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인도 화장품, 커지는 시장 작아지는 패키징

- 환경 보호 인식과 생활 방식 변화에 따른 스몰 패키징 트렌드 -

- 제품 고유 특성을 내세운 다양한 홍보 전략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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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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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장품 시장 규모 꾸준한 성장세

??? - 유통망 다양화, 가처분 소득 및 여성의 취업률 증가와 구매력 향상으로 지난 몇 년간 인도 화장품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보임.

??? - 유로모니터 2019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스킨케어 제품 판매량은 약 18억 달러이며, 2023년까지 약 29억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보임.

??? - 최근 인도 화장품 시장은 기존 제품의 화학성분으로 인한 부작용 등으로 인해 유기농 원료 기반 화장품으로 전환 추세이며, 이러한 동향은 젊은 세대 사이에서 더 많이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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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패키징 방법 다양화

??? - 인도 화장품 시장 내 변화하는 소비 심리를 공략하고 제품을 차별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스몰패키징, 진공패키징 등이 활용되고 있음.

??? - 과거에는 대량 포장된 제품의 선호도가 높았던 반면, 최근에는 작은 사이즈로 가격이 저렴하고 휴대가 용이한 스몰 패키징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함.

??? - 제품의 장기 보존을 가능하게 하는 진공 패키징은 화학 물질이 거의 포함되지 않아 최근 유기농 및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에 부합하는 포장 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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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 패키징 제품 예시

브랜드명

제품명

사진

Maybelline

Fit Me Matte

(파운데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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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kme

Sun Expert Ultra Matte

(자외선차단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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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kme

So Matte! Lipstick

(립스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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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각 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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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온라인 유통망 활성화

??? - 인터넷 보급 확산에 따라 지난 3~4년간 온라인 시장은 급격한 성장을 보였으며, 현재 전체 화장품 시장의 2%에 해당하는 5천만 달러 규모

??? - 온라인 유통망을 통한 구매는 다양한 사은 행사 및 큰 할인율 외에도 빠르게 배송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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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백제품 수요 지속

??? - 최근 일하는 여성의 증가, 잦은 미디어 노출로 인한 미적 관심도 상승 등으로 미백 크림, 클렌징 제품, 마스크 등에 대한 수요 또한?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 - 시장조사 전문회사 Research and Market2018 보고서에 따르면, 미백제품 분야 매출액은 2023년까지 71400만 달러를 넘을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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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미백기능 포함 여부에 따른 판매 비율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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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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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브랜드 대표 미백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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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번

제품명

(브랜드명)

국가

제품

가격

브랜드 설명

1

?

Fair&Lovely

(HUL)

인도

???

$2.5

1975Hindustan Unilever (HUL)사가 인도에 출시한 미백 기능성 제품인 Fair&Lovely는 인도 소비자들이 가장 흔히 선택하는 제품으로 Amazon, Nkyaa와 같은 온라인 유통망에서 강세를 보임.

2

?

Absolute Perfect Radiance

(Lakme)

인도

???

$4.5

현지 제작의 이점으로 인해 Lakme는 시장 내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으며, 온라인 유통망과 각종 소매점 및 도매점에서 큰 입지를 차지하고 있음.

3

?

White perfect

(L'Oreal)

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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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L'Oreal은 인도 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미용 관련 기업 중 하나이며, 인도 내에 두 개의 제조 공장을 보유하여 인도 전역에 원활한 공급이 가능함. 또한, 인도 시장에 18년 간 참여하며 가장 뿌리 깊은 브랜드 중 하나로 전반적인 온라인 유통망 및 상점에서 판매되고 있음.

4

?

Touch&Glow

(Revion)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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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미국 다국적 화장품, 스킨케어 제품 및 향수 브랜드인 Revlon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특정 상점과 쇼핑몰 등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인도 내 시장에 존재하는 가장 오래 된 브랜드 중 하나임.

5

Whitening Pore Cream

(Innisfree)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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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2012년 인도 시장에 진입한 이니스프리는 델리, 뭄바이, 푸네, 첸나이와 벵갈루루를 포함한 5개 지역에 소매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온라인 유통망을 통해서 또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6

White Seed

(Face Shop)

한국

???

$62

Face shop은 주로 Amazon, Nykaa와 같은 온라인 유통망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7

Luminous Effect Brightening Cream

(Amore Pacific)

한국

???

$54

Amazon을 통해 인도 시장에 진입한 Amore Pacific은 다양한 온라인 유통망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향후 오프라인 아울렛으로 또한 확대할 계획임.

자료: 각 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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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수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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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품질 한국 제품의 수입량 증가

??? - 인도 시장 내 한국 제품은 친환경 원료가 포함되어 고품질 및 기능을 인정받고 있으며, 한국 기업들은 연구 개발을 통한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 출시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 - 높은 초기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기 위해 이니스프리, 아모레 퍼시픽 등과 같이 인도에 진출한 한국 브랜드들은 대도시 내 위치한 쇼핑몰, 아울렛 등에 입점하거나 온라인 유통망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시장 진입 전략을 택함.

??? -?현재 인도 시장 내 한국 제품 진입은 초기 단계에 불과하지만, 2016년부터 꾸준한 수출량 증가세를 보이며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게 전망됨.

?

인도의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330499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연번

국가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

전체

69

82

115

100

100

100

1

중국

7

10

20

10.24

12.00

17.46

2

프랑스

11

10

13

15.31

11.82

11.00

3

미국

11

12

10

16.22

14.16

8.80

4

영국

6

7

10

8.43

8.28

8.43

5

대한민국

2

5

7

3.05

5.68

6.10

6

태국

5

7

6

7.44

8.13

5.64

7

이탈리아

4

5

6

6.20

5.94

4.95

8

독일

4

4

6

5.58

5.23

4.88

9

벨기에

2

4

5

3.50

4.43

4.80

10

싱가포르

0

0

5

0.59

0.33

4.09

자료: Global Trade Atl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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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규제 및 관세정보

?

?? ? 관세정보


HS Code

330499 (기타)

총 관부가세

43.960%

항목별 관부가세

기본 관세(BD): 20%

사회보장세(SWC): 10%

수입부가가치세(IGST levy): 18%

-인도 CEPA 적용 시

기본 관세(BD): 0%

수입부가가치세(IGST levy): 18%

총 관부가세: 18%

자료: 인도 관세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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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DSCO 품질 인증제도

??? - 인도 중앙 의약표준통제기구(CDSCO)에서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에 대한 인증 심사를 진행하며, 인도로 수입되는 모든 화장품 관련 제품은 의약품 및 화장품 관련 규정 21호에 따라 품질 인증을 거쳐야함.

??? - CDSCO 홈페이지(https://cdsco.gov.in/opencms/opencms/en/Home/)를 통한 온라인 신청 후 15일 이내 의약통제총국(Drugs Controller General of India) 사무실에 관련 서류를 방문 제출해야 하며, 처리기간은 주로 신청 후 3개월 이내임.

??? - 인증 신청가능 대상자는 인도 현지에 등록을 마친 제조업체 당사자, 제조사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은 에이전트 및 대리인, 외국 제조사의 인도 내 자회사 혹은 기타 수입업체로 제한돼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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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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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품 고유의 장점을 고려하여 적절한 전략 수립

??? - 한국 제품은 치아씨드, 제주 화산수, 녹차 등과 같은 천연 원료와 미용 제품을 결합하여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이끌어 내고 있음. 이러한 고유 특성을 내세운 판매 전략이 필요함

??? - 동시에 소비자 인식 확대를 위해 현지 인플루언서 활용 및 소셜미디어와 같은 온라인 매체를 통한 홍보를 활용하는 것도 바람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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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지 회사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협업?

???? - 등록 및 인증 절차 간소화, 소요시간 절감을 위해 인도 회사들과 전략적으로 협력하고, 이에 그치지 않고 현지 회사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가능.

??? - 인도 내 가장 인기 있는 미백 제품인 'Fair&Lovely' 제조사 Hindustan Unilever의 전무이사 Sandeep Kohli인터넷 사용 증가에 따라 인도 소비자들은 다양성을 추구하기 시작했으며, 이에 따라 기업은 진입 장벽이 낮고 접근성이 좋은 온라인 유통망 활용에 중점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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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도 투자관련 법률의 정확한 숙지 필요

??? - 인도에 진출하는 기업은 판매법인과 생산법인을 설립할 수 있는데, 판매법인의 경우에는 규정 상 소매업 부분에 적용되므로 설립 후 5년 이내에 제품 구성의 30%를 현지에서 소싱해야 함.

??? - 현지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들은 관련 법률을 확실하게 인지하고 준수해 향후 법률 관련 발생할 수 있는?불이익을?최소화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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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KOTRA 뉴델리 무역관 Samiksha Sarna(samiksha@ktcdelhi.net)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Research and Market, 인도 상공부 자료(Guidelines for Single Brand Retail Trade, 19.07.24), 인도 관세청, 인도 관세 핸드북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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