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앞으로도 쭉 성장할 UAE의 전자상거래 시장

- 2018년 기준 UAE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USD 20억 2360만에 달해 -

- 두바이, MENA 최초 전자상거래 자유무역지대 출범에 따른 시장 성장 가속화 전망 -

?

?

?

□ UAE 전자상거래 시장

?

? ○ UAE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기준 UAE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AED 74억 9,480만으로 전년대비 18.8% 증가했으며 2013년 대비 300% 이상 큰 폭으로 성장함. 또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13.2%씩 성장하여 2023년에 그 규모가 AED 139억 3,510만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 UAE 전자상거래 시장은 인터넷 사용률이 높으며 소비활동이 활발한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형성됨. UAE 전자상거래 시장의 주요 품목은 패션잡화와 전자제품이며, 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외모 치장과 개성 표현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의 특징이 소비에 반영된 영향으로 보임.

??? - 또한 UAE는 1인당 연간 전자상거래 지출액이 USD 1,648로 MENASA 지역 내 가장 높음.

?

UAE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동향

(단위 : AED 백만, 1 AED = 0.27 USD)

주 : 2019년부터 전망치

자료 : Euromonitor

?

2018년 기준 UAE 전자상거래 주요 품목별 비중


자료 : Euromonitor

?

??○ UAE 전자상거래 주요 기업

??? - 2017년 7월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이 중동 최대 온라인 쇼핑몰 수크닷컴(souq.com)을 인수함. 인수 이전 UAE 전자상거래 시장 내 10%대의 점유율을 보이던 아마존은 2017년 인수 이래로 45%를 웃도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또한 인수 이후 UAE에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주* : 아마존이 제공하는 유료 구독 서비스로 무료배송, 미디어 콘텐츠 등을 제공

??? - 그 외에 중동 최대 온라인 쇼핑몰이었던 수크닷컴에 대항하고자 아랍어 기반 서비스에 초점을 둔 noon.com, 큰 폭의 할인가로 가격경쟁력 우위에 있는 awok.com, UAE 기반의 패션잡화 전문 온라인 쇼핑몰 namshi.com 등이 시장 내 상위를 점유하고 있음.

?

□ UAE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 요인

?

? ○ 튼튼한 물류 네트워크

??? - UAE는 중동, 북아프리카, 남아시아를 연결하는 지리적인 이점이 있으며 국제공항, 항만 등 물류 인프라를 개발해 왔음. 두바이, 아부다비의 경우 제품 주문 당일에 배송이 가능할 만큼 물류 네트워크가 발달해 있음.

?

? ○ 높은 인터넷 보급률

??? - 글로벌 통계 포털인 Statista에 따르면, UAE의 인터넷 보급률은 2018년 기준 64.5%로 세계 평균 보급률인 54.5%보다 높은 수준임. UAE의 인터넷 보급률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소비활동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 ○ 정부의 전략적 지원

??? - UAE 정부는 비즈니스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외국인 투자 유치에 힘을 써 왔음. 또한 스마트한 국가로의 변모를 목표로 각종 전략을 수립하고 행정 시스템을 디지털화하는 등 관련 분야에 적극 투자해왔으며, 전자상거래 또한 이에 해당됨.

??? - 지난 2019년 9월 30일, 두바이 왕세자이자 두바이 집행위원회 의장인 셰이크 함단 빈 모하메드 알 막툼이 집행위원회 회의에서 두바이 전자상거래 전략을 승인한 바 있음. 본 전략을 통해 2023년까지 국내 GDP 중 전자상거래 부문이 AED 120억에 달하는 글로벌 물류 허브로 입지를 공고히 하고자 함. 또한 전자상거래 관련 비즈니스 비용(물류 보관료, 세관 수수료, 세금 등)을 20% 감축하여 외국인 직접 투자 유치를 확대하고자 함.

?

? ○ 결제 시스템의 디지털화

??? - UAE의 은행들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지문 인식 등을 통한 스마트 결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음.

??? - 그러나 이자 수취를 금기시하는 이슬람 교리에 따라 일부 무슬림들, 특히 고령의 무슬림 소비자들은 아직까지 이자를 통한 수익창출을 기본으로 하는 현대 금융상품에 대한 불신이 있어 카드 결제나 온라인 뱅킹 등의 결제 방식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음. 그에 따라 배달 제품 수령 시 현금결제(COD, Cash on delivery)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세 지속

??? - UAE의 통신규제청(TRA)에 따르면, 2019년 3월 기준 주민 100명당 모바일 서비스 가입이 216건으로 평균 1명당 2대의 모바일 기기를 보유함. 스마트폰이 보편화됨에 따라 모바일을 통한 소비활동이 증가하고 있음.

??? - 한편,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소비자의 소비활동에 대한 SNS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또한 증가하고 있음. UAE 정부는 2018년 부로 인플루언서의 광고, 판매 등 상업활동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상업활동을 하는 인플루언서의 경우 경제부의 라이선스 취득을 의무화함.

?

UAE 모바일 온라인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AED, 1 AED = 0.27 USD)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시장규모

1,636

2,335

2,923

3,499

4,114

4,810

0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