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전자상거래시장 성장세 지속
- 대형 온라인 쇼핑몰 입점 및 SNS 홍보를 병행해 초기 인지도 제고와?공급처 확보 필요 -
?
?
□ 시장 동향
?
? ㅇ 필리핀 전자상거래 시장 지속적 성장세 전망
??? - Statista에 따르면, 2019년 필리핀 전자상거래 시장의 매출액은 9억5300만 달러 규모
??? - 또한, 2019년부터 2023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10.4%로 2023년에는 14억14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
??
? ㅇ 2019년 기준 품목별 판매량은 전자&미디어 분야가 2억5800만 달러 규모로 1위를 차지했으며, 패션이 2억2700만 달러 규모로 2위, 가구가 1억6600만 달러 규모로 3위를 차지함.
필리핀 온라인 매출액 규모 전망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
판매액(백만 달러) |
833 |
953 |
1,091 |
1,231 |
1,336 |
1,414 |
증감률(%) |
12.1 |
14.4 |
14.5 |
12.8 |
8.5 |
5.8 |
자료: Statista?
□ 주요 성장 요인
?
? ㅇ 인터넷 사용 환경 개선
??? - 필리핀의 인터넷 사용 환경과 보급률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음.
??? - 현재 필리핀의 통신산업은 PLDT, 글로브, 스마트 등이 독식하는 구조임. 이를 변화시키기 위한 제3 통신사 개발사업으로 중국계 회사인 Dito Telecommunity Corp.가 선정됨. Dito 사는 1500억 페소를 향후 5년간 투자할 계획이며, 2020년 중 서비스 시행을 목표로 개발 중
??? - 제3통신사의 시장 개입으로 필리핀 통신산업의 경쟁체제가 구축돼 기존 기업들은 고객 확보를 위해 더욱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함.
?
? ㅇ 중산층 증가 및 소비성향 증가
??? - 필리핀은 GDP 성장률 6%로 빠르게 성장하는 동남아 신흥국 중 하나
??? - 필리핀 평균 임금(월 30만 원 수준) 고려 시 중산층 이상이 구매력을 가진 주 소비층임.
??? -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중산층 비율이 24%에서 26%로 증가해 2015년도부터는 저소득층보다 높은 분포율을 가짐.
??
2015년 기준 소득 기준 인구 분포도
자료: 필리핀 개발연구소(Philippine Institute of Development Studies, PIDS) 및 필리핀 통계청(PSA)
??
? ㅇ 스마트폰 보급률 및 사용량 증가
??? - 필리핀은 1억이 넘는 인구 중 54세 이하 인구가 90%에 달하는 젊은 국가이며 소득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스마트폰 보유 인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 - 특히 필리핀은 SNS 사용률이 높은 국가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주로 이용?
□?성장 방해요소
?
? ㅇ 인터넷 인프라 환경 추가 개선 필요
??? - 필리핀의 인터넷 인프라 환경의 발달로 인해 기업들의 전자상거래 산업 진출이 가능한 단계이나 추가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인터넷 사용 환경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함.
??? - 인터넷 회선 속도 측정업체인 Speedtest.net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및 고정 인터넷 속도 랭킹에 따르면, 2019년 10월 기준 필리핀의 모바일 속도는 전 세계 103위 17.76Mbps이며, 고정 인터넷 속도는 90위 26.14Mbps로 나타남.?이는 전 세계 평균인 모바일 30.02Mbps/ 고정 인터넷 70.68Mbps에 못 미치는 수치임.?
?
2019년 10월 기준 전 세계 인터넷 평균 속도
자료: Speedtest.net?
?
? ㅇ 낮은 온라인 결제율
??? - 필리핀 중앙은행(Bangko Sentral ng Pilipinas, BSP)의 2018년 보고자료에 따르면, 필리핀 총 인구의 34%만이 은행 계좌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 중 신용카드 사용자는 8%뿐인 것으로 나타남.
??? - 낮은 카드 보급률 덕분에 필리핀 사람들은 온라인 결제방식을 배달 시 현금결제(Cash on Delivery, COD) 또는 결제대행지점(편의점, 쇼핑센터 등)에 직접 방문해 결제하는 방식을 선호?
□ 주요 기업
?
? ㅇ 라자다(Lazada) 및 쇼피(Shoppee)의 경쟁구도
??? - 현재 필리핀 온라인 쇼핑몰의 선두주자인 라자다와 쇼피는 업계 1, 2위로 필리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됨.
??? - 판매 제품군, 판매 전략,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어 고객 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중
??? - 11.11, 12.12 등 월과 날짜가 겹치는 기간에 특별 할인 행사를 진행해 매출을 크게 올리고 있으며, 연말에 크리스마스로 인해 소비성향이 증가하는 필리핀의 특성상 연말에 판매량이 급증
??
라자다와 쇼피의 크리스마스 세일 홍보 예시
(좌: 라자다 / 우: 쇼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