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주택취득시 ‘자금조달 및 입주계획서’ 어떻게 쓰나요?

윤수정 서울시 마을세무사의 ‘그것 참, 궁금할 세(稅)!’

윤수정 서울시 마을세무사의 ‘그것 참, 궁금할 세(稅)!’

윤수정 서울시 마을세무사의 ‘그것 참, 궁금할 세(稅)!’ (8) 주택취득자금 조달 및 입주계획서

2017년 8.2 부동산 대책의 후속조치로 2017년 9월 26일 투기과열지구의 3억 원 이상 주택 구입시 부동산 실거래 신고를 할 때 자금조달 및 입주계획서 제출을 의무화했다. 이후 기존 서식에서 불분명하였던 증여·상속, 주댁담보대출 등 주요 조달방법을 명확히 하기 위해 ‘부동산거래 신고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주택자금 조달과 입주계획서 신고서식을 2018년 12월 10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새롭게 신설한 ‘증여·상속 등’ 항목은 기존의 ‘현금 등 기타항목’에 일부 포함돼 작성됐던 부분을 분리한 것으로 가족 등으로부터 증여받거나 상속받아 조달하는 자금 등을 기입하면 된다.

주택담보대출 포함여부와 기존 주택 보유여부에 관한 항목은 9·13 부동산대책으로 규제지역 2주택자 신규 주택담보대출 금지, 1주택자 역시 이사 목적 등 실수요자가 아니면 주택담보대출이 금지됨으로 인해 추가되었다.

주택취득자금 조달 및 입주계획서의 제출의무가 있는 대상은 일반주택, 분양권 및 입주권으로 오피스텔 등 준주택은 포함되지 않는다. 건축물의 용도가 주택과 그 외 용도가 섞여있는 경우 ‘주용도’를 살펴보고 ‘주용도’에 주택이 함께 포함되어 있다면 제출대상이 된다.

이 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는 의무는 매수인에게 있고 작성된 계획서는 계약체결일로부터 60일 이내 부동산등의 소재지 관할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제출해야 한다. 공동명의이거나 2명 이상일 경우 각각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직거래를 했다면 매수인이 직접 제출하고 중개거래를 했다면 개업공인중개사가 제출하는데 매수인이 계획서의 내용을 미제공하거나 공개를 원하지 않을 경우 매수인이 별도 제출해도 된다. 부동산거래계약신고서 접수 전에는 제출이 불가하므로 별도 제출하는 경우에는 미리 부동산거래계약 신고서의 제출여부를 신고서 제출자 또는 신고관청에 확인을 먼저 하는 것이 좋다.

주택취득자금 조달 및 입주계획서를 계약체결일부터 60일 이내 미제출하거나 거짓으로 작성하는 경우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제28조에 의하여 각각 500만 원, 취득가액의 5% 과태료가 부과된다. 미제출의 경우 부동산거래신고필증이 발급이 되지 않는다. 아울러 이 계획서는 국세청등 관계기관에 통보되어, 신고내역 조사 및 관련 세법에 따른 조사시 참고자료로 활용되는데 미제출 했다면 과세관청의 자금출처조사에 따른 증여세 등의 불이익이 있으므로 자기자금, 차입금등의 자금조달계획과 본인입주 등 입주계획의 항목을 성실하게 작성하고 제출기한 내에 제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다.

※ 서울시 마을세무사는 마을(동) 단위로 지정된 세무사들이 무료로 세무상담과 권리구제를 지원해주는 제도로, 해당 자치구 홈페이지나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상담 신청을 받을 수 있다.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0 Comments
캐럿토끼키링 세트 당근 래빗 동물 인형 가방장식
꼬리빗 세트 10개입
POIPOI 대용량 보스턴백 캐리어 결합 보조가방 트레블백 여행 운동 소풍 나들이 소품 가방 폴딩 백
방수코팅 남여공용 신사우의 2컬러 작업우비
에펠 20인치 전자식 듀얼헤드 공업용 업소용 대형 리모컨 선풍기 UEF-2320 사무실 헬스장 공장 미용실
템플러 PD 20W 5000mAH 도킹형 C타입 보조배터리
갤럭시 A8 2018 사생활 액정보호필름1매
모니터받침대 (키보드수납형)
지니바체어 아일랜드 식탁 의자 모던 홈바의자 (착불)
이케아 GLASIG글라시그 미니양초홀더 유리5x5cm 5개입
캔들코어 DIY 코튼 아트 양초 만들기 심지 촛불 장식
이블 압축팩 진공 포장팩 의류압축팩 이불정리 진공팩
굿앤굿 김치용기 누름판(6,8,12L용)
유리 머그컵 강화 유리컵 뚜껑 음료컵 찻잔 700ml
코카콜라 제로 업소용 1.25L 12PET
주철 망치 텐트 타프 설치 캠핑용품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

맨위로↑