 온라인 동영상 시장규모는 가파른 성장폭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2020년 시장 규모는 약 294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이러한 성장세는 코로나19 확산 기간 더욱 가속화되어 2020년 춘절 기간 (1월 24일~2월 6일) 동영상 플랫폼 회원들의 하루 평균 동영상 시청 횟수가 전년 동기 대비 74% 늘어났으며, 유명 동영상 플랫폼인 아이치이 (?奇?), 텐센트 (Tencent) 내 동영상은 하루 평균 시청 횟수가 각각 2억 회를 초과함.
??- 온라인 동영상 중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숏 클립* 동영상 시장의 경우, 제작할 수 있는 콘텐츠의 폭이 넓고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으며, 현재 트렌드에 맞는?짧은 재생시간 등의 장점을 활용하여 크게 성장하고 있음.
??- 일반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