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유럽 전동킥보드의 다음 타겟, 이제는 세르비아로

- 세르비아 한 달 평균임금 수준인 전동킥보드 가격, 공유서비스가 돌파구.

- 전동킥보드 관련 세르비아 도로교통규정 법제화 진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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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르비아 전동킥보드(e-scooter)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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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전동킥보드(HS CODE : 8711.60) 수입 동향

??? - 세르비아에 전동킥보드 제조업체는 아직 없으며 2017년부터 세르비아에 전동킥보드가 수입되기 시작했으며 그 규모는 2017년 267천달러에서 2018년 559천달러로, 처음 세르비아에 수입된지 1년만에 약 47% 이상 증가하였음.

??? - 그 중 중국으로부터의 수입량이 2017년 248천달러(92%), 2018년 517천달러(92%)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뒤이어 크로아티아, 불가리아, 네덜란드, 덴마크, 미국 순으로 수입을 하고 있지만 그 규모가 미미함(7천달러~24천 달러).

(단위 : 천 달러)

수입국가

2015

2016

2017

2018

전체

0

0

267

559

중국

0

0

248

517

크로아티아

0

0

0

24

불가리아

0

0

0

12

네덜란드

0

0

12

5

미국

0

0

0

1

덴마크

0

0

7

0

(자료원 : Trade map)


?ㅇ 세르비아 국영 방송 RTS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동안에만 세르비아에서 팔린 전동킥보드의 대 수는 약 35,000대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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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전동킥보드를 포함한 전자제품 및 전동기를 취급하는 세르비아의 Comtrade사에 따르면 세르비아에는 2017년부터 전동킥보드가 보급이 되기 시작했지만, 본격적으로 그 구매량이 증가한 것은 2019년 봄과 여름이며 하반기 가장 인기있는 제품은 중국의 Xiaomi 제품이었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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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제품 및 렌탈업체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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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전동킥보드 세르비아 시장 인기제품

브랜드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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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 M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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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격 : 60,000 RSD (한화 660,000원)

- 최고속도 : 25km/h

- 250W 엔진타입

- 일회 충전 시 최대 거리 : 30km

- 무게 : 12.5 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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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nver SCO-65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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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격 : 32,000 RSD (한화 352,000원)

- 최고속도: 20km/h

- 300W 엔진타입

- 일회 충전 시 최대 거리 : 12km

- 무게 : 8.9 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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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lorer green city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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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격 : 40,000 RSD (한화 440,000원)

- 최고속도 : 25km/h

- 250W 엔진타입

- 일회 충전 시 최대 거리: 15km

- 무게 : 9.2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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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 iLine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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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격 : 40,000 RSD (한화 440,000원)

- 최고속도 : 25km/h

- 250W 엔진타입

- 일회 충전 시 최대거리 : 30km

- 무게 : 12.5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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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trax GX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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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격 : 48,000 RSD (한화 528,000원)

- 최고속도 : 25km/h

- 250W 엔진타입

- 일회 충전 시 최대거리 : 20km

- 무게 : 12kg

(자료원 : 베오그라드 무역관 종합)


??ㅇ 주요 전동킥보드 렌탈업체


??? - 보통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나, 강변 및 관광지 또는 시내에서 사업을 하고있음.

업체명

렌탈 가격

BELANO ELEKTRI?NI TROTINETI I ELEKTRI?NI BICIKLI

(베오그라드 시내에서 이용)

http://belano.rs/tag/elektricni-trotineti/

전동킥보드 및 전기자전거 대여

30분 : 300 디나르 (약 3300원)

1시간 : 400 디나르

하루 : 900 디나르

RENT E-TROTINETA ADA CIGANLIJA

(Ada 강변 및 시내에서 이용)

전동킥보드 대여

30분 : 300 디나르

1시간 : 400 디나르

하루 : 2300 디나르

HIFIVE, TR?I CENTAR U??E

(베오그라드 신시가지에서 이용)

https://usceshoppingcenter.rs/ponuda/hifive-elektricni-bicikli-i-trotineti/

전동킥보드, 전기자전거, 전동 휠 등 마이크로 모빌리티 대여

30분 : 300 디나르

1시간 : 400 디나르

하루 : 900 디나르

ESCOOTERBELGRADE

(베오그라드 시내 및 Ada강변에서 이용)

https://www.escooterbelgrade.com/

전동킥보드 대여

1시간 : 8유로

하루 25유로

Car:Go (2020년부터 서비스 예정)

https://appcargo.com/sr@latin/

전동킥보드 대여

1주일 : 999디나르

(자료원 : 베오그라드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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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동킥보드 수요 증가 배경 및 주요 소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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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교통 체증 심화 및 주차장 부족

??? - 베오그라드에는 지하철이 없어 시민들이 자가용과 버스, 트램 등과 같은 지상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출퇴근하고 있으나 최근들어 도로 정체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음.

??? - 회사들이 밀집해 있는 시내에는 도로가 좁고 주차장 시설도 턱없이 부족하여 만성 주차난에 시달리고 있으며 세르비아 공영 주차장 요금은 하루(24시간)에 20유로 내외로 물가대비 비싼 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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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주요 소비층 : 20-40대 직장인

??? - 직장인 등 대중교통 이용자들이 주로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세르비아에 보급됨에 따라 빠르게 버스나 트램 등 교통체증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 직접 소유하기엔 부담스러운 전동킥보드 가격 때문에 어린 청소년층(20대 초반까지) 보다는 30-40대를 비롯한 중장년층이 주로 구매를 함.

??? - 현재는 전동킥보드 운행에 운전면허와 같은 특정 자격이 요구되지는 않아 미성년자도 이용할 수 있지만, 전동킥보드에 관한 도로교통법이 제정되고 나면 다른 유럽국가들처럼 미성년자는 소비층에서 제외될 것으로 예상.

??? - 세르비아 마이크로 모빌리티 업계 관계자 Uskokovic씨는 전동 킥보드가 아직은 세르비아에서 특정 교통수단으로 분류되지는 않았으나, 현재 자전거도로에서 이용되고 있는 점, 보도 밖 갓길에서도 이용되고 있는 점으로 보았을 때, 전동킥보드는 자전거로 분류될 것이고 운전면허증이 없이는 운행할 수 없을 것이 예측된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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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동킥보드 무인대여 어플리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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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2019년 현재는 세르비아 내에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사업을 하는 업체는 없으며 시내 및 강변에서 오프라인 렌탈샵에서 대여하여 이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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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OW

??? - 2020년부터, 루마니아의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어플리케이션 'Flow'가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에 진출할 예정으로 ?'Flow'는 다른 어플리케이션 공유서비스처럼, 전동킥보드에 부착되어있는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여 거치대로부터 잠금을 해제한 후, 이용거리만큼 온라인으로 요금을 납부하는 방식임.

??? - 이를 위해 'Flow'는 베오그라드 곳곳에 'Flow' 거치대와 전동킥보드를 배치할 예정이라고 하며, 아직 정확한 서비스 개시일은 발표되지 않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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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Balkan Green Energy News).

ㅇ CARGO

??? - 세르비아의 라이드 셰어링 어플리케이션 Car:Go는 2015년부터 우버와 같은 차량 공유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 베오그라드 택시파업을 일으킬 청도로 성업중에 있으며, 4년만인 2019년부터 전동킥보드 셰어링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현재 준비 중에 있으며, 2019년 8월부터 한 달간 시범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밝힘. 조만간 정식으로 전동킥보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으로 이를 위해 2020년부터 거치대 설치 및 전동킥보드 배치를 계획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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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Cargo 홈페이지)

? ㅇ Helbiz

??? - 미국에 본사를 둔 교통수단 회사 Helbiz가 이르면 2019년 11월 말부터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시내에 정식으로 전동킥보드 어플리케이션 대여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임.

??? - Helbiz는 미국 뿐아니라 이탈리아 등 유럽국가에서 이미 동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에도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힘.

??? - 거치대가 있는 스테이션 시스템이 아니라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과 GPS를 통해 주변의 전동킥보드 위치를 확인하여 전동킥보드의 QR코드를 이용해 자유롭게 이용하는 시스템을 적용할 것임.

??? - 시작은 베오그라드 시내에 150대를 배치하고, 점차 그 규모를 늘려나갈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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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세율 (HS CODE : 8711.60)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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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한국은 세르비아와 아직 FTA가 체결되지 않아 전동킥보드 제품에 대해 8% 관세를 부과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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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법규 및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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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도로교통청 Mr. Milan Vujanic에 따르면, 아직 세르비아 도로교통법에서는 전동킥보드 이용에 어떠한 제한도 두고있지 않아서 e-Scooter 구매와 대여를 통한 이용자수가 증가하고 있는 현 단계에서는 먼저 이용가능 대상과 조건 등을 포괄적으로 명시하는 법규가 필요하며 가장 중점적으로 다뤄져야 할 이슈는 언제, 어디서 e-Scooter의 운행이 허가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것임. 이를 위해 마이크로 모빌리티 이용관련 제도적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팀을 꾸려 관련 법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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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이용 시 착용해야 하는 보호장구 규제의 부재

??? - 현재의 세르비아 법에는, 자전거를 이용하는 경우에 헬멧과 밝은 색 조끼를 착용하도록 되어있음. 한 편, e-Scooter를 이용할 때는 보호장구를 착용해야한다는 규정은 없어 안전을 위한 법적 장치가 필요한 상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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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e-Scooter로 인한 사고와 책임에 대한 법률의 부재

??? - 2019년 11월 현재까지는 아직 공식적으로 보고된 e-Scooter로 인한 사고는 없지만,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세르비아에 빠르게 소개되고 있는 현 단계에서 e-Scooter 및 교통 이용자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 반드시 마련되어야할 법률임.

??? - 작은 안전 사고들 및 관련 규제가 부재한 상황 속에서 세르비아 북부 Novi Sad의 일부 주민들은 이미 미성년자가 e-Scooter를 이용하지 못하게 하는 진정서를 법원에 제출한 상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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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세르비아 도로교통청(the Road Traffic Safety Agency)은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관련 법안 및 제도를 적극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며, 현재까지는 보도에서는 보행자의 속도(6km/h)보다 빠르게 타지 못하도록 하는 권고사항 정도로만 구현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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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르비아 전동킥보드 업체 인터뷰

ㅇ 대상 : 베오그라드 시내 전자기기 및 전동기 판매 대리점 (가게 이름 미공개) 주인 Nikola씨

??? Q1) 현재 세르비아 업계에서 전동킥보드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연령층은?

??? A1) 전동킥보드가 젊은 층에게 인기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직접 구매를 하기에는 가격이 아직 부담스러워 실제로 구매를 가장 많이 하는 연령층은 주로 30-40대이다. 그 다음은 오히려 더 나이가 많은 중장년층이다. 그러나 아직 안전한 운행법을 충분히 숙지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 안전이 걱정된다. 성별에는 차이가 없다. 남녀노소 모두 관심을 갖고 있다.

??? Q2) 구매자들이 주로 불평하는 것은 어떠한 부분에 대한 것인지?

??? A2) 보통 모든 면에서 만족스러워하지만, 평균 8.9kg의 무게 때문에 운행하지 않고 들고 이동할 때 무거워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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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대상 : 전동킥보드 대여 어플리케이션 Helbiz Go 베오그라드 지점 매니저 Cvetkovic씨

? ??Q1)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에서 새롭게 시작할 전동킥보드 서비스에 대해 궁금하다.

??? A1) 우선 이 달(2019년 11월)말부터 QR코드를 탑재한 전동킥보드를 베오그라드 곳곳에 배치하여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정해진 거치대에서만 대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어플리케이션 GPS시스템에 포착되는 주변의 전동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가격은 현재 적정선을 찾기위해 조사를 진행 중이고, 조사결과에 따라 우리가 정해놓은 기준을 충분히 바꿀 의향도 있다.

??? Q2) 세르비아 전동킥보드 공유 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의 성공을 예상하는지?

??? A2) 우리는 이미 다른 유럽 도시들의 높은 만족도를 기반으로 한 성공한 경험을 토대로 베오그라드에 왔다. 우리가 서비스하는 도시들에선 매일 출퇴근을 위해 필수적으로 우리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고정 이용객들이 있고, 관광객들 또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어디서나 발견할 수 있다는 우리 전동킥보드의 장점 때문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특히 우리 서비스는 교통체증 문제가 심한 도시들에서 그들의 답답함을 풀어오며 만족도를 높였기 때문에, 베오그라드에서도 같은 이유로 환영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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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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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세르비아 시민들의 소득 수준(1인당 GDP 6,880불, 2018년)을 감안했을때, 전동퀵보드 직접 구매 보다는 공유 서비스를 통한 이용자수가 급증하게 될것으로 예상되며, 공유 전동 킥보드 서비스 시장이 커지면 해외 마이크로 모빌리티 업체들의 진출이 본격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

??? - 세르비아는 아직 공유 전동킥보드 어플리케이션 연동 공유 서비스 업체가 존재하지 않고, 대리점에서 오프라인 형식으로 정해진 지역에서만 대여해주고 있어서, 적극적으로 세르비아 전동킥보드 공유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시장을 진출한다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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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아직 세르비아 정부에서 마이크로 모빌리티에 대한 도로교통법을 발표하지 않은 상황이므로 전동킥보드에 대해 어느 정도의 규제를 시행할지 주의할 필요 있음

? ?? - 세르비아 도로교통청 관계자에 따르면 2020년중 관련 법안을 시행할 계획에 있으나 그전에 사용자들이 기기를 사용하고 체험한 결과를 충분히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으며 , 운행에 대한 규제 뿐 아니라 보호장비 및 기기의 안정성 등에 대한 법안을 마련하는 것에도 시간이 소요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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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전동킥보드의 증가하는 수요만큼 안전성 문제에 대한 규제 및 방안이 요구됨에 따라 주행 액세서리시장이 커질 전망임.

??? -?전동킥보드에 대한 세르비아의 분류 등 관련 교통법규가 마련되고 도로주행이 일반화되면 헬멧, 장갑, 무릎 보호대 등의 수요도 함께 늘어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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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세르비아 국영 방송 RTS(Radio Televizija Srbije), Comtrade Shop (https://www.comtradeshop.com/), 발칸그린에너지 뉴스(Balkan Green Energy News, https://balkangreenenergynews.com/electric-scooter-sharing-app-flow-to-be-available-in-belgrade-in-2020/, 베오그라드 신문 Belano(http://belano.rs/izdavanje-elektricnih-trotineta-i-bicikala-u-beogradu-6-najboljih-firmi/),Domovina(https://www.domovina.com/parking-in-belgrade-city-center.html), Novosti(http://www.novosti.rs/), N1(http://rs.n1info.com/), Stratit(https://startit.rs/), Cargo(https://appcargo.com/sr@latin/), 세르비아 통계청(https://www.stat.gov.rs/en-US/), eKapija(https://www.ekapija.com/news/2690121/aplikacija-za-iznajmljivanje-elektricnih-trotineta-do-kraja-novembra-i-u-beogradu-jednostavna#) 및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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