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0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6.6% 증가
정책
0
59
0
2020.02.27 11:16
1. 전체 매출 동향
?
□ 2020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4.1%)과 온라인 부문(10.2%)이 모두 성장하며, 전년동월 대비 6.6% 증가
?
?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19년 | ’20년 |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
전 체 | 10.6 | △0.4 | 7.6 | 3.5 | 7.5 | 5.0 | △0.1 | 7.0 | 2.7 | 4.1 | 7.5 | 3.0 | 6.6 |
오프라인 | 6.5 | △7.1 | 1.3 | △2.9 | 1.2 | 0.7 | △5.6 | 2.1 | △5.0 | △1.1 | 2.4 | △1.9 | 4.1 |
온라인 | 17.3 | 12.0 | 18.2 | 14.1 | 18.1 | 11.7 | 8.7 | 15.2 | 17.8 | 12.5 | 14.8 | 10.5 | 10.2 |
?
ㅇ (오프라인 매출) 전년대비 이른 설 연휴*의 영향으로 선물세트 수요가 2월에서 1월로 이동하여 전반적으로 매출 상승
?
* (’19년 설날) 2. 5일(화) → (’20년 설날) 1. 25일(토)
?
ㅇ (온라인 매출) 월말 코로나19로 일부 상품군 매출 하락이 있었으나, 명절 시점 차이로 선물수요가 상승하며, 전반적으로 매출 상승
?
□ (상품군별 매출) 유명브랜드(22.9%)와 생활/가정(7.6%)의 상승을 중심으로 패션/잡화(△2.5%)를 제외한 모든 상품군 매출 증가
?
<’20년 1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기타 | 유명브랜드 |
증감률 | 4.4 | △2.5 | 1.1 | 7.7 | 7.6 | 11.9 | 22.9 |
?
□ (구매건수?구매단가) 편의점의 구매건수 증가에 힘입어 전체 구매건수가 증가(1.5%)하였으며, 구매단가가 큰 가전제품, 유명브랜드 등의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전체 구매단가 증가(2.5%)
?
<’20년 1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 전 체 | 대 형 마 트 | 백 화 점 | 편 의 점 | S S M |
구매건수 | 1.5 | △0.5 | △7.5 | 3.2 | △5.0 |
구매단가 | 2.5 | 6.7 | 10.9 | 2.7 | △1.8 |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비중) 매출 성장세가 상대적으로 높은 온라인의 비중은 증가하였으나, 오프라인 업태의 비중은 다소 감소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