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과학기술정보통신부]“위기 때 과학기술 진가 나와, 민관 과학기술계 협업으로 코로나 위기 극복해야”

btn_textview.gif

?
“위기 때 과학기술 진가 나와,
민관 과학기술계 협업으로 코로나 위기 극복해야”
-최기영 장관, 과학기술계 기관장과 간담회 -
?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은 4월 7일(화), 과학기술계 기관장들과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고, 나아가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
ㅇ 지난 3월 30일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등 과학기술계 인사들을 만나 1차로 연구·산업계의 애로사항을 수렴한데 이어,
?
ㅇ 이번 간담회에서는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 3대(한국과학기술·한국공학·대한민국의학)한림원장, 4대(한국과학기술원, 광주과학기술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울산과학기술원)과기원 총장들과 코로나 19 대응을 위한 과학기술계의 실질적인 기여 방안을 논의했다.
?
□ 참석자들은 감염병 극복, 경제적 위기 대응과학기술인의 사회적 책무와 연대에 공감대를 형성하며, 각 기관의 활동 현황과 추진 계획을 공유하였다.
?
ㅇ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이우일)은 ’과학기술특별봉사단‘을구성해, 지역 중소기업 애로기술 지원, 과학적 사실(Fact) 기반 대국민 소통활동*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하였다.
* 과학기술적 관점에서 ‘코로나19 바로알기’(3.12, 4.3), ‘코로나19가 가져올 변화(3.26)’ 등 국민들이 관심있는 주제로 온라인 포럼·토론회 개최함(카카오 TV, 카드뉴스 제작·배포 등)
ㅇ 4대 과기원 총장들은 각 기관별로 지역과 함께하는 위기극복 방안을 소개하고 각 기관 간 공유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신성철)은 감염억제 이동치료 모듈형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 ’코로나 대응 과학기술 뉴딜 사업계획을 제안하였고. 그 일환으로 국내 기업 방역 물품 현지화 기술 지원을 위해 ’글로벌 기술 지원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
- 광주과학기술원(GIST) 총장(김기선)은 광주광역시와 협력해 신속한 상용화 기술 개발을 위한 패스트트랙 사업 추진 계획을 밝혔다.
?
-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총장(국양)은기술경영지원 대학 소속 교수·학생에서 지역 기업까지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
- 울산과학기술원(UNIST) 총장(이용훈)은지역 주력산업의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전통산업의 ‘AI기반 스마트 산업도시 전환’의 추진을 언급했다.
?
□ 또한 경기 침체로 인한 청년 미취업자·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에 대한 지원방안도 함께 논의하였다.
?
ㅇ 한국과학기술한림원장(한민구)은 지역 대학 박사후 연구원 취업률 저하와 여성과기인의 경력 단절 문제를 언급하며, 이들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
?
ㅇ 4대 과기원에서도 졸업생 취업난 해소 대책으로 진로 컨설팅 강화, 박사후연구원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였다.
?
□ 최기영 장관은 “이번 식약처에서 코로나 19 진단키트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5개 기업 중 4개 기업이 정부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성장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위기 때 진가가 나오듯 꾸준히 연구개발 투자를 해왔기 때문에 이처럼 긴급 대응을 할 수 있었다”고 강조하며, “코로나 19 장기화로 국민 모두가 힘겨운 지금, 정부는 약물 재창출, AI기반 조기 예측 등 핵심 기술개발을 지원해 조속한 시일 내 치료제와 백신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ㅇ “그 동안 어려운 위기가 여러차례 있었지만 과학기술로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었듯이 오늘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과학기술계와 합심코로나 위기 극복과 경제 재도약을 이뤄나가겠다”고 밝혔다.
?
?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바르네 풀테이프 리필 BGT-0180R 12개 MB O
칠성상회
칠성당 연벼루3호 (135x225)
칠성상회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