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필리핀 전자상거래시장 성장세 지속

- 대형 온라인 쇼핑몰 입점 및 SNS 홍보를 병행해 초기 인지도 제고와?공급처 확보 필요 -

?

?


□ 시장 동향

?

? ㅇ 필리핀 전자상거래 시장 지속적 성장세 전망

??? - Statista에 따르면, 2019년 필리핀 전자상거래 시장의 매출액은 9억5300만 달러 규모

??? - 또한, 2019년부터 2023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10.4%로 2023년에는 14억14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

??

? ㅇ 2019년 기준 품목별 판매량은 전자&미디어 분야가 2억5800만 달러 규모로 1위를 차지했으며, 패션이 2억2700만 달러 규모로 2위, 가구가 1억6600만 달러 규모로 3위를 차지함.


필리핀 온라인 매출액 규모 전망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판매액(백만 달러)

833

953

1,091

1,231

1,336

1,414

증감률(%)

12.1

14.4

14.5

12.8

8.5

5.8

자료: Statista?


□ 주요 성장 요인

?

? ㅇ 인터넷 사용 환경 개선

??? - 필리핀의 인터넷 사용 환경과 보급률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음.

??? - 현재 필리핀의 통신산업은 PLDT, 글로브, 스마트 등이 독식하는 구조임. 이를 변화시키기 위한 제3 통신사 개발사업으로 중국계 회사인 Dito Telecommunity Corp.가 선정됨. Dito 사는 1500억 페소를 향후 5년간 투자할 계획이며, 2020년 중 서비스 시행을 목표로 개발 중

??? - 제3통신사의 시장 개입으로 필리핀 통신산업의 경쟁체제가 구축돼 기존 기업들은 고객 확보를 위해 더욱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함.

?

? ㅇ 중산층 증가 및 소비성향 증가

??? - 필리핀은 GDP 성장률 6%로 빠르게 성장하는 동남아 신흥국 중 하나

??? - 필리핀 평균 임금(월 30만 원 수준) 고려 시 중산층 이상이 구매력을 가진 주 소비층임.

??? -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중산층 비율이 24%에서 26%로 증가해 2015년도부터는 저소득층보다 높은 분포율을 가짐.

??

2015년 기준 소득 기준 인구 분포도

자료: 필리핀 개발연구소(Philippine Institute of Development Studies, PIDS) 및 필리핀 통계청(PSA)

??

? ㅇ 스마트폰 보급률 및 사용량 증가

??? - 필리핀은 1억이 넘는 인구 중 54세 이하 인구가 90%에 달하는 젊은 국가이며 소득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스마트폰 보유 인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 - 특히 필리핀은 SNS 사용률이 높은 국가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주로 이용?


?성장 방해요소

?

? ㅇ 인터넷 인프라 환경 추가 개선 필요

??? - 필리핀의 인터넷 인프라 환경의 발달로 인해 기업들의 전자상거래 산업 진출이 가능한 단계이나 추가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인터넷 사용 환경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함.

??? - 인터넷 회선 속도 측정업체인 Speedtest.net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및 고정 인터넷 속도 랭킹에 따르면, 2019년 10월 기준 필리핀의 모바일 속도는 전 세계 103위 17.76Mbps이며, 고정 인터넷 속도는 90위 26.14Mbps로 나타남.?이는 전 세계 평균인 모바일 30.02Mbps/ 고정 인터넷 70.68Mbps에 못 미치는 수치임.?

?

2019년 10월 기준 전 세계 인터넷 평균 속도

자료: Speedtest.net?

?

? ㅇ 낮은 온라인 결제율

??? - 필리핀 중앙은행(Bangko Sentral ng Pilipinas, BSP)의 2018년 보고자료에 따르면, 필리핀 총 인구의 34%만이 은행 계좌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 중 신용카드 사용자는 8%뿐인 것으로 나타남.

??? - 낮은 카드 보급률 덕분에 필리핀 사람들은 온라인 결제방식을 배달 시 현금결제(Cash on Delivery, COD) 또는 결제대행지점(편의점, 쇼핑센터 등)에 직접 방문해 결제하는 방식을 선호?


□ 주요 기업

?

? ㅇ 라자다(Lazada) 및 쇼피(Shoppee)의 경쟁구도

??? - 현재 필리핀 온라인 쇼핑몰의 선두주자인 라자다와 쇼피는 업계 1, 2위로 필리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됨.

??? - 판매 제품군, 판매 전략,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어 고객 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중

??? - 11.11, 12.12 등 월과 날짜가 겹치는 기간에 특별 할인 행사를 진행해 매출을 크게 올리고 있으며, 연말에 크리스마스로 인해 소비성향이 증가하는 필리핀의 특성상 연말에 판매량이 급증

??

라자다와 쇼피의 크리스마스 세일 홍보 예시

(좌: 라자다 / 우: 쇼피)

0 Comments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
3M 몰딩 양면테이프 회색 8mm x 11M
바이플러스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