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日 교토 '고향의 집'에서 글로벌 사회공헌

- 日 교토 '고향의 집'에 한국 기업 공기순환팬 16대 기증 -

- 복지시설 운동치료 레크리에이션 활동에도 참가 -




□ 고령자 종합복지시설 '고향의 집'


? ㅇ 일본 5개 지역 설립

??? - 고향의 집은?현재 사카이(1989), 오사카(1994), 교토(2009), 고베(2001), 도쿄(2016) 이렇게 5개 지역에 설립돼 있음.

??? -?윤기 숭실공생복지재단 명예회장이 설립한 고령자 종합 복지시설로?'38년 전라남도 목포에서 윤기 이사장 친모인 타우치 치즈코(田? 千鶴子)가 고아 3000명을 구제하고 장남인 윤기 이사장(사회복지법인 코코로노카조쿠)이 이 뜻을 이어오고 있음.

??? - KOTRA 오사카 무역관이 방문한 교토 시설에는?현재 재일동포와 일본인 고령자?총 160명이 각각 개인실을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시설이 넓고 쾌적하며, 이 중 재일동포 비율이 70%에 이름.


? ㅇ 시설이용자를 배려한 한국 정취가 전해지는 고향의 집 교토 건물 내외부

??? -?입구 쪽의 건물은 한옥 느낌을 잘 살려 지었으며, 휠체어 이용자를 위해 세면대 위치를 낮게 설치하거나 창문을 낮은 곳에 만들어 놓은 곳도 있음.

??? -?한국어로 된 시를 게재하는 경우 우측에 일본어 번역본을 함께 표기해둔다거나 하는 등 '09년 설립 이후 10주년을 맞이하는 기간 동안 상당히 공들여 관리해왔다는 인상을 줌.

??? - 대부분 한국과 일본으로부터의 기부금으로 운영되고 있음. 고향의 집 교토 설립 초반에는 지역사회에서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았지만 상호 협력이 공고해지고 있어 지금은 관계가 많이 개선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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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향의 집 (교토) 시설 사진

(상) 한국 느낌을 살린 건물외관

(하)?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낮은 세면대 및?편의점 방문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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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오사카 무역관 직접 촬영


고향의 집 (교토) 내 전시실

(좌) 10주년 기념사진, (우)?한국 시인 작품?전시?코너

자료: KOTRA 오사카 무역관 직접 촬영


□ KOTRA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및 참가기업?제품기증


? ㅇ CSR 사업

???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란 기업 활동에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주는 직간접적 이해 관계자에 대해 법적·경제적·윤리적 책임을 감당하는 경영 기법을 말하며?주로 자선, 기부, 환경보호 등의 활동으로 나타남.

??? - KOTRA에서는?한국 기업이 해외에서 진행하는 CSR 활동을 지원해 현지 지역사회 문제해결 기여와 기업의 인지도를 제고하는 우리기업의 현지 진출을 함께 도모하는 사업임.

??? - 일본에서는?'56년 경제동우회의 '경영자의 사회적책임의 자각과 실천' 운동을 기점으로 CSR(기업의 사회적책임)이라는 용어가 등장했음.

??? -?일본경제단체연합회(경단련)에 따르면 CSR기업의 사회적책임은 '기업이 사회나 환경과 공존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그 활동 영향에 대해 책임을 갖는 기업 행동'이며, '기업을 둘러싸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신뢰감을 취득하기 위한 기업의 본연의 자세'를 말함.

??? - '03년에 처음으로 CSR실을 설치한 Ricoh를 시작으로 Teijin, Sony, Matsushitadenki(현Panasonic), Unicham, Toshiba에서 CSR 전담조직을 설치해 CSR경영에 힘을 쓰게 됨. 이 때를 일본 CSR 경영 원년(元年)이라고 칭함.


? ㅇ 2019 KOTRA 오사카 무역관 글로벌 CSR 활동

??? - 지난 10월 24일 국내기업 B사가 일본 교토에 소재한 한인 양로원 시설 '고향의 집'에 공기순환팬 16대를 기증함.

??? - 해당 제품은 천장형 시스템 에어컨에 부착하며, 기존 에어컨 구조 변경없이 사용가능함.?8개의 특수 형태 날개가 에어컨의 직선 바람을 부드러운 미풍으로 전환시켜줘 어느 공간에서도 균일한 입체 냉방을 실현할 수 있음.

??? -?에어컨 바람에 의해 무전원으로 동작하므로 에너지 소모 효과와 CO² 배출량 감소를 도모하는 에너지 절약 R&D 제품임.

??? -?고향의 집 시설 관계자는 “한 자리에서 시간을 보낼 경우가 많은 시설 어르신들은 에어컨 바람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고 다양한 이상증상이 나타나기 쉬운데 공기순환팬을 장착해서 에어컨 바람이 분산돼 보다 쾌적한 환경으로 변화됐다"며?시설에 적합한 제품을 기증해주신 기업 사장님께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힘.

??? -?한국 기업 B사 대표는 "한국 중소기업에서 좋은 제품을 만들어 수출한다는 것은 큰 산을 넘는 것보다 힘든 것이 현실이다. KOTRA 오사카 무역관에서 제품 홍보 및 거래처 발굴에 노력하고 수출기반을 만들어 주심에 감사하다"고 전함.


제품 설치 및 기증식 진행

자료:?KOTRA?오사카 무역관 직접 촬영


??? - 기증식에 이어 한국어로 노래를 불러드리거나 도움인력이 많아야 가능한 운동치료 레크리에이션에 참여하는 시간을 가짐.


CSR 연계 현지 봉사활동

자료: KOTRA 오사카 무역관 직접 촬영


? ㅇ 2018 KOTRA 오사카 무역관 글로벌 CSR 활동

??? -?'18년 11월에는 한국 기업 S사가?개발한 성인용 녹차 기저귀를 고향의 집 사카이에 9200장 기증함.

??? -?일반 기저귀와 차별화 된 녹차 기저귀는 제주산 녹차 잎을 곱게 분쇄한 가루를 흡수 표면 시트에 가공해 암모니아 냄새와 피부 염증을 억제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음. 사용자는 물론이거니와 시설 관계자들에게도?호평을 받고 있음.

??? -?S사 대표는 KOTRA 오사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아래와 같이 언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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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사는 '15년부터 일본 간호 및 요양 관련 전시회(2016 배리어프리, 2017?케어텍스, 2018 메디컬재팬 등)에 꾸준히?출품해 일본 바이어 제품 인지도를 높여왔음.?'16년에는 KOTRA 오사카 무역관 지사화사업에 가입해 복지용품 취급 바이어 중심으로 견적서를 주고 받기 시작했으나 일본 제품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저렴한 가격을 원하는 일본 바이어와의 거래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18년 CSR 사업참가 이후 신문 홍보 및 실제 사용후기 전파 등으로 여러 차례?수입 문의를 받아 신규바이어와의 거래 성사로 이어졌습니다. 2년간 제품 시장성 탐색, 예비 바이어 리스트 작성, 오사카뿐만 아니라 도쿄까지 영역을 넓힌 마케팅과?CSR활동을 통한 제품 홍보, 예비 유통업자와의 만남 등 여러 담당자의 노력 끝에 지난 6월 첫 선적을 하고 얼마 전 두 번째 선적을 했습니다. KOTRA 오사카 무역관 여러 직원 분들의 협력과 도움에 감사드립니다

????- S사는 방문형 간호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오사카 바이어 K사에 '19년도 10만?달러 수출을 달성했으며, 최근 일본?동북지방에서 자사 복지시설을 운영하는 바이어와 OEM 생산거래도 구체화하고 있음.


□ 시사점


? ㅇ 진입이 어려운 일본 시장, 방법의 다양화로 공략

??? - 일본 기업은 해외 기업과 거래 시 먼저 일본 실적이 있는지, 해당 실적에서 문제가 없었는지, 문제발생 시 바로 대응이 가능한지 등을 가장 우선해서 보기 때문에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처음부터 좋은 실적을 거두는 데 어려움이 있음.

??? - 특히 고령인구 비율이 높은 일본에는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위한 제품이 비교적 빠른?호응을 얻고 있는데 실제 고객과의 접촉이 중요함.

??? - 때문에 KOTRA의?시장조사, 비즈니스 출장지원, 지사화사업, 전시회 사업 등에 참가해 노출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 유리하며 CSR 활동처럼 사회에 공헌도 하면서?제품 홍보도 가능한 기회가 있다면 적극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됨.


? ㅇ CSR 활동으로 참가기업, 참가기관 모두?시너지 효과

??? -?CSR 활동이 기업의 수익 추구와는 무관하며 주로 기업의 평판 관리에 활용된다고 보는 시각이 있는가 하면?기업의 수익 추구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해석도 있음.?'13년 2월 한국경제연구원은 ‘다시 CSR을 말하다: 기업의 사회공헌의 새로운 방향’이란 세미나를 열고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을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현하는 행위가 아닌 (기업 영속을 위한) 투자 행위로 봐야 한다”라고 언급함.

????- 현실적으로 한국 기업이 일본 전시회에 참가해 관련 기업의 피드백을 들을 수 있는 기회는 상대적으로 많지만?일본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는 적은 편임.

??? - 그러나 CSR 기부활동을 통해 일본 사용고객의 후기를 직접 접할 수 있으므로 일본 시장 진출전략을 수정할 수도 있을 뿐더러?수정전략에 따른 피드백 수집도 바로 가능함.

??? -?신문 광고 등으로 참가기업과 참가기관 모두 인지도가 상승하며, 나아가 비즈니스 파트너 신규 발굴이라는 효과?또한?기대해 볼 수 있음.??



자료: 고향의 집 인터뷰 및 홈페이지, 닛세이 기초연구소, 기업 인터뷰,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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