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인도 항공우주 방산제조기업 전시회 참관기
- 세계 2위 무기수입국, 세계 4위 국방비 지출국가로 성장잠재력 다대 ?
- 'Make in India' 정책 연계해 인도 현지에서 기술협력·생산 가능한 한국기업?발굴 희망?-
ㅁ 글로벌 방산시장 ‘큰 손’, 인도 방위산업 시장동향
? ㅇ 665억 달러 국방예산, 매년 3%대 성장세 기록
??? -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전 세계 무기수입국 순위에서 인도는 세계 4위(3.7%), 665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지출액 증감률도 견실한 성장세를 유지
2018년 국가별 국방비 지출액 및 증감율
순위 |
국가명 |
지출액(US$ 억) |
비율(%) |
17-18 증감율(%) |
1 |
미국 |
6,490 |
36.0 |
4.6 |
2 |
중국 |
2,500 |
14.0 |
5.0 |
3 |
사우디아라비아 |
676 |
3.7 |
-6.5 |
4 |
인도 |
665 |
3.7 |
3.1 |
5 |
프랑스 |
638 |
3.5 |
-1.4 |
6 |
러시아 |
614 |
3.4 |
-3.5 |
7 |
영국 |
500 |
2.7 |
1.0 |
8 |
독일 |
495 |
2.7 |
1.8 |
9 |
일본 |
466 |
2.6 |
-0.1 |
10 |
대한민국 |
431 |
2.4 |
5.1 |
주 : 해당 통계는 지출액 순위 기준임
자료원?: 스톡홀롬평화연구소(SIPRI)
??? - 인도의 국방지출액은 해외 무기수입과 연계되어 지속 증가추세임. 2014-2018년 기준 인도는 전 세계 무기수입국 가운데 세계 2위. 인도의 주요 수입국은 러시아(58%), 이스라엘(15%), 미국(12%) 순임
? ㅇ?연이은 군사분쟁으로 향후 국방비 예산 증액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
??? - 지난 1년 간 인도는 대외적으로는 파키스탄·중국과의 영토분쟁, 대내적으로는 이슬람 테러단체 활동 등으로 크고 작은 충돌을 겪었으며, 이로 인해 무기체계 현대화를 목표로 미국, 러시아 등지에서 방산무기 수입을 진행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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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인도 방위산업 제조기업-유통벤더의 만남, ADMS 2019
ADMS 2019 전시회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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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자체 촬영
? ㅇ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2019 인도 벵갈루루 항공우주 방산제조기업 전시회 2019 Aerospace & Defense Manufacturing Show (ADMS 2019) |
홈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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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최장소 |
벵갈루루 HAL 컨벤션센터 |
개최기간 |
2019년 8월 22일 ? 23일 |
주최 |
HAL, Aeromag India |
참가규모 |
80개사 (인도 77개사, 미국, 독일 등 외국기업 3개사) |
전시품목 |
항공우주, 육·해·공군 방위산업품목 등 |
한국관 참가현황 |
한국관 미구성 |
자료원 :? 벵갈루루 무역관 자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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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행사 세부내용
??? - 벵갈루루에서 2일간 개최된 ADMS(Aerospace & Defense Manufacturing Show) 2019 전시회에는 총 80개사가?참가했으며, 이 중 미국과 독일의 외국계 기업 2개사도 참가.
??? - 방위산업 전시회라는 특성으로?행사 조직위 측에서 사전 승인한 인원/단체만 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는데도 이틀간?3500여명이 행사장을 방문하는 등 현지 방위산업에 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음
??? - 항공우주, 육·해·공군 방위산업 장비 및 부품 등 주요 방위산업 제품군의 전시가 이뤄졌으며 컨퍼런스에서는 ‘Make in India 정책 하에 인도-해외기업 간 협력을 통한 인도 내 방산제품 제조가능성’을 주제로 프로그램이 진행됨
??? - 참가업체 대다수는 신제품 출시, 비즈니스 규모 확대, 유통망 구축 등 효과적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위해 참가하였으며 실제 현지 방산분야 유통벤더, 조달부문 현지 공무원 등과 네트워크 구축 등의 자리가 마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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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주요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