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그림자를 판 몬스터는 행복을 찾았을까?

사진1.jpg

?

?

그림자를 팔고 부자가 될 기회가 생긴다면 어떨까? 『그림자 발전소』?는 세상 끝에 사는 몬스터 모그 씨의 이야기다. 세상 끝에 몬스터와 유령만 사는 곳이 있다. 어느 날, 몬스터 모그 씨에게 유령마을 발전소에 그림자를 팔면 행운을 얻는다는 이상한 소문이 들려온다. 모그 씨는 곧 태어날 일곱 쌍둥이를 위해서 행운이 꼭 필요하다고 우기며 결국 그림자를 팔기로 한다. 과연, 모그 씨는 그림자를 팔고 행운을 얻었을까?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연상케 하는 생동감 넘치는 그림책을 그려낸 무카(조인래) 저자에게 그 뒷이야기를 들어 보자.

?

?

800x0.jpg

???????????????????????????????????????????????????????????????? 261202310.jpg

?

?

?

한국에서 출간하는 첫 책인데, 글과 그림 모두 작업하셨습니다. 작업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는지, 또 이 책을 쓰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특별한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제가 아주 어렸을 때 봤던 단편 만화에서 돈을 위해 그림자를 판 사람의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어떤 상징들을 담을 수 있을까 에서 이야기를 시작해 보았습니다.

?

?

사진2.jpg

?

?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감상하는 듯한 그림체가 인상적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그림 작업을 하셨는지 간략한 설명 부탁드릴게요.


스케치에서 마무리까지 모두 디지털 작업으로 완성합니다.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주로 페인터와 마무리 작업으로 포토샵을 씁니다. 페인터는 말 그대로 수작업을 디지털로 옮겨놓은 프로그램이라서 수작업으로는 시도하기 힘든 많은 실험을 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그리고 제가 게임, 애니메이션 콘셉트 디자이너 출신이라서 디지털에 휠씬 익숙합니다.

?

압축해서 전달해야 하는 그림책 특성상 책 속에는 책의 기획 단계에서 설정하신 세계관, 주요 캐릭터 이야기 등을 충분히 담지 못했습니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 책의 설정에 관해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본래 몬스터 세계는 본래 달도 별도 없는 곳이라서 밤에는 암흑뿐인 세상입니다. 그래서 그림자를 원료로 삼아 별빛을 만드는 그림자 발전소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초기가동을 할 때 자연사하는 몬스터의 그림자만으로는 발전량이 부족해서 아구 씨와 모그 씨처럼 그림자 축출기를 사용하여 인위적으로 발전량을 늘렸습니다. 그 과정에서 기부자들에게 이상한 일들이 생긴다는 설정을 하게 되었죠. 이후 이야기에서는 기부자들 중에 이상한 능력이 생겨서 사건을 일으키고 그 일을 아구 씨와 모그 씨가 수습하는 이야기를 만들어 볼까 하는 구상도 하고 있습니다.

?

?

사진3.jpg

?

?

‘무카’란 필명을 쓰시는데 그 의미는 무엇이고, 왜 필명을 쓰게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제 본명은 ‘조인래’인데, 한국 사람도 발음하기 어려워하는 이름이라서 전부터 작품 활동을 한다면 반드시 필명을 사용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고양이를 무척 좋아하는데 고양이를 일컫는 말 중에 집시어로 ‘무카’라고 하더군요. 현존하는 말이지만 어느 나라 말도 아니란 것이 맘에 들었습니다.

?

만약 책 속 주인공처럼 그림자를 팔고 행운을 얻을 기회가 생긴다면, 작가님은 어떤 선택을 할 것 같나요?아마도 아구 씨와 같은 선택을 할 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똑같이 후회하고 똑같이 만회하려고 노력하겠지요.

?

작가님의 인생에서 ‘행운’과 ‘그림자’는 무엇인가요?


행운은 아마도 제가 문화적인 일과 관련된 일을 업으로 삼는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림자는 자존심과 자존감 그 중간쯤에서 느끼는 감정인 것 같습니다.

?

?

사진4.jpg

?

?


『그림자 발전소』?에 이어 앞으로는 어떤 책을 만들고 싶은지, 또 책을 통해 세상에 전하고 싶은 또 다른 이야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역사를 전공한 터라 역사물과 관련된 작품을 하고 싶은데 되려 더 조심스럽습니다. 그림 표현 방식으로는 모험극을 그려 보고 싶습니다. 아이들에게 꿈꿀 수 있는 권리를 누리게 해주고 싶어요.

?




?

* 무카(조인래)


1970년 겨울에 태어났습니다. 어려서부터 그림을 좋아해서 많은 낙서를 남겼습니다. 한성대학교에서 역사를 전공했고, 만화 동아리 ‘매나니로’를 만들었습니다. 2000년부터 게임 및 애니메이션 컨셉 디자이너로 활동하다가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고 싶어서 그림책 작가가 되었습니다. 벨기에 출판사 앨리스 에디션즈에서 『나를 들여보내 줘Ouvre-moi』와 『우물계곡의 개구리Et si le ciel n’etait pas rond?』를 출간했습니다. 『그림자 발전소』는 한국에서 출간하는 첫 그림책입니다.

?

?

?

?

?


?

85381460?

그림자 발전소무카(조인래) 글그림 | 씨드북
어느 날, 놀라운 소식을 들어요. 가난했던 친구가 유령마을 발전소에 그림자를 팔고 부자가 되었다지 뭐예요! 곧 일곱 쌍둥이의 아빠가 될 생각에 걱정이 많아진 모그 씨는 고민 끝에 아이들을 위해 그림자를 팔고 행운을 얻겠다고 결심해요.

261202310.jpg

?

?

?

?

?

?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

?



?

?

추천기사
  • 채널예스 기사 제목 건강한 식생활, 건강을 찾는 가장 최선의 길
  • 채널예스 기사 제목 말은 곧 그 사람 자신이다
  • 채널예스 기사 제목 뉴스타파 기자 이은용, 침묵의 카르텔에 맞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0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