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가전제품 시장 동향
- 이스라엘 가전제품 시장 최근 3년간 꾸준히 성장 -
- 한국 가전제품 이스라엘 시장에서 인기, 수입규모 지속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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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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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최근 3년간 시장규모 꾸준히 상승
??? - 2018년 기준 이스라엘 가전제품 판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24% 증가한 19억 달러로 최근 3년간 꾸준한 상승세를 시현
??? - 식기 세척기, 냉장고, 냉동고, 세탁기, 에어컨 등을 포함한 대형 가전제품이 전체 판매량의 41.7%를 점유하였고, 진공 청소기, 믹서기, 다리미 등의 소형 가정용 전자제품은 전체 판매의 58.2%를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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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가전제품 시장 판매규모>
(단위: 백만 NIS, 백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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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대형가전 (백만달러) |
2,936.4 (815.66) |
2,766.4 (768.44) |
2,804.4 (779) |
2,889.4 (802.61) |
2,940.2 (816.72) |
2,958.6 (821.83) |
소형가전 (백만달러) |
3,362.3 (933.97) |
3,405.9 (946.08) |
3,706.2 (1,029.5) |
3,963.3 (1,100.91) |
4,059.2 (1,127.55) |
4,128.2 (1,146.72) |
합계 (백만달러) |
6,298.7 (1,749.63) |
6,172.3 (1,714.52) |
6,510. (1,808.5) |
6,852.7 (1,903.52) |
6,999.4 (1,944.27) |
7,086.8 (1,968.55) |
자료원: Euromon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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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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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정부의 서민주택 공급 부진으로 대형 가전제품 수요 다소 둔화
??? - 2016년 정부에서 시행한 Buyer’s price 주택정책(신혼부부, 저소득층을 위한 염가의 주택공급)이 수익성 악화 우려 등 건설 시공사의 호응 부족으로 정체되면서 대형 가전의 수요 감소를 초래
???? * 대부분의 대형가전 수요는 이사에서 발생하는데, 다수의 Buyer’s price 주택공급이 여전히 승인 및 시공 단계에 머물러 있어 대형가전 구매수요에 부정적 영향 (단, 완공시 수요회복 기대)
??? - 반면, 소형 가전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하며 전체 가전시장의 성장을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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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일부 가전제품의 관세 및 구매세 폐지
??? - 지난 2018년, 이스라엘 정부가 소비진작을 위해 일부 가전제품에 대한 관세 및 구매세 폐지를 한시적으로 단행하면서 가전제품의 시장수요 증가
???? * 당초 2018년까지만 시행될예정이었으나 정부의 결정으로 2019년까지 시행이 연장되었고, 향후 정부 재정 수입에 따라 관세 및 구매세가 부활할 가능성은 여전히 상존
??? - 그러나, Euromonitor는 시장 조사를 통해 가전제품 제조사 및 유통업체가 마진율을 제고할 목적으로 관세 및 구매세 폐지에 상응하는 수준으로 제품 판매가격을 이미 인상하였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가격 수준은 크게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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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 대 이스라엘 수출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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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한국의 주력 수출 가전제품은 TV,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 - 2018년 기준 한국의 대 이스라엘 가전 수출 규모는 전년 대비 59.07% 증가한 1억2천만 달러를 기록하였고, 특히 냉장고 수출 규모가 전년도 대비 92% 증가한 것으로 집계
??? - 이스라엘 정부의 한시적 일부 전자제품 수입관세 및 구매세 폐지로 평균 소비자 가격이 9% 가량 인하되면서, 한국의 가전 수출 규모도 증가한 것으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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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이스라엘 주요 가전제품 수출동향>
(단위: 천 달러, %)
Hs code |
품목 |
수입금액 |
전년대비 증감 |
||
2016 |
2017 |
2018 |
|||
8528 |
TV |
37,721 |
53,077 |
84,683 |
59.55 |
8418 |
냉장고 |
16,120 |
13,403 |
25,816 |
92.00 |
8415 |
에어컨 |
12,810 |
12,093 |
14,628 |
20.96 |
8450 |
세탁기 |
762 |
1,340 |
1,997 |
49.03 |
합계 |
67,413 |
79,913 |
127,124 |
59.07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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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한국 가전제품 판매 업체 인터뷰 (Mr G)
??? - 한국 가전제품은 현지에서 고품질 프리미엄 가전으로 인식되어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으며 중국, 터키 가전 대비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 - 최근 정부의 관세 및 구매세 폐지로 한국 가전제품의 판매가격이 다소 인하되면서 실용적인 제품을 찾던 소비자들이 한국의 고급 가전제품으로 눈을 돌리는 추세
??? - 특히, 한국 냉장고는 터키 및 중국산 대비 높은 가격대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낮았으나, 관세 및 구매세 폐지의 효과로 가격대가 대폭 인하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
??? - 한-이스라엘 FTA 협상 타결에 따라 향후 이스라엘의 대 한국 가전 수입 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텔레비전,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외의 다양한 한국 전자제품의 진출 가능성이 열릴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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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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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이스라엘의 한국 가전제품 수입규모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 - 한국 가전제품은 이스라엘 시장에서 지속적인 인기를 이어가고 있으며 관세 및 구매세 폐지의 여파로 가격이 낮아지면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 - 이스라엘 정부의 관세 및 구매세 폐지 정책의 존폐 여부에 따라 시장 수요가 가변적이기는 하나, 한-이스라엘 FTA 협상 타결로 무관세 수입이 실현되면 경쟁국 상품에 비해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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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이스라엘 경제지 The Marker,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이스라엘 가전제품 판매업체 인터뷰, 텔아비브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