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과학기술정보통신부]최기영 장관, 중이온가속기 구축현장 격려방문

btn_textview.gif

?
최기영 장관, 중이온가속기 구축현장 격려 방문

- 중이온가속기, ’21년 구축 위해 모두 한마음으로 최선 -

?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장관126(), 대전 과학벨트 거점지구 조성현장(유성구 둔곡) 중이온가속기 구축 현장(유성구 신동)을 방문하여 현장 연구자들을 만나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연구현장과의 소통행보를 이어나갔다.

?

□ 이날 방문 시 개최된 최기영 장관과 중이온가속기구축사업단(이하사업단’) 연구자들과의 간담회에서는 현장의 많은 연구자가 참석하였으며,

?

ㅇ 개발과정에서 나오는 시행착오와 일정지연에 따른 외부의 우려, 비판에 대한 연구자들의 심리적인 압박감 및 애로사항 등을 중심으로 진솔한 의견을 나누었다.

?

ㅇ 이 자리에서 최기영 장관은 현장 연구자들의 어려움에 깊이 공감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흔들리지 말고 현재 자리에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

□ 간담회 이후, 최기영 장관은 가속장치 성능시험 현장과 가속기동 터널 내 가속장치 설치현장 등을 둘러보고, 그 간의 성과 및 노고를 치하하였다.

?

□ 한편, 중이온가속기구축사업은 과기정통부가 주관하는 국제과학 비즈니스벨트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1년 개발에 착수’21년 말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인 사업이다.

?

세계 최초IF*방식과 ISOL**방식을 결합한 융합형으로 설계되어, 완공 이후에는 국내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기초과학계 핵심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In flight Fragmentation(비행 파쇄방식): 무거운 이온을 가속하여 표적에 충돌시켜 다양한 종류의 희귀동위원소 생성

** Isotope Separation On-Line(온라인 동위원소 분리방식): 작고 가벼운 이온(양성자 등)을 가속하여 무거운 원소 표적에 충돌시켜 많은 양의 희귀 동위원소 생성

?

ㅇ 특히, 중이온가속기는 국내의 타 가속기들과는 달리 초전도 가속기술을 활용하여 그동안 국내 연구시설의 미비로 만들어보지 못했던 새로운 희귀동위원소를 생성할 수 있고,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이를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 핵물리, 천체물리, 원자 및 분자과학, 물성과학, 바이오·의료, 에너지 ·환경 등

?

□ 현재 70.14%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는 장치구축의 경우, 가속기터널에 가속모듈 설치작업이 착수되는 등 본격적인 설치?시운전 단계로 진입하였으며,

?

ㅇ 핵심장치인 가속장치 개발은 현재, 저에너지 구간 가속장치의목표 성능 구현에 성공하여 본제품의 양산과 설치가 진행 중이며, 개발 중에 있는 고에너지 구간 가속장치는 성능시험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

ㅇ 전 세계적으로 초전도가속모듈을 직접 설계?제작하여 자체 시험시설로 성능 검증까지 할 수 있는 나라는 한국을 포함해8개 국*에 불과하여, 이는 국내 가속기 기술력이 세계적 수준임을 의미한다.

* 미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중국, 일본, 한국

?

□ 시설건설의 경우, 60.88%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전체 11개동에 대해서 내년도 완공을 앞두고 있다.

?

초전도조립동, SRF시험동, 중앙제어센터등은 이미 완공되어 현재 사용 중에 있으며, 메인 건물에 해당하는 가속기동도 상당부분 완료되어 장치설치가 가능한 수준으로 기반시설이 갖추어져 있는 상태이다.

?

ㅇ 또한, 방사선발생장치 사용허가에 대해서도 작년에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허가를 받은 상황이며 시설검사는 시설 완공 및 장치설치가 완료된 구역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 간담회에 참석한 사업단 관계자는, “사업 일정에 일부 지연요소들이 있으나, 현재 장치 본제품 제작에 탄력이 붙은 상황으로 일정에 대해서는 향후 공정단축을 통해 만회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앞으로도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고 어려운 고비도 만나겠지만 사업단은 지금까지처럼 최선을 다해 극복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

?

최기영 장관은 일정도 촉박하고 여러 가지로 어렵겠지만 지금처럼 사업단 연구자들이 굳은 결의를 가지고 다 같이 합심해서 끝까지 최선을 다한다면 잘 마무리될 것으로 믿는다.”라고 사업단에 대한 신뢰를 표하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당부하였다.

?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여름용 목토시 마스크 리플러스 이어 멀티스카프
남성 분리수납 확장형 여행백팩 기내용 출장용 BK102
더블 지퍼 이너백 백인백 파우치 속가방 멀티 다용도
방수 슬리퍼 버클신발 남자슈즈 여름 여행신발
빠띠라인 엔틱 황동 USB전용 탁상선풍기
이케아YUPPIENALLE 위우피에날레 휴대폰홀더 열쇠고리
갤럭시 A32 달토끼 홀로그램 미러범퍼케이스
에펠 20인치 전자식 듀얼헤드 공업용 업소용 대형 리모컨 선풍기 UEF-2320 사무실 헬스장 공장 미용실
칼라나무목판액자(블루)
이케아 GLASIG글라시그 미니양초홀더 유리5x5cm 5개입
이케아 ENUDDEN 에누덴 문걸이행거
(리버퍼니쳐) 클라인 원목 슬라이딩 틈새장 200 (착불)
(꿈쟁이) 에코팟-메시지콩
3M 일반 막대걸레 표준형 바닥청소 3165
902s ARMOUR 모자처럼 착용하는 헬멧(AR10)
여성 하프집업 베이직 아노락 세트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
3M 몰딩 양면테이프 회색 8mm x 11M
바이플러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