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미리 보는 CES: 2020년 주목할 5가지 기술 트렌드

- 기술을 통한 파괴적?변화가?이끄는 새로운 성장의 시대 -

- ‘디지털 치료법·차세대 교통수단·식품의 미래·안면인식·로봇’의 주요 5대 기술 트렌드 전망 -

?

?

?

2020년 기술 트렌드 개요

?

? ? 기존 시장의 패러다임을 뒤흔드는 기술의 진화

??? - 전 세계 모든 기술 및 관련 제품의 향연이 될 세계 최대의 소비자 전자제품 박람회 CES를 앞두고, CES의 주최 기관인 미국 소비자 기술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이하 CTA)에서는 우리가 마주하게 될 미래가, 기술이 촉매가 되어 기존 시장의 판도를 완전히 뒤흔드는 파괴적 변화로 가득할 것이라 전망함.

??? - 이러한 파괴적 변화는 때로는 불편을 초래하기도 하지만, 그와 동시에 새로운 성장으로 향하는 길을 제시함. 또한, 인공지능(AI)·양자 기술(Quantum Technology)·가상현실(VR)·증강현실(AR)·5G 실생활 적용 등의 선도적 기술들은 새로운 성장의 지속적인 원동력이 되고 있음.

??? - 2019년 미국 소비자 기술 산업(Consumer Technology Industry)의 규모는 지금까지의 모든 기록을 깨뜨리는 수치인 약 4,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CTA는 예측하고 있으며, 소비자 기술 산업의 발전은 다가올 파괴적 변화의 시대에 더욱더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됨.

?

? ? 모든 산업 분야에 스며들고 있는 ‘기술’

??? - 전 세계의 기술 및 전자제품이 집약되는 CES IBM, Intel, Microsoft, Panasonic, Qualcomm, Samsung, LG 등의 최첨단 기술 보유 기업들과 기술 관련 스타트업·글로벌 브랜드가 필수적으로 참여하는 행사

??? - 그러나 최근 ‘기술’은, 관련 업계뿐만이 아닌 모든 산업 분야에 스며들고 있어 컨설팅, 여행, 농업, 보험 등 소비자 가전 업계 이외의?기업들 또한 CES에 다수 참여 중인 것으로 분석됨.

??? - 다가올 CES 2020에서도 기술 친화적인 비즈니스로의 전환을 꾀하는 다양한 비()기술 분야의 기업들을 더 많이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 CES 주최사인 CTA(미국 소비자 기술협회)가 매년 CES 개최 전 발간하는 5 Technology Trends to Watch. 2020년 CES의 기술트렌드를 5가지로 예측하고 있다. (출처 : CTA 홈페이지)


? ? 2020년 주목할 5가지 기술 트렌드 미리 보기

??? - CTA는 내년 1월로 다가온 CES 행사에서 다루게 될 ‘2020년을 대표할 5가지 기술 트렌드’로 (1) 디지털 치료법, (2) 차세대 교통수단, (3) 식품의 미래, (4) 안면인식 기술, (5) 로봇의 발전을 꼽음.

??? - CES 현장에서는 각 트렌드별 관련 쇼케이스 및 프로그램 등을 다양하게 구성해 이를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

?

□ 트렌드 1: 기술, 헬스 케어뿐만 아니라 ‘치료(Therapy)’의 영역까지 넘보다

?

? ? ‘디지털 테라퓨틱스(치료법)’의 무궁무진한 활용 가능성

??? - 지금까지는 환자가 건강 관련 목적으로 기술에 연결되거나 이를 활용하는 것을 포괄적으로 의미하는 ‘디지털 헬스 케어(Digital health)’를 중심으로 기술이 발전했다면, 이제는 이와 구별되는 개념인 ‘디지털 테라퓨틱스(Digital therapeutics; 이하 디지털 치료법)’에 보다 초점이 맞추어질 것으로 전망됨.

??? - 디지털 치료법이란, 의학적인 장애나 질병을 예방·관리·치료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를 통해 환자에게 직접적인 ‘치료적 개입(Therapeutic interventions)’을 제공하는 독립적인 기술 분야를 의미함.

??? - 이러한 디지털 치료법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며 어느 정도의 익명성이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어, 전통적인 기존 치료법이 적합하지 않았던 다양한 분야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됨.

??? - 예를 들어 정신 질환, 심리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마약성 진통제의 오·남용으로 인한 질병 등 아직은 사회적 그늘로 남아 있는 ‘정신 건강’ 분야와, 업무 강도가 높으며 늘 강인함이 요구돼 자유로이 의학적 도움을 청하기 어려웠던 전·현직 군인을 위한 의료 서비스 분야 등에 활용 가능성이 큼.

??? - 디지털 치료 분야에서는 인공지능(AI)과 가상현실(VR) 등의 선도적인 기술을 활용해 정신 건강과 관련된 장애나 질병을 치료하는 웨어러블 기기 및 소프트웨어가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으며, 약물의 오·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원격 의료(Telemedicine), 디지털 서브스크립션 치료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 디지털 치료법과 약물 치료법을 병행하는 각종 기술 등도 점차 주목받고 있음.

?

? ? CES 2020에서 다뤄질 디지털 치료법

??? - 다가올 2020 CES에서는 최신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참여 기업들의 디지털 치료 플랫폼이 선보일 예정이며, 소비자들의 ‘스트레스 관리’와 ‘통증 완화’를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치료 기술에 주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 특히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VR AR)을 통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가상의 공간에서 치유의 과정을 경험하게 해 사용자의 긍정성과 치유의 감각을 극대화시키는 디지털 치료법이나, 가벼운 진동으로 뇌를 진정시켜 두통이나 복통과 같은 증상을 완화해 주는 웨어러블 기기 등에 주의를 기울여볼 수 있겠음.

?

□ 트렌드 2: 차세대 교통수단은 무엇이 될까? 공중 차량?

?

? ? 차세대 교통수단의 핵심, 공중 비행 차량과 자율 주행 기술

??? - 헬리콥터와 드론의 하이브리드 형태인 수직 이착륙 공중 차량(Vertical Takeoff and Landing aircraft, 이하 VTOL)을 활용한 ‘비행 택시(Flying taxis)’ 산업이 라이드셰어링 기업 Uber를 필두로 급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자율주행차·전기차·센서·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배터리·차량 간 연결 등의 기반 기술 발전에 힘입어 가장 주목할 기술 분야 중 하나가 될 것으로 CTA는 전망함.

?

미래의 교통수단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비행 택시 ‘Uber Air’의 모습

0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