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美 실리콘밸리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 사물인터넷(IoT), 5G 보급과 함께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 진화 -

- 전통적인 넷플릭스형 모델, 구독박스형 모델에서 게임산업 분야, 의료 서비스업 분야, 스마트 분야 등으로 확대 -

?

?

?

개요

?

??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이란

??? - 정기적으로 이용료를 지불해 구독하는 방식으로 일정 기간마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경험하도록 하는 새로운 형태의 사업 방식임.

??? -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이 상품의 소유가 목적인 제품 중심의 사업 방식인 반면에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은 서비스나 상품의 구독을 통한 경험 서비스의 제공이 목적인 사용자(구독자) 중심의 사업 방식임.

?

기존 비즈니스 모델과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의 차이점

자료: Zuora


??? -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경험의 대상에 따라 식음료품, 취미생활, 화장품 제품을 제공하는 서비스와 , 음악, 영화 같은 미디어 컨텐츠의 접근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나눌 있음.

??? - 또한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은 서비스 제공의 방식에 따라 1) 개인의 취향과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다양한 경험을 유도하는 방식의 큐레이션형, 2) 일상에서 소모되는 소모품을 정기적으로 제공해주는 방식의 보급형, 3) 구독자에게 미디어 텐츠 접근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접근형으로 나눠보는 관점도 있음.

?

??ㅇ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의 시장동향

??? - 스위스의 대표적 투자은행인 크레디트스위스(Credit Suisse) 보고서에 의하면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 시장 규모는 2015 4200 달러( 496조 원)에서 2020 5300 달러( 625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가트너(Gartner) 2023년에 전 세계 기업의 75% 소비자와 직접 연결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게 것으로 예상함.

???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매킨지의 2018 리포트에 따르면 이미 미국 시장에서는 전체 온라인 쇼핑 사용자 구독 서비스를 사용하는 비중이 절반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됨.

?

전체 온라인 쇼핑 사용자 구독 서비스 사용자 비중

자료: McKinsey & Company report 2018

?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

??ㅇ 기술발달과 수요증대로 새로운 형태의 구독 서비스의 출현

??? - 이동통신 기술의 발달로 구독 서비스 사용자가 증가하고 경험 기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기업들이 기존의 넷플릭스형 모델, 구독 박스형 모델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의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함.

?

??ㅇ 새롭고 다양한 형태의 구독 서비스

??? - 멤버십 가입자들에게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들만의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가입자들에게 혜택의 경험을 주는 형태의 구독 서비스, 삶의 변화를 경험하고 싶은 사람들이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상에서 정기적인 미팅을 갖거나 일정한 기간 같은 목표를 달성하도록 독려하는 형태의 구독 서비스, 어떤 상품과 관련해 필수적인 서비스나 상품을 정기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충성도를 유지하는 형태의 구독 서비스, 무상으로 서비스나 상품을 일단 제공하되 유료 구독 서비스 가입자에게만 특별한 경험으로의 접근을 허용하는 형태의 구독 서비스가 새롭게 출현함.

?

일정 기간 같은 목표를 달성하도록 독려하는 형태의 구독 서비스의 - ONE YEAR NO BEER

0 Comments

아이코닉스 띠띠뽀 말하는 관제센터 놀이세트 (729182)
칠성상회
하이브리드 와이퍼 윈도브러쉬 국내 전차종 350-650mm
칠성상회
3M 스카치 티타늄 커터 칼날 소형 9mm 리필 TI-RS
바이플러스
네잎클로버 코팅형 클로버 책갈피 행운의부적 생일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